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기사섬네일

    STRATEGY



    업태 분석ㅣ하드 디스카운트 스토어 심층분석 ② 알디로 본 HDS 경영철학

    ‘노 프릴·심플 스토어’
    HDS 경영철학 전세계 전파

    1970년대부터 유럽을 넘어 미국에 진출한 알디는 현지 디스카운트 스토어, MWC 등과 무모한 경쟁을 벌이기보다 하드 디스카운터 원조다운 색깔을 유지하며 세력을 점차 키워갔다. 최근 글로벌 시장에서 ‘빅 리테일러’들의 성장이 위축되고, ‘업태 슬림화’를 이룬 기업들이 부상하고 있는 가운데 HDS의 기본 철학을 고수해 온 알디와 리들은 전세계에서 고객층이 가장 두터운 소매업체로 거듭나는 추세다.

    독일 양대 하드 디스카운터 중 알디(Aldi)는 ...

  • 기사섬네일

    GLOBAL



    Global Specialㅣ미·일 주요 업태별 최신 동향 - 하

    미·일 드럭스토어는
    지역사회 인프라로 진화 중

    미국과 일본의 주요 업태별 최신 동향을 살펴보는 마지막 회에서는 미국의 드럭스토어와 식품 디스카운터 및 일본의 슈퍼마켓과 드럭스토어 시장을 다룬다. 이들 업태는 환경 변화에 따라 진화에 진화를 거듭하고 있기에 소비시장에 막대한 영향력을 미치는 주요 업태로서 명맥을 이어가고 있는 것이다.

    미국인들의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되는 드럭스토어는 미국 소매업 톱 100사 중 9.1%를 차지하고 있다. 그중에서도 월그린과 CVS헬스가 압도적인 점유율을 점하고 있다...

  • 기사섬네일

    SPECIAL



    유통업계 물류 플랫폼 혁신ㅣ⑧ 프랑스 사례 - 카지노, 카르푸

    이커머스 주도권 경쟁
    ‘풀필먼트 물류’에 달렸다

    최근 온라인 기업뿐 아니라 기존 오프라인 강자들이 온라인 신설법인과 이커머스 통합 사업본부 등을 내세워 온라인 시장에서 영토 확장에 나서고 있다. 이들 기업은 하나 같이 물류 경쟁력 확보를 1순위 투자처로 꼽으며, 풀필먼트 센터 구축에 대규모 투자를 하고 있다. 온라인 시장에서 차별화된 물류·배송 서비스가 갖는 막강한 경쟁력을 고려할 때 최상의 물류 시스템 확보를 위한 투자는 필수이기 때문이다.
    특히 단순히 큰 규모의 창고를 구해 상품을 적재하는 작업이 아니라 온...

리테일매거진
통권 519호

2019년 5월호

유통업계 물류 플랫폼 혁신

지난호 보기 정기구독신청
홈쇼핑
MD의 정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