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499호

2017년 9월호

창조적 콜라보레이션의 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지난 8월 꼭 짚고 넘어가야 할 7가지 뉴스 2017년 9월호 | 편집부

    1 ‘온 가족의 놀이터’ 스타필드 고양 오픈
    지난달 수도권 서북부 최대 복합쇼핑몰인 스타필드 고양이 정식 개점했다. 경기 고양시에 위치한 스타필드 고양은 매장면적 13만 5,500㎡ 규모로 쇼핑, 문화, 레저, 힐링을 한번에 즐길 수 있는 공간으로 꾸며졌다. 창고형 할인점 ‘이마트 트레이더스’와 신세계 최초 오프 프라이스 백화점인 ‘신세계 팩토리 스토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 HMR 시장 분석 | 일본 슈퍼마켓 HMR 트렌드 ① 야오코 2017년 9월호 | 호시 요시오·일본소자이협의회 부회장

    장인 정신 더한
    고품질 HMR로 승부

    일본 HMR 시장은 2016년 기준 9조 8,399억 엔 규모로 성장했다. 전년 대비 2.7% 성장한 수치로, 소비자 라이프스타일 변화에 따라 다채로운 HMR 메뉴가 등장하면서 지속적인 성장세를 이루고 있다. 일본소자이협의회는 이 같은 성장세에 크게 일조한 일본 소매업계의 HMR 강자를 선정해 소개했다. 그 첫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데이터로 보는 소비시장 동향 | 오픈서베이의 편의점 시장 분석 ① 편... 2017년 9월호 | 이미진·오픈서베이 리서치&클라이언트 석세스 팀장

    편의점 이용객 60%
    ‘저가형’보다 ‘트렌디’ 상품에 끌린다

    ‘편의점 상품은 특별해야 산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시장조사 전문기업 오픈서베이 조사 결과 편의점 이용객 10명 중 6명은 편의점을 ‘트렌디하거나, 특별한 상품을 판매하는 채널’로 인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특정 편의점에서만 파는 독자 상품을 구하기 위해 찾아오는 고객이 늘고 있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태조명 | 독일 양대 하드 디스카운터, 알디-리들 비교 분석 2017년 9월호 | 편집부

    디스카운터, 슈퍼마켓으로 진화?
    저비용 구조 빼고 다 바꿔

    가격은 가치 중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다. 그것도 고품질 상품을 저렴하게 판매한다면 누구라도 기꺼이 지갑을 열 것이다. 이러한 전략으로 유럽을 넘어 미국까지 진출한 알디와 리들. 대체 불가의 존재감을 발휘하고 있는 이들의 유럽 및 미국에서의 활약상과 신규점 최신 동향을 살펴본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계소식 | 2017 케이샵 컨퍼런스 개최 2017년 9월호 | 김지원 기자

    ‘2017 케이샵 컨퍼런스’
    유통 4.0의 미래 논한다

    킨텍스가 4차 산업혁명 시대 유통산업의 혁신 방안을 살펴보는 ‘2017 케이샵 컨퍼런스(K Shop 2017 Conference)’를 연다. ‘2017 케이샵(K Shop 2017)’ 전시기간 중인 오는 9월 14일부터 15일까지 양일간 킨텍스 제 2전시장에서 진행되는 컨퍼런스는 201...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지난 7월 꼭 짚고 넘어가야 할 7가지 뉴스 2017년 8월호 | 편집부

    1 확 바뀐 ‘이마트 24’, 편의점 업계 지각변동 가져올까
    이마트가 편의점 위드미의 브랜드명을 ‘이마트24’로 변경하고 대규모 투자를 예고했다. 브랜드명 교체에는 대형마트 업계 1위인 ‘이마트’의 브랜드력을 활용해 편의점 업태 역시 성장시키겠다는 전략이 포함됐다. 기존 위드미가 주력했던 ‘24시간 영업, 로열티, 중도해지 위약금 등 3무(無)’ 정책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리테일테크 |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의 CCTV 영상 분석 솔루션 2017년 8월호 | 엑시스커뮤니케이션즈코리아

    차세대 CCTV ‘네트워크 카메라’
    매장 최적화 위한 영상 분석 솔루션 제시

    영상 보안 및 감시 분야의 글로벌 선도기업 엑시스는 네트워크 카메라를 사용한 지능형 영상 분석 솔루션을 선보였다. 인터넷이 연결된 기기로 CCTV 영상을 송출할 수 있기 때문에 매장 상황을 실시간으로 확인해 상품 진열, 직원 배치를 최적할 수 있고, 도난 등으로 재고 손실을 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중소기업 상품 유통 전략 | 중소기업유통센터, '중기상품 판로 확대 ... 2017년 8월호 | 장소형 기자

    중소기업 스타상품들
    ‘아임스타즈 위크’ 무대에 오르다


    중소기업유통센터가 추진하는 중소기업 육성 정책이 갈수록 그 규모와 범위를 확대하며 판로 개척에 실질적인 도움을 제공하고 있다. 중소기업유통센터는 지난 6월 12~18일까지 일주일을 중소기업 판로 확대 주간으로 정하고 ‘아임스타즈 위크(IMSTARS WEEK)’ 행사를 개최, 198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정부 정책 |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정부 지원책 2017년 8월호 | 정성욱 기자

    최저임금 인상 역기능 우려에
    정부가 인건비 직접 지원

    최저임금 인상으로 중소상인은 물론 유통업계 전반에서 고용이 위축되고, 물가인상 압박이 나타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정부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인한 충격을 줄이기 위해 4조 원 규모의 지원 대책을 마련하는 등 직접적인 재정 지원과 함께 간접적으로 다양한 금융·세제 지원에 나설 예정이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모바일 앱 성공 전략 | 글로벌 10대 쇼핑 앱 2017년 7월호 | 편집부

    맞춤형 쇼핑 경험 제공하는
    똑똑한 앱 10선


    글로벌 무대에서 활동하는 애플리케이션 구축업체 앱인스티튜드((AppInstitute)의 창립자이자 대표이사 이언 네일러(Ian Naylor)가 7만여 개의 앱을 구축한 경험을 토대로, 최고의 쇼핑 앱 10가지를 엄선했다. 글로벌 소비자들의 지지를 받고 있는 쇼핑 앱을 통해 향후 유통업체가 발전시켜가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