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11호

2018년 9월호

커머스의 신 권력 소셜 인플루언서 잡아라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이커머스 혁신 | 중국 알리바바 집중 해부 ③ 뉴 리테일 전략 2018년 9월호 | 편집부

    '뉴 리테일'의 핵심은
    쇼핑경험과 판매효율 증대

    중국에서 2017년은 '뉴 리테일 원년'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알리바바가 주창한 뉴 리테일이라는 혁신적 콘셉트가 무서운 속도로 확산되기 시작한 해이기 때문이다. 이번호에서는 중국에서 불고 있는 뉴 리테일 열풍의 의미와 배경을 살펴본다.





    뉴 리테일(신 소매)이라는 개념은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리테일 테크│ADT시큐리티의 피플 카운팅 솔루션 2018년 9월호 | 정성욱 기자

    3D 센서로 판촉 효과 측정?
    '피플 카운터'가 점포 컨설팅하다


    피플 카운팅 솔루션은 국내외 유통시장에서 매장 운영 현황을 객관적으로 파악하고, 수익 개선에 가치 있는 정보로 활용되고 있다. 3D 센서를 통해 매장 인사이트를 분석할 수 있는 피플 카운팅 솔루션은 이제 단순한 카운팅 기기가 아니라 '정보형 툴'로 진화해가고 있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태 진전ㅣ일본 업태별 기업 매출 순위 ② 드럭스토어, 백화점, 가전... 2018년 9월호 | 편집부

    가전 전문점 2년 연속 매출 감소
    드럭스토어는 한 자릿수 성장

    일본 드럭스토어 업계에서는 상위 기업들의 인수합병을 통한 세력 확대 경쟁이 이어지며, 치열한 선두 싸움이 벌어졌다. 그 결과 2년 연속 업계 1위를 선점했던 웰시아를 제치고 근소한 차이로 츠루하가 업계 1위로 올라섰다. 한편 백화점, 가전 전문점 등이 고전을 면치 못한 것과 달리 통신판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Watchingㅣ지난 8월 꼭 짚고 넘어가야 할 7가지 뉴스 2018년 9월호 | 편집부

    ① 유통업계 때아닌 호황, ‘폭염이 고마워’
    휴가철은 유통업계의 전통적인 비수기다. 하지만 올해는 기록적인 폭염이 계속되면서 시원한 실내쇼핑공간을 찾는 ‘몰캉스(쇼핑몰+바캉스)족’과 ‘백캉스(백화점+바캉스)족’이 늘어났다. 여름 도심 피서를 선호하는 사람들이 많아지면서 쇼핑몰과 백화점은 폭염 마케팅에 열을 올렸다. 롯데백화점은 ‘비치 웨어 페스타’를 열어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ㅣ일본 편의점의 미래 성장 전략 ① 세븐일레븐, 로손 2018년 8월호 | 편집부

    프리미엄 간편식으로
    미래 편의점 시대 대비

    기존점 성장 둔화는 일본 편의점 업계가 안고 있는 공통 과제다. 특히 매장 이익으로 직결되는 객수 감소 경향이 두드러지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지난해 선보인 신규 레이아웃을 확대 적용하고 건강과 편의성을 더한 신제품으로 내점객수 증대를 꾀하고 있다. 로손은 모바일 페이와 자동 거스름돈 POS기기를 도입하며 업...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특별기고ㅣ기술 혁신이 물류·유통기업 가치에 미치는 영향 2018년 8월호 | 박용기·국회 비서관

    4차 산업혁명
    신기술 특허로 앞당긴다

    4차 산업혁명 부상으로 산업 간 경계가 사라지고, 기술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이러한 변화는 물류·유통산업 전반에 나타나고 있으며 정보통신 및 사물인터넷 등과 결합한 물류·유통 기능 최적화를 위한 신융합 기술 혁신이 일어나고 있다. 더불어 4차 산업혁명을 대표하는 디지털 전환도 다양하게 나타나고 있다. 예를 들어,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Watchingㅣ지난 7월 꼭 짚고 넘어가야 할 7가지 뉴스 2018년 8월호 | 편집부

    ① 2019년 최저임금 ‘8,350원’, 편의점 점주 반발
    지난달 2019년도 최저임금이 10.9% 인상된 8,350원으로 결정되며 편의점 가맹점주들의 반발이 심했다. 그들은 2년 동안 급격히 오르는 최저임금 인상률이 과다하다고 주장했다. 이에 5인 미만 사업장 차등적용을 요구했다. 추가로 근접 출점 중단, 가맹수수료 인하 그리고 카드수수료 인하를 요청했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카드뉴스 | 월마트가 인수한 인도 이커머스 기업 ‘플립카트’ 2018년 7월호 | 편집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상품전략 | 편의점의 신개념 MD 전략 ② 신제품 개발 2018년 7월호 | 편집부

    전문 MD 집단의 ‘팀 머천다이징’
    주 단위로 신상품 개발


    일본 유통시장을 선도해 온 일본 편의점 업계의 성장은 현재도 진행 중이다. 일본 편의점 업계의 성장 요인 중 하나로 편의점만의 ‘신상품 개발력’을 논하지 않을 수 없다. 이번 회에서는 편의점의 상품 개발에 대해 살펴본다.



    편의점 업계는 연말연시나 명절 등 일부 연휴 기간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태 진전 | 일본 업태별 기업 매출 순위 ① 종합슈퍼, 슈퍼마켓, ... 2018년 7월호 | 편집부

    업태 영역 초월한 인수합병전
    리딩기업의 점유율 쟁탈전 치열


    어떤 산업이든 탄생, 성장, 쇠퇴, 소멸의 ‘라이프사이클’을 갖기 마련이다. 일본 유통업계 가운데 성숙기가 가장 많이 진행된 업태를 고르라면 단연 편의점일 것이다. 편의점 업계는 대기업 3사의 점유율이 90%를 상회하는 ‘초 과점화 시장’이 됐다. 이에 기존점 수익률 향상을 위한 전략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