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11호

2018년 9월호

커머스의 신 권력 소셜 인플루언서 잡아라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데이터로 보는 소비시장 동향 | 오픈서베이의 편의점 시장 분석 ③ 편... 2018년 1월호 | 이미진·오픈서베이 데이터 비즈니스 그룹 팀장

    밀레니얼 여성층
    편의점 이색상품에 열광

    변화하는 소비자 니즈에 따라 편의점 업계는 차별화 제품 개발에 주력하고 있다. 업체별 노하우를 담아 출시된 캐릭터, 시즌, 콜라보레이션 제품 등은 다양한 니즈를 동시에 충족시키며 편의점 브랜드의 소비자 인지도 제고에 많은 영향을 주고 있다.

    소비자들이 제품을 선택할 수 있는 채널이 다양해지면서 마케팅 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데이터로 보는 소비시장 동향 | 오픈서베이의 편의점 시장 분석 ② 편... 2017년 11월호 | 이미진·오픈서베이 리서치&클라이언트 석세스 팀장

    소비자 2명 중 1명은
    가성비 도시락에 만족

    특정 편의점에서만 파는 특정 상품, 즉 PB를 구매하기 위한 목적 내점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시장조사 전문기업 오픈서베이의 편의점 PB 상품 인식과 편의점 도시락 인식에 대한 각각의 조사에 따르면 응답자들의 70%가량이 뛰어난 가성비를 장점으로 꼽았다. 그러나 편의점 도시락 경우 청결, 위생, 영양적...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6년 유통업체 영업현황 2017년 11월호 | 윤은영 기자

    50대 이상 고객 비중 늘고,
    쇼핑 시간대도 빨라져

    2016년 국내 유통업체 영업현황을 분석해본 결과, 오프라인 매장을 이용하는 고객 가운데 50대 이상 고객이 차지하는 비중이 전년 대비 증가했고, 오전 시간대 쇼핑객 비중도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 이 기사는 ‘2017 유통업체연감’에 수록된 내용을 일부 발췌한 것입니다.

    2016년 전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데이터로 보는 소비시장 동향 | 오픈서베이의 편의점 시장 분석 ① 편... 2017년 9월호 | 이미진·오픈서베이 리서치&클라이언트 석세스 팀장

    편의점 이용객 60%
    ‘저가형’보다 ‘트렌디’ 상품에 끌린다

    ‘편의점 상품은 특별해야 산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시장조사 전문기업 오픈서베이 조사 결과 편의점 이용객 10명 중 6명은 편의점을 ‘트렌디하거나, 특별한 상품을 판매하는 채널’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특정 편의점에서만 파는 독자 상품을 구하기 위해 찾아오는 고객이 늘고 있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데이터로 보는 소비시장 동향 | 오픈서베이의 HMR 시장 분석 ③ 2017년 3월호 | 송경림·오픈서베이 신사업 담당 부사장

    늘어가는 ‘스낵킹’족
    마트보다 편의점 메뉴 즐기다

    최근 들어 밥 대신 가벼운 스낵 제품으로 식사를 해결하려는 소비자들이 늘고 있다. 언제 어디서나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스낵 제품은 바쁜 직장인들에게 더욱 매력적이다. 건강을 고려한 가벼운 식사라는 뜻의 ‘스낵킹(snacking)’은 미국, 유럽에서 시작된 식문화 트렌드, 국내에서도 젊은층을 중심으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데이터로 보는 소비시장 동향 | 오픈서베이의 HMR 시장 분석 ② 2017년 2월호 | 송경림·오픈서베이 신사업 담당 부사장

    HMR 강자로 떠오른 편의점
    도시락 구매율 1위 업체는 GS25

    불과 5년 전까지만 해도 삼각김밥과 컵라면이 주였던 편의점 간편식 메뉴는 1인 가구를 포함한 소비자 식생활 전반에 걸쳐 메뉴 종류를 늘려가고 있다. 편의점 간편식 경쟁의 신호탄을 쏜 도시락 등 주요 HMR 메뉴는 맛과 품질 면에서 ‘어엿한 한 끼’로 손색이 없다는 평을 받으며 편의점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데이터로 보는 소비시장 동향 | 오픈서베이의 HMR 시장 분석 ① 2017년 1월호 | 송경림·오픈서베이 신사업 담당 부사장

    한국인 31%
    근사한 한끼로 HMR 즐긴다

    1인 가구 등이 간단히 한 끼를 때우는 용도로 성장해왔던 국내 HMR 시장이 최근 질적으로 진보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가정간편식이 소비자 식탁과 점차 친밀해지고 있는 가운데 ‘특별하고 집에서 해먹기 어려운’ 메뉴도 개발되고 있어 맛과 영양을 우선시한 HMR은 훌륭한 한 끼 식사로 대접받을 것으로 전망된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글로벌 소비시장 분석 l 영국 온라인쇼핑 시장 현황 2013년 5월호 | 박소영 기자

    인터넷 익숙해진 장년층, 주고객 진입


    영국 온라인쇼핑몰은 해마다 고신장세를 기록하고 있으며, 특히 패션·의류와 식료품 시장이 큰 규모로 성장하고 있다. 또한 지난해 가장 많이 증가한 이용 연령대는 55세 이상으로 조사돼, 온라인몰을 이용하는 평균 연령대가 상향 조정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글로벌 시장조사 전문기업인 칸타월드패널(Kanta...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글로벌 신흥 소비시장 분석 | ③ 태국&베트남 2013년 3월호 | 박소영 기자

    편의점 물오른 성장에 태국 시장 웃었다

    지난해 태국과 베트남 소비시장은 모두 3분기 연속 일용 소비재 지출 규모가 증가하며 순조로운 한 해를 보냈다. 소매업태별 동향을 보면 태국은 편의점이, 베트남은 백화점과 하이퍼마켓 같은 현대식 소매점이 높은 성장률을 보이며 쇼핑 편의를 추구하는 소비자 니즈를 충족시켰다.

    1.태국

    ▶소비시장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신흥 소비시장 분석 | 대만&필리핀 2013년 2월호 | 박소영 기자

    편의점·드럭스토어 강세로 대만 소비시장 호황


    글로벌 경기침체에도 불구하고 지난해 대만 일용 소비재 시장은 3분기 연속 증가세를 나타냈다. 소매업태별 성장률 면에서도 대부분 업태가 전년보다 높은 성장세를 기록했으며, 특히 편의점과 드럭스토어의 약진이 돋보였다. 반면 필리핀 일용 소비재 시장은 지난해 3분기 연속 감소세를 보였으며, 주요 소매업태 성장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