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9호

2018년 7월호

2018 상반기 결산·하반기 전망 인터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온라인 트렌드 | 이슈 쇼핑몰 - 서브스크립션 플랫폼 '하비인더박스' 2018년 4월호 | 장소형 기자

    매달 새로운 취미,
    박스 하나로 즐긴다


    온라인쇼핑 시장에서 서브스크립션 플랫폼의 영역이 확대되고 있다. 플랫폼 생성 초기, 화장품이나 의류 등에 한정돼 있던 품목이 꽃, 식품 등으로 확대된 것이다. 단순 상품뿐 아니라 바쁜 현대인을 대신해 색다른 문화생활을 제안해주는 서브스크립션 업체도 생겨났다. 매달 다른 취미생활을 제안하는 ‘하비인더박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온라인 트렌드 | 모바일 앱 활용 전략 | GS수퍼마켓 오프라인용 마... 2018년 4월호 | 박영임 기자

    모바일 마케팅 시대,
    오프라인 고객도 앱으로 집객



    "멤버십카드 있으세요?", "쿠폰 있으세요?", "결제는 어떻게 해드릴까요?" 계산대 직원과 이어지는 일문일답만 줄여도 계산 속도를 줄일 수 있다. 지난 3월 GS수퍼마켓이 출시한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은 통합 QR코드에 적립·할인·결제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온라인 트렌드 | 티커머스 강화 나선 SK스토아 2018년 3월호 | 김지원 기자

    ‘꼭 맞는’ 상품 골라주는 ‘SK스토아’
    티커머스의 완성도 높이다

    지난 1월 SK브로드밴드의 티커머스 채널 B쇼핑이 이름을 바꿔 SK스토아로 재탄생했다. 홈쇼핑의 2부 리그라고 여겨졌던 티커머스의 매서운 성장세에 SK가 자회사의 티커머스 강화에 본격 나선 것. 티커머스 업계 최대 규모의 방송센터를 조성해 완성도 높은 방송 영상을 제작하고, 향후에는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온라인 트렌드ㅣ비디오 커머스 플랫폼 ‘디저트픽’ 2018년 2월호 | 김지원 기자

    ‘먹방’ 홍보부터 당일배송까지
    디저트 전문 중개몰

    영상으로 상품을 간접 체험할 수 있는 비디오 커머스가 새로운 마케팅 기법으로 떠오르고 있다. 비디오 커머스 플랫폼 ‘디저트픽’은 드라마와 디저트 먹방 콘텐츠로 전국의 유명 디저트를 큐레이션해 선보인다. 디저트가 가진 스토리와 비주얼이 영상을 통해 구현되면서, 콘텐츠를 즐기는 최근 소비자들에게 더욱 소...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온라인 혁신주자 마켓컬리의 성공 전략 2016년 12월호 | 김지원 기자

    온라인 스타트업 마켓컬리
    ‘푸드 배송’의 혁신 나서다

    30~40대 워킹맘들에게 우리 가족의 먹거리는 늘 고민이지만, 좋은 식품, 건강한 식품을 일일이 따져보기에는 번거로운 것이 사실이다. 최근 온라인에서는 이러한 고민거리를 가진 소비자들을 위한 식품 큐레이션 및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등장하고 있다. ‘마켓컬리(Market Kurly)’도 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온·오프 대표주자 월마트와 아마존 비교 분석 | 마지막. 미래전략 2016년 7월호 | 편집부

    게임의 룰 바꾼 아마존
    월마트 불패 시대 마감하다


    7회에 걸쳐 온·오프라인 유통업계의 양대 산맥인 월마트와 아마존의 다양한 전략들을 소개했다. 마지막 회에서는 두 기업이 진행해 온 전략들의 성과를 살펴보고 앞으로 양사가 극복해야 할 과제에 대해 짚어본다.





    미국 유통 전문 컨설팅 업체 콘러미노(Conlumino)...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온·오프 대표주자 월마트와 아마존 비교 분석 | ⑥ PB상품 2016년 4월호 | 편집부

    ‘아마존표’ 우유·기저귀 출시
    오프라인과 PB 전쟁의 서막 열다

    월마트는 지난 1993년부터 PB사업을 시작, 성공과 실패를 거듭하며 다품목 개발에 힘쓰고 있다. 한편 아마존은 2014년 12월 본격적으로 PB 시장에 뛰어들며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최대 강점으로 꼽혔던 PB 사업까지 넘보기 시작했다.

    월마트의 PB 브랜드 ‘그레이트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온·오프 대표주자 월마트와 아마존 비교 분석 | ⑤ 온라인 전략 2016년 3월호 | 편집부

    IT 스타트업 인수한 월마트
    아마존 추격에 나서다

    이번 호에서는 월마트, 아마존 양사의 온라인 전략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한다. 월마트는 인수합병을 통해 온라인 사업 영역을 넓히며, 다양한 옴니채널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아마존 경우 자사만의 배송 서비스와 IT기술을 접목한 신규 플랫폼을 선보이며 온라인 공룡으로서 입지를 굳게 다지고 있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온라인 채널의 오프라인 공략법 2016년 2월호 | 편집부

    온라인몰의 오프라인 회귀?
    옴니 스토어 도전에 나서다


    한때 쇼루밍이 유행하는 듯하더니, 이제는 온라인에서 상품 정보를 확인한 후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웹루밍’이 떠오르며 쇼루머와 역쇼루머가 소비시장에서 공존하게 됐다. 온라인 쇼핑만으로는 만족을 못하는 까다로운 쇼루머들이 웹루밍족으로 변신하자, 순수 온라인 업체들도 실물 매장을 내며 오프라인 접...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온·오프 대표주자 월마트와 아마존 비교 분석ㅣ④ 고객 서비스 전략 2015년 12월호 | 편집부

    월마트, 아마존식 유료 서비스로
    아마존 프라임에 맞서다

    아마존의 프라임 회원 제도는 미국 온-오프라인 업계 전반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반향을 일으켰으며, 앞으로도 자사만의 특별한 회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월마트 또한 늦은 감이 있지만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와 유사한 유료 회원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호에서는 양사의 고객전략에 초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