리테일매거진
통권 501호

2017년 11월호

미리 보는 2018년 소매경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리테일 전시회로 본 스마트 유통 트렌드 | ‘K Shop & LMF ... 2017년 10월호 | 장소형 기자

    유통 4.0 시대의 신기술
    커머스의 미래 보여주다

    리테일 전문 B2B 전시회 ‘케이샵(K Shop) 2017’이 지난 9월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이번 전시에서는 ‘테크 기반의 디지털 디스플레이 솔루션’, ‘최첨단 매장 관리 솔루션’ 등 신기술 트렌드를 소개하며 미래 매장 운영에 대한 솔루션들을 제안했다. 케이샵과 동시 개최된 ‘LMF(라스트 풀필먼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리 보는 추석 선물세트 동향 2017년 9월호 | 김지원 기자

    길어진 대목, 신선부터 가공까지
    차별화 세트 총출동

    10년 만에 가장 늦은 추석에 최장 10일간의 긴 추석 연휴. 여행과 나들이를 준비하는 고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떠나는 명절 고객을 미리 선점하려는 유통업체들은 사전예약 판매를 서두르고 있다. 1~2인 가구 증가와 선물 간소화 트렌드는 신선·가공식품 선물세트에도 반영돼 간편식과 소포장 세트 증가로 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7 CGF 글로벌 서밋 2017년 8월호 | 윤은영 기자

    파괴적 혁신의 시대
    지속가능한 성장을 모색하다





    디지털 패러다임으로의 전환, 새로운 소비계층의 부상, 자국 보호주의 확산 등 예측할 수 없는 세계 시장의 거대한 파고에 맞설 수 있는 지속가능한 성장 해법은 무엇인가. 지난 6월,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된 ‘CGF 글로벌 서밋’에는 글로벌 유통 및 소비재 기업의 리더들이 참석해 피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핫이슈 | 홀푸드 인수한 아마존 행보 2017년 7월호 | 편집부

    ‘홀푸드 삼킨 아마존’
    월마트 식품 지배력 깰까?


    아마존이 식품 유통시장에서 존재감을 넓히기 위해 홀푸드마켓을 사들이자, 미국 유통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월마트 역시 최근 몇 년 간 아마존에 맞서기 위해 대규모 인수합병을 단행하고 있는 가운데 온-오프라인 최강자 간 힘겨루기는 향후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아마존(A...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Global Special | 일본 유통업계 도심형 매장 전개 전략 2017년 7월호 | 편집부

    GMS부터 전문점까지
    사이즈 줄이고, 도심 침투

    일본 유통업체들이 도심 속 쇼핑 공백 지역을 메운다는 전략으로 수도권 출점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온 등 GMS는 물론, 니토리와 유니클로 같은 전문점들도 고객 접근성을 내세워 도심부를 파고들고 있는 것. 이들은 매장규모 축소가 불가피한만큼 도심 공략에 주력한다는 방침 하에 전략적 MD 구성 및 특화존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AT커니 디지털 비즈니스 포럼 | 제4차 산업혁명 하에서 전통기업의 ... 2017년 7월호 | 김지원 기자

    전통 유통 생태계의 파괴
    ‘인텔리전스 쇼핑’ 모델 선점하라

    AI, IoT, 빅데이터 등으로 대변되는 디지털 혁명이 글로벌 산업 지형도를 바꾸고 있다. 유통, 제조, 금융 등 다양한 산업에서 디지털 혁명에 적응한 기업들이 그렇지 못한 전통 강자들을 밀어내고 있다. 디지털 혁명이 산업 지형도를 바꾸는 시기에 AT커니는 한국 기업이 4차 산업혁명에 어떻게...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7 상반기 결산·하반기 전망 인터뷰 2017년 7월호 | 박영임 기자

    생존보다 성장 위해
    큰 그림 그려라

    지난 상반기는 경기지표 개선, 정치적 불확실성 해소 등으로 다소 낙관적인 경기 전망이 힘을 얻었다. 하지만 유통·제조업계 모두 민간소비 회복은 부진하다는 데 동감했다. 대부분 업태 성장률이 하락세인 유통업계에서는 중국의 사드 보복 조치까지 발생했고, 새 정부 출범 이후 유통산업을 규제하려는 움직임이 일고 있어 소매시장...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모바일 앱 비즈니스의 미래와 성장 기회 2017년 6월호 | 김지원 기자

    앱으로 대변되던 모바일 생태계
    챗봇 플랫폼에 흡수되다

    이커머스의 기회는 이제 모바일에 있다. 작은 스크린 속 거대한 모바일 시장은 1차원적 큐레이션을 넘어 인공지능, 챗봇과 결합하며 더욱 고도화된 맞춤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 하나의 앱만으로도 모바일 유저들은 채팅, 쇼핑, 여행, 비즈니스까지 통합적 혜택을 누리게 될 것이다.

    모바일...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황금의 달, 5월 매출 향상 전략 | 한국·일본·중국 시장 분석 2017년 5월호 | 김지원 기자, 권윤정·일본 통신원, 주진영·중국 통신원

    황금연휴 특수 맞은 한·중·일
    ‘골든메이’로 반등 노린다

    쇼핑 비수기가 지나고 4월 마지막 주말을 시작으로 5월 1일 근로자의 날, 5월 3일 석가탄신일, 5월 5일 어린이날에 더해 5월 9일 대선까지 최장 11일의 황금연휴가 기다리고 있다. 긴 연휴를 앞두고 유통업계는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녹이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 시기는 국내뿐 아니라...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지역 유통 강자 | 로컬 슈퍼마켓의 성공 해법 | 춘천 MS마트 탐방 2017년 5월호 | 정성욱 기자

    춘천 향토기업 ‘MS마트’
    강소 슈퍼의 존재감 드러내다




    살고 싶은 도시 1위 춘천에는 지역 소비자들이 대형마트보다 더 가고 싶어 하는 슈퍼마켓이 있다. 춘천 향토 기업인 ㈜무상MS마트가 운영하는 MS마트가 그 주인공이다. 유통 대기업의 틈바구니 속에서 지역 밀착형 점포의 자존심을 지키고 있는 MS마트는 지방 슈퍼마켓 업체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