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496호

2017년 6월호

한·중 전시회로 본 식품 트렌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모바일 앱 비즈니스의 미래와 성장 기회 2017년 6월호 | 김지원 기자

    앱으로 대변되던 모바일 생태계
    챗봇 플랫폼에 흡수되다

    이커머스의 기회는 이제 모바일에 있다. 작은 스크린 속 거대한 모바일 시장은 1차원적 큐레이션을 넘어 인공지능, 챗봇과 결합하며 더욱 고도화된 맞춤 서비스로 진화하고 있다. 하나의 앱만으로도 모바일 유저들은 채팅, 쇼핑, 여행, 비즈니스까지 통합적 혜택을 누리게 될 것이다.

    모바일...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황금의 달, 5월 매출 향상 전략 | 한국·일본·중국 시장 분석 2017년 5월호 | 김지원 기자, 권윤정·일본 통신원, 주진영·중국 통신원

    황금연휴 특수 맞은 한·중·일
    ‘골든메이’로 반등 노린다

    쇼핑 비수기가 지나고 4월 마지막 주말을 시작으로 5월 1일 근로자의 날, 5월 3일 석가탄신일, 5월 5일 어린이날에 더해 5월 9일 대선까지 최장 11일의 황금연휴가 기다리고 있다. 긴 연휴를 앞두고 유통업계는 얼어붙은 소비심리를 녹이기 위해 발 빠르게 움직이고 있다.
    이 시기는 국내뿐 아니라...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지역 유통 강자 | 로컬 슈퍼마켓의 성공 해법 | 춘천 MS마트 탐방 2017년 5월호 | 정성욱 기자

    춘천 향토기업 ‘MS마트’
    강소 슈퍼의 존재감 드러내다




    살고 싶은 도시 1위 춘천에는 지역 소비자들이 대형마트보다 더 가고 싶어 하는 슈퍼마켓이 있다. 춘천 향토 기업인 ㈜무상MS마트가 운영하는 MS마트가 그 주인공이다. 유통 대기업의 틈바구니 속에서 지역 밀착형 점포의 자존심을 지키고 있는 MS마트는 지방 슈퍼마켓 업체들이 나아가야 할 방향...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7 글로벌 유통산업 보고서ㅣ② 미국·영국·프랑스 소매시장 집중 ... 2017년 3월호 | 편집부

    글로벌 소매업계
    DNA 변화가 시작되다

    글로벌 주요 유통업체들은 최근 어떠한 업태와 포맷을 새로 선보이며 소비자 지지를 확보하고 있을까. 미국의 홀푸드마켓은 운영 효율성을 높인 소형점 포맷을 선보였고, 영국에서는 하드 디스카운터의 인기가 수직상승하고 있다. 미국, 영국, 프랑스 3국의 최신 소매업계 트렌드와 약진하는 유통업체를 소개하겠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7 글로벌 유통산업 보고서ㅣ① 글로벌 250대 소매기업 분석 2017년 3월호 | 편집부

    월마트마저 매출 감소 충격
    기회의 땅 e-커머스에 있다

    지난해 글로벌 선두 유통업체 가운데 1~3위 기업인 월마트, 코스트코, 크로거 같은 미국 기업들은 순위 자리를 지켰지만, 테스코와 메트로 등 유통 전통강호들은 부진을 겪었다. 유로화 약세로 인해 유럽기업의 지분은 감소했으며, 아마존이 처음으로 10위권에 진입하는 등 e-커머스 기업들이 글로벌 소매업...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7 소비 트렌드 전망 | 2017년 글로벌 패키징 트렌드 2017년 2월호 | 편집부·자료제공 민텔

    온·오프라인 혼용 패키지
    브랜드 소구력을 높이다

    옴니채널 시대에는 오프라인과 더불어 온라인에서도 쉽게 눈에 띌 수 있는 패키지 디자인이 점차 각광받고 있다. 온라인 배송 상품이 점차 확산되는 가운데 2017년에는 우편함에 딱 맞는 포장상자나 배송사고 발생을 줄일 수 있는 튼튼한 소형 사이즈의 패키지가 주목 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패키지는 브랜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7 소비 트렌드 전망 | 트렌드 키워드로 보는 2017 소비시장 2017년 2월호 | 정성욱 기자

    파워 컨슈머 공략 키워드
    ‘솔로파워·푸드테크·홈케어·노케미’

    올해도 유통·제조업계는 고된 시간을 보낼 것으로 예상되지만, 몇몇 트렌드 키워드는 소비자를 끌어들이는 파워가 있다. 눈에 잘 포착되지 않는 소비자들의 수많은 움직임 속에 새로운 아이디어와 기회는 얼마든지 숨어 있기 마련이다. 2017년에는 어떤 트렌드 키워드가 소비시장에 신선한 자극제가 되는...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글로벌 5대 소매기업의 신 선장전략 | 월마트·아마존·알디·까르푸·코... 2017년 1월호 | 편집부

    글로벌 소매강자들
    리노베이션으로 승부 걸다


    글로벌 소매 무대에서 상위권을 지키고 있는 업체들은 유통왕좌의 위상을 지켜내기 위해 어떤 노력들을 하고 있을까. 온-오프라인에서 최고 자리를 꿰차고 있는 월마트와 아마존은 물론 미국 코스트코, 독일 알디, 프랑스 까르푸 등은 고정관념을 넘어서는 혁신적 사고를 통해 소매업계의 미래를 바꿀 개혁 모델 만들기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지상좌담회 | 유통 전문 애널리스트들이 밝히는 2017 소매경기 전망 2017년 1월호 | 정성욱 기자

    저성장기가 오히려 기회
    혁신에도 타이밍이 있다




    어수선한 정국에 세계 경제의 불확실성마저 겹쳐 내수침체가 심화되고 있는 가운데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 가능성은 더 낮아지고 있다. 이른바 ‘소비절벽’의 징후가 곳곳에 나타나는 가운데 소비 불황이 지금보다 심화되면 한국 경제 추락이 가속화되면서 손 쓸 방도마저 찾기 어려울 수 있다. 침체일로의 유통업...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6년 유통업계 10대 뉴스 2016년 12월호 | 장소형 기자

    대세 트렌드 ‘가성비’
    2016년 유통시장을 뒤덮다

    유통 및 제조업계 종사자들은 올 한해 다양했던 산업계 이슈 가운데 ‘가성비 중시 트렌드 확산’을 가장 중요한 뉴스로 꼽았다. 장기 저성장 기조가 이어지며 가성비를 중시하는 소비습관이 주류로 자리잡은 데 주시한 것으로, 유통업체들은 가격대비 고품질로 무장한 PB상품을 확대하는 등 트렌드를 따라가는 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