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9호

2018년 7월호

2018 상반기 결산·하반기 전망 인터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카드뉴스 | 월마트가 인수한 인도 이커머스 기업 ‘플립카트’ 2018년 7월호 | 편집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상품전략 | 편의점의 신개념 MD 전략 ② 신제품 개발 2018년 7월호 | 편집부

    전문 MD 집단의 ‘팀 머천다이징’
    주 단위로 신상품 개발


    일본 유통시장을 선도해 온 일본 편의점 업계의 성장은 현재도 진행 중이다. 일본 편의점 업계의 성장 요인 중 하나로 편의점만의 ‘신상품 개발력’을 논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 회에서는 편의점의 상품 개발에 대해 살펴본다.



    편의점 업계는 연말연시나 명절 등 일부 연휴 기간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태 진전 | 일본 업태별 기업 매출 순위 ① 종합슈퍼, 슈퍼마켓, ... 2018년 7월호 | 편집부

    업태 영역 초월한 인수합병전
    리딩기업의 점유율 쟁탈전 치열


    어떤 산업이든 탄생, 성장, 쇠퇴, 소멸의 ‘라이프사이클’을 갖기 마련이다. 일본 유통업계 가운데 성숙기가 가장 많이 진행된 업태를 고르라면 단연 편의점일 것이다. 편의점 업계는 대기업 3사의 점유율이 90%를 상회하는 ‘초 과점화 시장’이 됐다. 이에 기존점 수익률 향상을 위한 전략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이키머스 혁신 | 중국 알리바바 집중 해부 ② 알리바바 vs 아마존 2018년 7월호 | 편집부

    오프라인 사업 및 핀테크 부문은
    이미 아마존 추월


    중국 시장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는 알리바바와 전세계를 무대로 사업을 전개하는 거인 아마존. 양사는 여러 면에서 라이벌로 거론되는데, 일부 사업에서는 알리바바가 아마존을 능가하고 있다. 이번호에서는 알리바바와 아마존을 다각적으로 비교해보고 알리바바의 진정한 강점은 무엇인지 조명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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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Watchingㅣ지난 6월 꼭 짚고 넘어가야 할 7가지 뉴스 2018년 7월호 | 편집부

    1 이마트, 신선식품 브랜드 ‘저스트 프레시’ 론칭
    이마트가 프리미엄 신선식품 브랜드 ‘저스트 프레시(Just Fresh)’를 출시했다. 저스트 프레시는 이마트 바이어가 직접 산지와 생산자, 생산 시기, 생육법 등을 꼼꼼히 따져 엄선한 신선식품 브랜드다. 운영품목은 과일, 채소, 축산, 수산 등에 걸쳐 80여 개에 달할 전망이다. 이마트 전체 매출에서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PB 전략 - 미국 PB 시장의 진화 2018년 6월호 | 편집부

    NB 대항마 아닌
    경쟁 우위형 PB 키우다



    지금 미국 유통업체들에게는 그 어느 때보다 차별화된 PB 브랜딩 전략이 요구되고 있다. 고객들이 다양한 구매채널에서 원하는 브랜드를 손쉽게 찾을 수 있는 지금 상황에서 명확한 차별화가 없는 PB 상품군 확대는 의미 없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단순히 독특한 상품을 내놓기보다 기존 NB 혹은 동종 PB 대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NEWS | 업계소식 | '시알 파리(Sial Paris) 2018'... 2018년 6월호 | 윤은영 기자

    글로벌 식음료 업계 선도할
    혁신상품 보고의 장





    전세계 식음료 업계가 주목하는 국제식음료전시회 '시알 파리(Sial Paris) 2018'이 오는 10월 21일부터 25일까지 5일간 프랑스 파리 노르빌팽트(NORD VILLEPINTE) 전시장에서 개최된다.
    일본 푸덱스, 독일 아누가와 함께 세계 3대 식품박람회로 꼽히는 시알 파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편의점의 신개념 MD 전략 - ① 계산대 상품 2018년 6월호 | 편집부

    계산대 패스트푸드로
    간편식 수요 공략

    일본 편의점 수는 지난해 말 기준 5만 5천여 개로, 단순하게 계산하면 종합슈퍼, 슈퍼마켓 1곳당 8개 편의점과 경쟁하고 있다. 그러나 편의점은 단순히 이용 접근성만 높은 것이 아니라 경쟁업태가 따라가지 못하는 업태 고유의 상품력을 바탕으로 선두 업태 지위를 놓치지 않고 있다. 상품 경쟁력을 배가하고 있는 일본 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유니×돈키호테 하이브리드 전략 2018년 6월호 | 편집부

    오프라인 업태의 반격…
    식품과 비식품 강자의 연합


    일본 돈키호테가 GMS(종합슈퍼) 업체인 유니와 하이브리드 매장을 선보였다. 돈키호테의 강점을 GMS에 접목시켜 포스트 GMS의 모델을 제시한 것. 일본 최강 기업 돈키호테가 쇠퇴기에 접어든 GMS의 심폐소생에도 성공할 수 있을지 관심을 모으고 있다.





    일본 유통업계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태진화 | 일본 편의점 신규 포맷 결정판 2018년 6월호 | 편집부

    주택가는 미니 슈퍼,
    도심은 카페 기능 강화


    저출산고령화, 1인 가구 및 맞벌이 부부 증가, 건강 지향 트렌드, 시장경쟁 심화 등 시대 변화에 발맞춰 고객니즈도 달라질 수밖에 없다. 이에 대응해 지속적으로 새로운 포맷을 모색해야 하는 것은 유통업체의 숙명이다. 최근 일본 편의점 업계에 등장한 신규 포맷들의 최신 동향을 살펴보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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