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인더스트리

제3회 유통·물류 및 공급망관리 산업전 SCM FAIR 2023 

9월 6~8일 킨텍스 제1전시장 1, 2홀에서 개최



퍼스트마일부터 라스트마일까지 아우르는 유통·물류·공급망관리 분야 전문 전시회

이음5G, 클라우드, 디지털 플랫폼 등 다양한 IT 솔루션 및 물류 자동화 기업 참여로 22년 대비 2배 성장한 규모로 개최 

Infor, 블루욘더, Celona, 카이스트 오토아이디랩, 오토스토어시스템, 지브라, 코그넥스가 참여하는 'SCM SUMMIT' 주목






물류 공급망 관리 분야 전문 전시회 SCM FAIR 2023이 오는 9월 6일부터 8일까지 일산 KINTEX 제1전시장 1, 2홀에서 개최된다. 올해 3회째를 맞는 SCM FAIR는 물류의 시작인 퍼스트마일부터 소비자에게 닿는 라스트마일에까지, 물류·유통 전 과정에 활용되는 첨단 IT 기술, 자동화 시스템 등 스마트 물류 기술과 SCM 솔루션을 포괄하는 산업 물류 종합 전시회다. 이번 전시회에는 클라우드, 5G, 디지털 플랫폼 분야, 물류 로봇을 비롯한 자동화 분야, 비전, 자동인식, 포장, 운반 장비 등의 분야에서 참여해 지난해 보다 2배 확대된 규모다.  


디지털 전환 및 ICT 기술 발전에 따라 디지털 플랫폼을 활용한 효율적인 SCM 구축이 기업의 핵심 경쟁력인 시점이다. 이번 행사에서는 전시회와 각종 전문 컨퍼런스를 통해 물류 자동화, 빅데이터·클라우드 기반 IT 솔루션, 화주와 기업을 위한 디지털 플랫폼 등 최적의 서비스를 위한 다양한 정보가 제공될 예정이다.


스마트 미디어 그룹 첨단이 공동 주최로 제조, 공장 자동화, 스마트 팩토리 분야를 대상으로한 참관객 유치가 한층 강화된 SCM FAIR 2023은 보다 다양한 산업군을 대상으로 물류, 유통, 공급망 관리 산업을 홍보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특히, 올해부터는 (사)한국파렛트컨테이너협회가 공동 주최사로 참여해 협회 회원사를 비롯한 파렛트, 컨테이너 등의 보관 설비 기업의 참여가 확대 되었다. 


이번 전시회에는 케이엔, 오토스토어, 로지스올, 딜리버리30, 마로로봇테크, 삼이코포레이션이 최신 물류 자동화 솔루션을 선보이고, 디센트, 브이엠에스솔루션즈, Infor, 위밋모빌리티, 빅모빌리티, 씨벤티지, 마린트래픽 등의 기업은 디지털 솔루션을 통해 플랫폼화된 효율적인 유통/물류 서비스를 소개한다. ALSCO, 영림목재, 티피에스, 한국파렛트컨테이너협회가 보관설비 및 운송용 자재를 전시하며, 이 외에도 자동인식, 머신비전, 운반장비, 포장 시스템 분야의 최신 장비를 이번 전시회에서 확인 할 수 있다. 특히, 5G 특화망 솔루션 분야 글로벌 기업인 Celona를 주축으로 한 파트너사들이 함께 5G SCM ARENA에 참가해 이음5G를 통한 유통·물류, 제조, 에너지 등의 분야에 적용 사례를 소개하고, 5G 특화망 구축 솔루션을 홍보한다. 한국스마트e-모빌리티협회 공동관에서는 협회 회원사들이 최신 모빌리티 장비들을 전시한다.




전시 기간 동안 3일에 걸처 Infor, 블루욘더, Celona, 카이스트 오토아이디랩, 오토스토어시스템, 지브라, 코그넥스 등 국내외 대표 기업 관계자가 연사로 참여하는 주제별 컨퍼런스 ‘SCM SUMMIT 2023’도 진행된다. 컨퍼런스를 통해 관람객들은 스마트 SCM 솔루션, 5G, 자동화, 디지털 유통 솔루션 등 디지털 전환 시대에 발맞춘 산업 트렌드를 엿볼 수 있을 전망이다.


이밖에도 한국체인스토어협회 한국유통연수원이 ‘수요예측, 그리고 NEXT SCM’를 주제로 ‘한국유통연수원 특강’을 개최한다. 


주최측은 참가기업의 전시 효과를 높이고, 참관객의 적극적인 전시 관람을 위한 참가기업과 참관객이 함께하는 스탬프 투어 이벤트를 진행한다. 전시장을 찾아준 참관객을 위한 기념품 이벤트 등 전시회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이벤트를 진행한다.

 

주최 측은 “다양한 마케팅툴로 참가 기업 홍보 지원 프로그램을 마련했고 웨비나, 특집 인터뷰 등을 활용해 참가 기업에 한 해 동안 상시 홍보 지원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라며 “전시회 참여를 망설이는 기업이 있다면, 올해 SCM FAIR를 통해 전시회 그 이상의 최적화한 홍보 지원 서비스에 대해 확인하고, 2024년 SCM FAIR에 적극 참가해주기 바란다.”고 밝혔다.


한편, 올해 SCM FAIR 2023은 한국SCM협회와 한국파렛트컨테이너협회, 첨단, JNC MESSE가 주최·주관하고 산업통상자원부와 한국체인스토어협회, 한국항만경제학회, 인천창조경제혁신센터, 물류신문, 물류매거진, 코리아쉬핑가제트, CLO가 후원한다.


오는 9월 5일까지 전시회 공식 홈페이지(www,scmfair.kr)를 통해 사전등록 시 무료로 참관이 가능하다. *전시회 참관 문의(전시사무국 Tel. 02-338-3454)








리테일매거진
통권 574호

2023년 12월호

[2024 유통 대전망 세미나 취재]

정기구독안내 및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