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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유통산업 보고서

격동의 해 2020
혁신 고삐 늦추지 마라

경기 회복의 탄력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국면에서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 가능성은 낮아지고 있다. 소비침체, 경영실적 악화, 최저임금 상승 등 악순환이 계속되며 소매경기 역시 여전히 한겨울이다. 특히 2019년 오프라인 유통업계로서는 웃을 일이 없었다. 이커머스와의 최저가 경쟁이 지속되고, 주요 온라인몰이 신선식품까지 판매영역을 확장하며 업태별로 어려움이 가중됐다. 명품과 리빙으로 매출 공백을 채운 백화점이 그나마 선방했지만, 이커머스 공세에 고전한 대형마트는 마이너스 행진을 거듭했고 기업형 슈퍼마켓과 편의점도 별다른 반등요인 없이 한해를 보내야 했다.
2020년 유통시장에서는 온·오프라인 경계가 더 모호해지고, 소비자들의 구매채널 전환도 더 빠르게 진행될 것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플랫폼 경쟁력에 의구심이 들고 있는 온라인쇼핑 업계는 한층 거세지는 시장 경쟁 강도 속에서 수익 개선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성장 한계에 직면했다는 사실을 절실히 깨달은 오프라인 유통업계는 ‘이보다 더 나빠지기는 힘들다’는 생각으로 업태별 구조 개혁을 서둘러야 할 것이다.

PART 1. 업태별 결산 및 전망ㅣ⑦ 친환경전문점

친환경 HMR 확대,
포장재 없앤 점포 등장 예고

온라인 식품 시장의 격전과 대형마트 유기농 전용 브랜드 확대 등의 여파로 지난해에도 친환경전문점 업태의 성장둔화가 이어졌다. 윤리적 소비에 대한 소비자 니즈는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관련 업태는 보다 강화된 기준을 적용한 친환경 상품 개발에 주력했다. 상품은 물론 패키지, 배송에 이르기까지 친환경 요소를 강화하며 그린슈머 공략에 적극 나서고 있다.

스스로의 신념에 따라 소비하는 ‘가치 소비’가 중시되면서 착한 소비, 윤리적 소비가 확산되고 있다. 특히 환경보호를 필수적으로 생각해야 한다는 ‘필(必)환경’ 트렌드가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그린슈머(Greensumer)의 영향력도 커지고 있다. 자연을 상징하는 ‘그린’과 소비자라는 뜻의 ‘컨슈머’를 합친 그린슈머는 친환경 제품 구매를 선호하는 소비자를 말한다.

온라인 식품 시장 공세에 전문점 성장 주춤
지난해에는 생활용품과 식품 속 미세플라스틱 문제가 지속적인 사회 이슈로 대두됐다. 향후에도 관련 문제는 안전 먹거리를 찾는 소비자의 관심을 모을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폐기 플라스틱 문제와 함께 친환경 패키지에도 많은 관심이 쏠렸다. 이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유통업체와 제조업체들은 기존 상품의 패키지를 지속가능한 패키지로 변경하는 작업을 꾸준히 이어왔다.
친환경전문점들도 그린슈머 니즈 공략에 힘썼다. 그러나 친환경 상품을 강화하고 새벽배송 등 특화된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온라인몰의 공세가 거셌던 한해였던 만큼 친환경전문점 업체들의 성장률은 둔화세를 보였다.

친환경, 편의성 잡은 HMR 강화
지난해 10여 개 신규 매장을 출점하며 239개 매장을 운영한 아이쿱생협의 자연드림은 약 6천억 원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추...기사전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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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4년 3월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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