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3호

2018년 1월호

2018년 유통산업 보고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B2C 플랫폼 | 롯데렌탈 ‘묘미’ 2018년 1월호 | 김지원 기자

    렌탈과 큐레이션 접목의 ‘묘미’
    소비의 패러다임을 바꾸다

    다양하고 색다른 경험에 대한 갈구, 합리적 소비패턴, 여기에 1인 가구 확산과 미니멀리즘을 지향하는 라이프스타일이 더해지면서 렌탈 시장이 최근 빠른 속도로 성장하고 있다. 롯데렌탈이 지난해 8월 ‘국내 최초 라이프스타일 종합 렌탈 플랫폼’을 표방하며 론칭한 ‘묘미(MYOMEE)’는 기존 소비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신년특집 인터뷰 | 분야별 유통 전문가들의 2018 유통시장 전망 2018년 1월호 | 정성욱 기자

    소비 반등에도 낙관론 ‘경계’
    혁신 고삐 늦추지 마라


    지난 연말 들어 소비 관련 지표들이 개선 시그널을 보이자, 그동안 소비가 살아나지 않아 애를 태웠던 유통업체들이 내심 실적 회복을 기대하고 있다. 그러나 이 같은 지수 개선이 ‘반짝 회복’에 그치지 않고 올해 소비가 본격적으로 살아날지는 미지수이며, 유통업체들의 매출 상승으로 연동될지도 의문이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7년 유통업계 10대 뉴스 2017년 12월호 | 김지원 기자

    최저임금·사드보복·영업규제
    ‘사면초가’ 내몰린 2017 유통가

    유통 및 제조업계 종사자들은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대책 마련’을 올해 가장 중요한 유통업계 이슈로 꼽았다. 새 정부에 대한 기대감도 큰 반면, 규제 강화와 최저임금 인상 등의 정책으로 당장 대책 마련이 시급한 유통업계다. 계속되는 저성장 기조 속에서도 국내 유통업체들은 체류형 쇼핑몰,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현장 포커스ㅣ코엑스 '푸드위크 2017' 현장에서 본 식품 트렌드 변... 2017년 12월호 | 장소형 기자

    지금 식품시장은
    ‘이색·간편·건강’에 주목한다

    식품산업의 최신 트렌드를 한눈에 조망할 수 있는 ‘코엑스 푸드위크 2017’이 지난 10월 25~28일 서울 코엑스에서 개최됐다. 총 1,614 부스가 참가한 올해 전시회에서 두드러졌던 식품 트렌드로 ‘이색원료의 확대’, ‘간편 패키지 진화’, ‘식품 서비스의 다양화’를 꼽을 수 있다. 4일간 진행된 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리테일 전시회로 본 스마트 유통 트렌드 | ‘K Shop & LMF ... 2017년 10월호 | 장소형 기자

    유통 4.0 시대의 신기술
    커머스의 미래 보여주다

    리테일 전문 B2B 전시회 ‘케이샵(K Shop) 2017’이 지난 9월 킨텍스에서 개최됐다. 이번 전시에서는 ‘테크 기반의 디지털 디스플레이 솔루션’, ‘최첨단 매장 관리 솔루션’ 등 신기술 트렌드를 소개하며 미래 매장 운영에 대한 솔루션들을 제안했다. 케이샵과 동시 개최된 ‘LMF(라스트 풀필먼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리 보는 추석 선물세트 동향 2017년 9월호 | 김지원 기자

    길어진 대목, 신선부터 가공까지
    차별화 세트 총출동

    10년 만에 가장 늦은 추석에 최장 10일간의 긴 추석 연휴. 여행과 나들이를 준비하는 고객들이 늘어남에 따라 떠나는 명절 고객을 미리 선점하려는 유통업체들은 사전예약 판매를 서두르고 있다. 1~2인 가구 증가와 선물 간소화 트렌드는 신선·가공식품 선물세트에도 반영돼 간편식과 소포장 세트 증가로 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7 CGF 글로벌 서밋 2017년 8월호 | 윤은영 기자

    파괴적 혁신의 시대
    지속가능한 성장을 모색하다





    디지털 패러다임으로의 전환, 새로운 소비계층의 부상, 자국 보호주의 확산 등 예측할 수 없는 세계 시장의 거대한 파고에 맞설 수 있는 지속가능한 성장 해법은 무엇인가. 지난 6월, 독일 베를린에서 개최된 ‘CGF 글로벌 서밋’에는 글로벌 유통 및 소비재 기업의 리더들이 참석해 피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핫이슈 | 홀푸드 인수한 아마존 행보 2017년 7월호 | 편집부

    ‘홀푸드 삼킨 아마존’
    월마트 식품 지배력 깰까?


    아마존이 식품 유통시장에서 존재감을 넓히기 위해 홀푸드마켓을 사들이자, 미국 유통업계가 긴장하고 있다. 월마트 역시 최근 몇 년 간 아마존에 맞서기 위해 대규모 인수합병을 단행하고 있는 가운데 온-오프라인 최강자 간 힘겨루기는 향후 더욱 치열해질 것으로 전망된다.






    아마존(A...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Global Special | 일본 유통업계 도심형 매장 전개 전략 2017년 7월호 | 편집부

    GMS부터 전문점까지
    사이즈 줄이고, 도심 침투

    일본 유통업체들이 도심 속 쇼핑 공백 지역을 메운다는 전략으로 수도권 출점을 가속화하고 있다. 이온 등 GMS는 물론, 니토리와 유니클로 같은 전문점들도 고객 접근성을 내세워 도심부를 파고들고 있는 것. 이들은 매장규모 축소가 불가피한만큼 도심 공략에 주력한다는 방침 하에 전략적 MD 구성 및 특화존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AT커니 디지털 비즈니스 포럼 | 제4차 산업혁명 하에서 전통기업의 ... 2017년 7월호 | 김지원 기자

    전통 유통 생태계의 파괴
    ‘인텔리전스 쇼핑’ 모델 선점하라

    AI, IoT, 빅데이터 등으로 대변되는 디지털 혁명이 글로벌 산업 지형도를 바꾸고 있다. 유통, 제조, 금융 등 다양한 산업에서 디지털 혁명에 적응한 기업들이 그렇지 못한 전통 강자들을 밀어내고 있다. 디지털 혁명이 산업 지형도를 바꾸는 시기에 AT커니는 한국 기업이 4차 산업혁명에 어떻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