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9호

2018년 7월호

2018 상반기 결산·하반기 전망 인터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플래그십스토어ㅣ맥심플랜트 2018년 6월호 | 박영임 기자

    국민 커피 ‘맥심’,
    커피 복합문화공간 개장


    콜드브루와 스페셜티 커피 등 커피 애호가들이 확산되면서 커피문화도 점점 전문화되고 있다. 이에 따라 변방으로 밀리고 있는 믹스커피에 대한 편견을 불식시키기 위해 창립 50주년을 맞은 동서식품이 서울 이태원에 플래그십스토어 ‘맥심플랜트’를 열었다. 이를 통해 커피 명가의 자긍심을 알리며 브랜드 이미지를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창고형 할인매장ㅣ마켓D 수원점 2018년 6월호 | 정성욱 기자

    창고형 매장의 ‘단순화·자동화’,
    가격 우위로만 승부


    롯데마트가 지난 4월 말 선보인 마켓D는 매장 운영부터 인력까지 저비용 구조를 취한 대신 오로지 상품의 가성비에만 초점을 맞춰 초저가 창고형 매장으로 설계한 것이 특징이다. 롯데마트는 기존마트 안에 창고형 매장의 축소판인 마켓D를 입점시키는 전략으로 하이퍼마켓에서 대용량 상품을 찾는 고객의 니...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침구 전문점 | 슬립앤슬립 압구정 플래그십스토어 2018년 4월호 | 장소형 기자

    ‘숙면을 판매합니다’
    잠을 컨설팅해주는 침구 전문점

    침구 전문기업 이브자리가 ‘질 좋은 잠’에 필요한 상품과 서비스를 수면문화를 제안하는 침구 매장 ‘슬립앤슬립 압구정 플래그십스토어’를 선보였다. 슬립앤슬립은 이브자리가 2014년 론칭한 수면 전문 브랜드로, 베개, 타퍼 등 기능성 침구류를 전문적으로 취급하고 있다. 단순히 기능성 상품을 판매할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라이프스타일숍 | 무인양품 신촌 플래그십스토어 2018년 4월호 | 김지원 기자

    지역 커뮤니티로 변신한 무인양품,
    무지북스 · 자수공방 국내 첫 도입


    ‘취향을 사로잡는 심플함’으로 미니멀리즘 트렌드를 이끄는 ‘무인양품’이 지난 2월 말 신촌에 지역민과 소통하는 플래그십스토어를 오픈했다. 신촌 플래그십스토어는 젊은층 밀집지역인 신촌을 연결하는 창구 역할을 자처하며 지역 소개 프로그램, 커뮤니티 공간을 운영한다. 지역 특색...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가전 전문점 | 하이마트 구리역점 2018년 2월호 | 김지원 기자

    책 파는 ‘옴니’ 하이마트
    츠타야식 혁신 도입

    롯데하이마트가 하이마트 구리역점에 새로운 시도를 했다. 책 읽는 공간을 만들고 옴니존 구축으로 쇼핑 편의까지 더한 것. 구리역점에서 옴니스토어의 업그레이드 버전을 선보인 롯데하이마트는 책 보며 가전 쇼핑까지 가능한 모델 점포를 운영하며 ‘한국판 츠타야’를 목표로 하고 있다.

    은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커피 전문점 | 스타벅스 더종로점 2018년 2월호 | 장소형 기자

    스타벅스가 선보인 ‘커피 테마파크’
    특별한 티·커피를 대접받다

    스타벅스커피코리아가 서울 종로 한복판에 초대형 매장인 ‘더종로점’을 오픈했다. 특별함을 상징하는 정관사 ‘더(the)’를 붙인 더종로점은 그동안의 스타벅스 기록을 모두 갈아치웠다. 국내 최대 규모, 최다 음료, 최다 푸드는 물론 그랜드 바까지 설치해 커피 마니아들에게 특별한 경험을 선사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리빙 편집숍 | 엘리든홈 잠실점 2018년 1월호 | 김지원 기자

    작은 사치로 꾸미는
    심플 라이프에 주목하다

    하루를 마치면 우리는 집으로 돌아간다. 집은 가장 아늑하고 따뜻한 공간이다. 소품으로 조금만 변화를 줘도 집이라는 공간에서는 행복감이 배가 된다. 롯데백화점의 엘리든홈은 여기에서 브랜드의 가치관을 찾았다. 엘리든홈은 혼자 살아도 나만의 안락한 공간을 원하는 1인 가구가 앞으로 엘리든홈의 주요 소비자가 될 것...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H&B스토어 | 올리브영 강남본점 2018년 1월호 | 장소형 기자

    체험형 H&B숍의 완성판
    뷰티 쇼핑에 지루할 틈 없다

    올리브영이 서울 강남 상권에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큐레이션’을 콘셉트로 쇼핑과 놀이, 문화 요소가 어우러진 세 번째 플래그십스토어를 선보였다. ‘뷰티 마니아’층을 끌기 위해 디지털 기기를 전면 배치하고, 오프라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체험 기회를 넓힌 강남본점은 체류형 뷰티 매장의 진수를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홈퍼니싱 전문점ㅣ이케아 고양점 2017년 12월호 | 정성욱 기자

    ‘불편함 넘은 친근함’
    한국식 주거문화를 담다




    이케아가 광명점 개장 이후 3년 만인 지난 10월 19일 경기도 고양시에 고양점을 선보였다. 1호점을 운영하며 한국식 주거문화를 이해하는 데 주력한 이케아는 2호점에서 국내시장에 특화된 쇼룸을 선보였고, 고양점의 최대 특징으로 ‘지역밀착화’를 꼽았다. 이케아 특유의 불편한 쇼핑은 유지하며, ‘청소...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화장품 전문점 | 아리따움 명동 플래그십스토어 2017년 12월호 | 김지원 기자

    ‘눈치보지 마세요’
    혼자여도 즐거운 뷰티 몰링

    최근 뷰티 매장을 찾는 고객들은 소비의 주체가 ‘나’라고 생각하며 구매의 과정과 경험을 중시한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 아리따움은 명동 플래그십스토어를 통해 고객들이 눈치보지 않고 제품을 마음껏 체험해볼 수 있는 코너와 색다른 서비스를 선보였다. 불편한 시선이 없는 ‘뷰티 놀이터’는 아리따움의 차세대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