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검색

미용보조제 역할하게 될
코코아 플라바놀 전망 밝아

코코아 플라바놀이 피부 탄력도와 주름 개선에 효과적이라는 연구 결과가 밝혀지며 신생 기능성 성분으로 각광받고 있다. 또한 유럽식품안전청으로부터 정식으로 건강 기능성 인증을 받음에 따라 초콜릿 제품군에서 코코아 플라바놀의 활용도가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

코코아 빈(cocoa bean ; 코코아 열매에서 흰 과육 부분을 제거한 후 남은 씨앗 부분)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인 코코아 플라바놀은 몇 년 전부터 신생 기능성 성분으로 각광받고 있다.
코코아 플라바놀 성분은 항산화물질로 활성산소 발생을 억제시켜 심장질환 유발을 막는다. 또한 뇌의 신진대사를 개선시킬 수 있어 기억력 증대, 건망증 예방 등 뇌 기능 향상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최근 코코아 플라바놀과 관련된 연구에 따르면 플라바놀이 혈관 탄력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원활한 혈액 순환을 이뤄지게 해 피부 건강, 노화방지 기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코코아 플라바놀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200㎎으로, 이 양은 플라바놀이 다량 함유된 코코아 파우더 2.5g이나 다크 초콜릿 10g을 섭취하는 양과 같다.코코아 빈(cocoa bean ; 코코아 열매에서 흰 과육 부분을 제거한 후 남은 씨앗 부분)에 함유된 폴리페놀 성분인 코코아 플라바놀은 몇 년 전부터 신생 기능성 성분으로 각광받고 있다.
코코아 플라바놀 성분은 항산화물질로 활성산소 발생을 억제시켜 심장질환 유발을 막는다. 또한 뇌의 신진대사를 개선시킬 수 있어 기억력 증대, 건망증 예방 등 뇌 기능 향상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있다. 최근 코코아 플라바놀과 관련된 연구에 따르면 플라바놀이 혈관 탄력성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주고 원활한 혈액 순환을 이뤄지게 해 피부 건강, 노화방지 기능이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코코아 플라바놀의 일일 권장 섭취량은 200㎎으로, 이 양은 플라바놀이 다량 함유된 코코아 파우더 2.5g이나 다크 초콜릿 10g을 섭취하는 양과 같다.

기능성 성분으로 기대되는 코코아 플라바놀
2012년 스위스의 초콜릿 제조업체 바리 칼레보(Barry Callebaut)는 코코아 플라바놀 성분과 관련해 유럽식품안전청(European Food Safety Authority, EFSA)으로부터 정식으로 건강 기능성 인증을 받았다. 코코아 및 초콜릿 산업군에서 공식적으로 건강 기능성 표시를 허가받은 것은 이번이 처음으로, 최근에는 EFSA가 코코아 추출물 제품에 대한 기존 건강 기능성 정보를 개정하기도 했다. 이에 따라 코코아 추출물 제품은 비초콜릿 식품 및 음료수, 영양보조제까지 활용될 수 있게 됐다. 최근 유럽 일부에서는 이미 코코아 플라바놀을 사용한 혁신적 제품들이 초콜릿 및 초콜릿 음료 제품군에서 출시되고 있다.

피부 탄력과 주름 개선에 효과적
영양학회지(Journal of Nutrition)에서 발표된 연구에 따르면 코코아 플라바놀 섭취가 피부 상태에 긍정적 영향을 줄 수 있다는 것이 밝혀졌다. 이 연구에서...기사전문보기

기사 전문 보기는 정기구독회원서비스 입니다.

  • 회원 가입 후 리테일매거진 정기구독을 신청하시면 모든 온라인 기사를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 1년 이용료 : 140,000
정기구독 신청

연관 최신기사

리테일매거진
통권 571호

2023년 9월호

정기구독안내 및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