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1호

2017년 11월호

미리 보는 2018년 소매경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막스앤스펜서의 플랜A 2020 2015년 10월호 | 편집부

    지속가능 경영에 ‘플랜B’는 없다
    넥스트 플랜A 풀가동

    막스앤스펜서가 플랜A의 최신 업데이트 내용을 공개하며, 지속가능 경영의 중장기 비전을 밝혔다.
    2007년 시작된 플랜A가 기후 변화와 폐기물 감소에 대한 기술적 계획에 그쳤다면 ‘플랜A 2020’은 고객과 직원, 협력사에 고루 초점을 맞춰 금세기 말까지 회사가 이행해야 할 100가지 지속가능...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에코 패키징 전략|친환경 포장재 개발 현황 2015년 4월호 | 박영임 기자

    포장지도 친환경이어야
    진정한 에코 제품




    생활 폐기물의 상당수를 차지하는 제품 포장재가 환경오염 주범에서 ‘환경 보호자’로 변신하고 있다. 유한자원인 석유화합물 사용을 줄이면 자원절감뿐 아니라 온실가스 배출을 줄일 수 있다. 여기에 자연분해까지 되는 신소재들이 개발되고 있어 지구환경을 위해 친환경 포장재를 도입하는 기업이 늘고 있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친환경 경영│월마트의 그린 전략 2013년 12월호 | 편집부

    “태양광 설비 갖추니, 100만 달러 절약”

    월마트의 친환경 전략은 단순히 환경보호만을 위한 것이 아니다. 에너지 절감 효과도 톡톡히 보고 있다. 태양광 발전으로 연간 100만 달러 이상을 절감한다고 밝힌 월마트는 향후 총 전력의 75%를 태양광 에너지로 충당할 계획이다.

    월마트는 각종 설비와 제도를 활용한 그린 경영으로 환경보호는 물론 에너지 비용...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유통기업들의 절전 캠페인 2013년 7월호 | 권윤정 일본 통신원

    ‘녹색 커튼’으로 냉방비 절감


    원전사고 발생 이후 세 번째 여름을 맞고 있는 일본. 지나친 절전 생활로 인해 생길 수 있는 '절전 피로도'를 줄이기 위해 올해는 지난 2년과는 달리 강제적인 절전 강요보다 자발적 참여를 독려하는 분위기다.




    동일본 대지진 발생 이후 세 번째 여름을 맞은 일본은 올해도 변함 없이 절전에 힘을 싣는 분위기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친환경 경영 | 마지막, 친환경 소비 페스티벌 2013년 6월호 | 양재권∙한국환경산업기술원 녹색생활실 팀장

    유통업계, 친환경 소비 문화 정착의 중심축

    소비자들의 친환경 소비 활동 실천을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유통업체의 협력이다. 어려운 환경 속에서도 친환경 경영에 동참하고 있는 유통업계로 인해 소비자들 사이에서 친환경 소비에 대한 인식이 확산되고 있다.

    환경과 관련된 업무를 하다 보면 한여름과 한겨울에 종종 고역을 겪는다. 외부의 시선도 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친환경 경영 | ③ 친환경 전문점 사례 2013년 5월호 | 이동욱·한국환경산업기술원 녹색생활실장

    녹색소비 홍보대사 양산하는 친환경 전문점


    지난해 하반기부터 녹색매장 지정제도가 중소규모 유통매장으로 확대됨에 따라 초록마을, 무공이네 22개 매장이 녹색매장에 동참하게 됐다. 이들 친환경 전문점을 이용하는 고객들은 자신들의 경험을 다른 고객들에게 적극적으로 전파하는 녹색소비 문화의 홍보대사 역할을 하고 있다.




    친환경 농업이 본격적으로 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친환경 경영 | ② 유통업체별 친환경 활동 2013년 4월호 | 이동욱·한국환경산업기술원 녹색생활실장

    유통업계, 온실가스 줄이는 녹색경영의 표본

    유통업체들은 친환경 상품을 활성화시키기 위해 녹색상품 매대 운영, 장바구니 증정, 마일리지 혜택 등 고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는 한편, 에너지 절감을 위해 매장에 고효율 장비, 신재생 에너지를 도입하는 등 국내 친환경 소비문화를 확산하는 일등공신이다.

    산업 전반에 걸쳐 환경경영에 대한 관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친환경 경영 | ① 유통업계가 알아야 할 녹색정책 2013년 3월호 | 김현우·한국환경산업기술원 녹색생활실 전임연구원

    녹색소비 사이클, 유통업체로부터 출발

    사회 전반적으로 녹색소비에 대한 당위성이 공감대를 얻고 있지만 정보 및 판매처 부족으로 활성화되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녹색상품 개발 및 생산 확대를 위해서는 녹색소비가 확대돼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유통업체가 앞장서야 한다.

    녹색소비란 생활의 기본욕구를 충족시키면서도 제품 및 서비스의 구매-사용-처분 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체탐방 | 이노크린 2013년 2월호 | 윤대상 기자

    선진국형 콜드 시스템으로 물류 혁명 이끈다

    국내 물류 시스템에 획기적인 변화를 가져올 콜드체인 시스템을 선보인 이노크린이 업계 주목을 받고 있다. 뛰어난 내구성을 통한 비용절감 효과에 친환경 냉매를 이용한 환경보호까지 두 마리 토끼를 노리는 이노크린의 향후 행보가 기대된다.

    <업체 개요>
    대표 김정래
    주소경기 수원시 장안구 이목동 4...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그린경영 | 탄소 절감을 위한 그린물류 실현방안 2012년 5월호 | 편집부

    선박·기차 운송 늘리고, 저탄소 물류기지 구축



    국제에너지기구(IEA)에 따르면 해마다 배출되는 온실가스 가운데 5분의 1은 운송 부문에서 발생한다. 이에 따라 친환경 물류활동에 적극적인 소매업체들은 항공에서 해상으로, 트럭에서 철도로 운송수단을 바꾸는 한편, 기존 차량 운행방식에서 에너지 절감 대안을 찾는 등의 노력을 하고 있다.


    제품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