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499호

2017년 9월호

창조적 콜라보레이션의 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온라인 혁신주자 마켓컬리의 성공 전략 2016년 12월호 | 김지원 기자

    온라인 스타트업 마켓컬리
    ‘푸드 배송’의 혁신 나서다

    30~40대 워킹맘들에게 우리 가족의 먹거리는 늘 고민이지만, 좋은 식품, 건강한 식품을 일일이 따져보기에는 번거로운 것이 사실이다. 최근 온라인에서는 이러한 고민거리를 가진 소비자들을 위한 식품 큐레이션 및 배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업체가 등장하고 있다. ‘마켓컬리(Market Kurly)’도 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온·오프 대표주자 월마트와 아마존 비교 분석 | 마지막. 미래전략 2016년 7월호 | 편집부

    게임의 룰 바꾼 아마존
    월마트 불패 시대 마감하다


    7회에 걸쳐 온·오프라인 유통업계의 양대 산맥인 월마트와 아마존의 다양한 전략들을 소개했다. 마지막 회에서는 두 기업이 진행해 온 전략들의 성과를 살펴보고 앞으로 양사가 극복해야 할 과제에 대해 짚어본다.





    미국 유통 전문 컨설팅 업체 콘러미노(Conlumino)...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온·오프 대표주자 월마트와 아마존 비교 분석 | ⑥ PB상품 2016년 4월호 | 편집부

    ‘아마존표’ 우유·기저귀 출시
    오프라인과 PB 전쟁의 서막 열다

    월마트는 지난 1993년부터 PB사업을 시작, 성공과 실패를 거듭하며 다품목 개발에 힘쓰고 있다. 한편 아마존은 2014년 12월 본격적으로 PB 시장에 뛰어들며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최대 강점으로 꼽혔던 PB 사업까지 넘보기 시작했다.

    월마트의 PB 브랜드 ‘그레이트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온·오프 대표주자 월마트와 아마존 비교 분석 | ⑤ 온라인 전략 2016년 3월호 | 편집부

    IT 스타트업 인수한 월마트
    아마존 추격에 나서다

    이번 호에서는 월마트, 아마존 양사의 온라인 전략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한다. 월마트는 인수합병을 통해 온라인 사업 영역을 넓히며, 다양한 옴니채널 전략을 선보이고 있다. 아마존 경우 자사만의 배송 서비스와 IT기술을 접목한 신규 플랫폼을 선보이며 온라인 공룡으로서 입지를 굳게 다지고 있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온라인 채널의 오프라인 공략법 2016년 2월호 | 편집부

    온라인몰의 오프라인 회귀?
    옴니 스토어 도전에 나서다


    한때 쇼루밍이 유행하는 듯하더니, 이제는 온라인에서 상품 정보를 확인한 후 오프라인에서 구매하는 ‘웹루밍’이 떠오르며 쇼루머와 역쇼루머가 소비시장에서 공존하게 됐다. 온라인 쇼핑만으로는 만족을 못하는 까다로운 쇼루머들이 웹루밍족으로 변신하자, 순수 온라인 업체들도 실물 매장을 내며 오프라인 접...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온·오프 대표주자 월마트와 아마존 비교 분석ㅣ④ 고객 서비스 전략 2015년 12월호 | 편집부

    월마트, 아마존식 유료 서비스로
    아마존 프라임에 맞서다

    아마존의 프라임 회원 제도는 미국 온-오프라인 업계 전반에 영향을 미칠 정도로 반향을 일으켰으며, 앞으로도 자사만의 특별한 회원 서비스를 제공할 예정이다. 월마트 또한 늦은 감이 있지만 아마존 프라임 서비스와 유사한 유료 회원 서비스를 시작한다는 계획이다. 이번 호에서는 양사의 고객전략에 초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온·오프 대표주자 월마트와 아마존 비교 분석ㅣ③ 배송 전략 2015년 11월호 | 편집부

    월마트 신선식품 전문 픽업 확장에,
    아마존 1시간 이내 배달 선언

    월마트는 선도에 민감한 신선식품의 전문 픽업 서비스를 점차 확대하고 있고, 아마존은 일반인 운전자를 배달원으로 고용하는새로운 서비스를 개발, 1시간 이내에 배송하는 것으로 차별화를 뒀다. 이번 호에서는 두 기업의 배송 경쟁 전략을 살펴본다.

    월마트와 아마존의 배송 서비스 경쟁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온·오프 대표주자 월마트와 아마존 비교 분석ㅣ② 출점 전략 2015년 10월호 | 편집부

    월마트의 도심 진출 러시,
    아마존은 픽업 센터 본격화


    디스카운트 스토어와 슈퍼센터의 성장세가 주춤해지자 교외에서 도심으로 출점 전략을 선회하고 있는 월마트와 픽업 스토어 등으로 오프라인 개점을 확대하는 아마존. 이번 호에서는 두 기업의 온·오프 출점 전략에 초점을 맞춰 이야기한다.





    월마트는 1962년 디스카운트 스토어를 오픈...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온·오프 대표주자 월마트와 아마존 비교 분석ㅣ① 역사와 최근 동향 2015년 9월호 | 편집부

    월마트 EDLP VS 아마존 배송 혁신
    승부의 축은 어디로?

    53년 역사의 유통 왕국 ‘월마트’와 창립 20년을 맞은 온라인 공룡 ‘아마존’. 두 기업의 최신 동향과 차별화 전략을 살펴보면 글로벌 유통 트렌드를 예측하는 데 큰 도움이 될 것이다. 이번 호부터 전 세계 소매업계를 선도하고 있는 두 기업이 걸어온 발자취와 최신 전략을 비교 분석해본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채널 조명 | 유통가 핫이슈, 홈쇼핑에서 배운다 ② 고객관리 및 마케... 2013년 11월호 | 이지혜 연구원·칸타월드패널

    모바일 만난 홈쇼핑, ‘폰쇼핑’으로 진화할까?

    최근 홈쇼핑은 시간·장소·기술·매체에 구애받지 않고 고객이 원하는 서비스를 일관된 형태로 제공하는 형태로 변화하고 있으며, 그 변화의 중심에는 ‘모바일’이 있다. 또한 홈쇼핑 방송을 엔터테인먼트 쇼처럼 즐기는 고객이 늘어나면서 업계에서는 ‘쇼퍼테인먼트’가 마케팅 화두로 떠오르고 있다.

    홈쇼핑은 중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