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13호

2018년 11월호

미리보는 2019년 소매경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계소식│진원무역, 뉴질랜드 아보카도 소개 행사 개최 2018년 11월호 | 이제만 기자

    제철 맞은 뉴질랜드 아보카도로
    건강을 챙기세요


    뉴질랜드 아보카도의 제철을 맞아 주한 뉴질랜드 대사관과 수입 유통을 담당하는 진원무역이 아보카도 행사를 가졌다. 이날 행사에서는 대세 과일로 자리 잡은 아보카도를 소개하고 뉴질랜드 아보카도만의 특색을 알렸다.





    지난달 4일 서울 홈플러스 강서점에서 뉴질랜드 아보카도를 활용...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SIAL PARIS 2018 - 프랑스 국제 식품 전시회 2018년 10월호 | 편집부

    SIAL 혁신상 2018 발표
    SIAL 혁신상은 언제나 영감을 고취한다.

    SIAL 혁신상의 응모 신제품 수가 10 % 증가했다. 제조업체, 소매업체, 소비자를 대상으로 하는 농식품 혁신의 흐름은 거침이 없다.
    세계적으로 농식품 업계는 새로운 제품과 새로운 재료를 개발함으로써 신선하고 건강한 음식을 갈망하는 새로운 세대의 욕구에 적응하기 위해 노력하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기획연재│글로벌 대중소 유통 상생 사례 ❷ 영국 2018년 10월호 | 김샛별 · 영국통신원

    도심 한복판에 등장한
    쇼핑센터 속 재래시장


    영국 곳곳에는 재래시장과 대형 슈퍼마켓이 한곳에 자리 잡고, 각각의 장점을 살려 더 많은 소비자들을 불러들인다. 전통 깊은 재래시장에서 초대형 쇼핑센터로 탈바꿈한 버밍엄 불링지구와 맨체스터 안데일 쇼핑센터는 그 배경은 다르지만 도심 상권에서 쇼핑몰과 재래시장이 상생한 사례다. 그리고 그들 뒤에는 언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K Shop 2018’ 현장 취재ㅣPART.2 국제컨퍼런스 스케치 2018년 10월호 | 윤은영 기자

    크로스보더 시대
    신흥시장을 노려라

    ‘K Shop 2018’에서는 최근 소매업계 화두를 중심으로 28개의 주제를 담은 컨퍼런스가 함께 열렸다. 8월 29일과 30일 양일에 걸쳐 진행된 ‘K Shop 2018 국제컨퍼런스’에는 업계 종사자 520여 명이 참석했다.

    ‘K Shop 2018 국제컨퍼런스’는 두 개의 트랙으로 나뉘어 진행됐으며, 크게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K Shop 2018’ 현장 취재ㅣPART.1 주요 참가업체 및 리... 2018년 10월호 | 장소형 기자

    진화하는 리테일테크
    기술 혁신의 모든 것 담다

    ‘고객의 진화, 리테일의 미래’를 메인 슬로건으로 한 K Shop 2018은 ‘디지털 리테일(Digital Retail)’, ‘인스토어 마케팅(In-Store Marketing)’, ‘물류와 배송(Logistics&Delivery)’이라는 3가지 테마로 진행됐다. 전시회에는 스마트 리테일 솔루션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계소식│'상생협력을 통한 중소유통 활성화 방안' 세미나 개최 2018년 10월호 | 편집부

    유통 규제는 동반 침체 야기
    대중소 공존이 지역상권 살린다




    중소 상권 보호를 위해 대형마트, 기업형 슈퍼마켓 등에 적용되고 있는 유통 규제가 오히려 지역 상권을 위축시켜 주변 소상공인에게 부정적 영향을 미친다는 내용의 보고서가 발표돼 업계 관심을 끌고 있다.
    이 같은 내용은 지난달 20일 국회의원회관 제2세미나실에서 ‘상생협력을 통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계소식│'시알 파리 2018' 개최 2018년 10월호 | 윤은영 기자

    미래 식품 가치는
    '맛 · 진실 · 의미'





    이달 21일부터 25일까지 5일간 미식의 수도 파리에서 국제식음료전시회 ‘시알 파리(Sial Paris) 2018’이 개최된다. 프랑스 파리 노르빌팽트(NORD VILLEPINTE) 전시장에서 개최되는 이번 전시에는 총 109개국에서 7,200개 업체가 참가한다.


    ‘시알 혁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게임에 빠진 유통업계 2018년 10월호 | 이제만 기자

    '마트에 생긴 게임존'
    놀면서 쇼핑하는 매장에 끌린다


    유통업계 전반적으로 집객력 확대를 위한 차별화 콘텐츠로 게임을 선정하는 추세다. 쇼핑경험 향상이 최대 화두인 오프라인 매장은 게임 관련 엔터테인먼트 시설을 유치하거나 직접 VR테마파크를 운영하기도 한다. 게임이란 콘텐츠 자체에 집중한 유통업체도 있다. 이들은 매장 전체를 게임관으로 바꾸거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특별기획ㅣ국내 무인점포 최신 동향 - ② 이마트에브리데이 삼성동점 2018년 10월호 | 박영임 기자

    사라지는 계산대
    무인스토어의 시작

    점포 무인화는 세계적인 흐름이다. 아마존은 무인 편의점 ‘아마존 고’를 통해 미국에서 무인스토어를 선보였고 지난달에는 본사가 위치한 시애틀에서 벗어나 시카고에 매장을 추가했다. 중국 경우 속도가 더욱 빨라 알리바바의 ‘타오카페’, 징동닷컴의 ‘X무인슈퍼’ 등 얼굴인식과 RFID 칩을 사용한 무인화가 상용화됐다. 국내 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특별기획ㅣ국내 무인점포 최신 동향 - ① 세븐일레븐 익스프레스 2018년 10월호 | 이제만 기자

    사라지는 계산대
    무인스토어의 시작

    점포 무인화는 세계적인 흐름이다. 아마존은 무인 편의점 ‘아마존 고’를 통해 미국에서 무인스토어를 선보였고 지난달에는 본사가 위치한 시애틀에서 벗어나 시카고에 매장을 추가했다. 중국 경우 속도가 더욱 빨라 알리바바의 ‘타오카페’, 징동닷컴의 ‘X무인슈퍼’ 등 얼굴인식과 RFID 칩을 사용한 무인화가 상용화됐다. 국내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