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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 유통산업 보고서

격동의 해 2020
혁신 고삐 늦추지 마라

경기 회복의 탄력성을 기대하기 어려운 국면에서 소비자들이 지갑을 열 가능성은 낮아지고 있다. 소비침체, 경영실적 악화, 최저임금 상승 등 악순환이 계속되며 소매경기 역시 여전히 한겨울이다. 특히 2019년 오프라인 유통업계로서는 웃을 일이 없었다. 이커머스와의 최저가 경쟁이 지속되고, 주요 온라인몰이 신선식품까지 판매영역을 확장하며 업태별로 어려움이 가중됐다. 명품과 리빙으로 매출 공백을 채운 백화점이 그나마 선방했지만, 이커머스 공세에 고전한 대형마트는 마이너스 행진을 거듭했고 기업형 슈퍼마켓과 편의점도 별다른 반등요인 없이 한해를 보내야 했다.
2020년 유통시장에서는 온·오프라인 경계가 더 모호해지고, 소비자들의 구매채널 전환도 더 빠르게 진행될 것이다. 이런 가운데 최근 플랫폼 경쟁력에 의구심이 들고 있는 온라인쇼핑 업계는 한층 거세지는 시장 경쟁 강도 속에서 수익 개선이 가능하다는 것을 입증할 필요가 있다. 또한 성장 한계에 직면했다는 사실을 절실히 깨달은 오프라인 유통업계는 ‘이보다 더 나빠지기는 힘들다’는 생각으로 업태별 구조 개혁을 서둘러야 할 것이다.

PART 1. 업태별 결산 및 전망ㅣ⑤ 온라인쇼핑

고성장 추세에도 수익성 악화
이커머스 패권 경쟁 지속

2019년에 이어 올해도 온라인쇼핑 시장 경쟁은 심화될 것으로 예상되며 규모와 혁신, 역량 확보 정도에 따라 승패가 갈릴 것으로 보인다. 추후 이 같은 경쟁에서 뒤처진 기업들이 승자 기업에 인수합병되는 사례도 나타날 것으로 예측된다.

현재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은 선진국처럼 선두업체 중심의 독과점적 시장 구조가 아닌 다수업체가 혼재하고 있다. 따라서 이로 인한 출혈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특히 마케팅, 물류 인프라 확대 등 고비용 경쟁이 과열되고 있으며 향후 승자독식 구조로의 시장 재편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모두가 한국의 아마존을 꿈꾸지만 시장 규모 제약과 수익 악화로 인해 실제 살아남는 기업은 소수가 될 것으로 예상된다.

고성장 추세에도 출혈경쟁 여전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의 외형은 여전히 고성장 추세에 있으나, 생존을 위한 출혈경쟁이 지속됨에 따라 수익 악화 일로에 있다.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2018년 기준 국내 온라인쇼핑 시장 거래액은 113조 7천억 원에 달하며 사상 처음으로 100조 원을 넘어섰다. 이 중 여행, 교통, 문화, 쿠폰 등을 제외한 순수 상품 거래액은 87조 원을 기록했다. 이는 오프라인 포함 총 소매판매액 464조 원의 18.8%에 달하는 비중이다. 2019년에도 총 소매판매액 증가율은 3% 안팎에 불과한 데 반해, 온라인 매출은 전년 대비 20% 이상 증가해 순수 상품 거래액만 100조 원을 넘어설 것으로 전망된다.
<도표 1>에서 볼 수 있듯 온라인 채널의 매출 성장률은 최근 4년간 15% 내외의 고성장을 지속하고 있어 마이너스 성장세를 보이는 오프라인 채널과는 현격히 대비되고 있다. 하지만 주요 온라인 업체 대부분의 영업이익률...기사전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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