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13호

2018년 11월호

미리보는 2019년 소매경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매장│미국 아마존 4-스타 2018년 11월호 | 손대홍 그랜와이즈 대표

    아마존,
    '정글'에서 '정원'으로


    오프라인을 향한 아마존의 야심이 갈수록 노골화되고 있다. 올해 1월 '아마존고(Amazon Go)' 1호점을 정식 개점한 데 이어 지난 9월 27일 뉴욕 소호 지역에 '아마존 4-스타(Star)'라는 이름의 새로운 매장을 선보인 것. 370㎡규모의 이 매장은 아마존 온라인에서 별 4개 이상의 평가를 받은 제품...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스포츠·레저용품 전문점│데카트론 송도점 2018년 11월호 | 정재학·경제경영 전문 작가

    스포츠 업계 '이케아'의
    인천상륙작전


    글로벌 스포츠·레저용품 브랜드 데카트론(Decathlon)이 지난 9월 15일 인천 송도에서 복합쇼핑몰 '트리플스트리트'에 국내 1호점을 열었다. 7,800㎡의 면적에 45개 종목 4천여 품목을 갖춘 국내 최대 규모의 체험형 스포츠·레저용품 전문 매장으로 데카트론은 2028년까지 매장을 49개까지 늘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SPA 매장│GU 롯데월드몰점 2018년 11월호 | 박영임 기자

    초저가 SPA 'GU' 진출,
    유니클로 신화 이을 것인가


    지난 9월 유니클로의 세컨드 브랜드인 GU가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에 국내 1호점인 '롯데월드몰점'을 개점했다. 유니클로에 비해 패션성 및 글로벌 트렌드를 내세우며 차별화를 꾀하는 한편, 시너지를 도모해 '따로 또 같이' 전략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편의점│스마트 GS25 2018년 11월호 | 이제만 기자

    무인 편의점의 진일보
    얼굴로 출입하고, 이미지 스캔으로 계산


    GS리테일이 지난 9월 17일 LG사이언스파크 내에 '스마트 GS25'를 선보였다. 이곳은 LG CNS와 함께 진행하는 퓨처 스토어 프로젝트 중 하나의 과정이며 스마트 스토어 솔루션 기술을 테스트하는 공간이다. 무인 점포로 운영되는 스마트 GS25에서 안면인식부터 이미지 스캔까지 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생활용품 전문점ㅣ펀샵 논현점 2018년 10월호 | 장소형 기자

    어른을 위한 장난감 가게,
    ‘펀’한 샵에서 신나게 놀다

    ‘펀샵’ 논현점은 어릴 적 장난감 가득한 비밀창고를 꿈꿔본 이라면 환성을 지를 법한 편집숍이다. 키덜트를 위한 장난감은 물론 3040세대의 라이프스타일을 반영한 취미용품, 전자제품 등 각양각색의 상품으로 매장을 가득 채웠다. 기존 펀샵 온라인몰이 방대한 상품구색과 재미를 더한 웹페이지로 승부했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매장│일본 훼미리마트 콜라보 매장 2018년 9월호 | 편집부

    빨래방 들여온 훼미리마트
    스마트폰으로 세탁 상황 체크


    훼미리마트가 세탁 서비스를 제공하는 '훼미마 세탁소(Famima Laundry)'와 함께 두 번째 콜라보 매장을 선보였다. 점포 주차장을 개조해 선보인 1호점이 호평을 얻자, 2호점은 고객이 편의점과 세탁소를 자유롭게 왕래할 수 있는 일체형 매장으로 선보였다. 스마트폰으로 세탁기 가동 상황...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무인스토어|로봇카페 비트 롯데월드몰점 2018년 8월호 | 장소형 기자

    로봇 바리스타 등장
    카페에도 무인화 바람


    커피 전문점 달콤커피가 무인 로봇카페 '비트(b;eat)'를 선보였다. 제조부터 전달까지 전 과정을 로봇이 처리하는 카페 비트에서는 고객 주문도 앱과 키오스크를 통해서만 했다. 유통업계의 무인화 시도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무인화 바람에 올라탄 달콤커피의 발빠른 시도에 업계가 주목하고 있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화장품 전문점|라네즈 플래그십스토어 이대점 2018년 8월호 | 장소형 기자

    '화장품숍에 암실과 스터디룸?'
    엔터테인먼트에 빠진 뷰티 매장


    뷰티 전문점 라네즈가 서울 이대 상권에 네 번째 플래그십스토어를 선보였다. 주요 타깃인 2030 젊은층과 해외 관광객을 겨냥해 신기술을 접목한 뷰티 솔루션은 물론, 고객이 직접 화장품을 제조해보는 체험도 제공한다. 뷰티 전문점 최초로 스터디 공간도 마련했다. 다양한 체험요소를 담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디저트 카페|밀크홀1937 종로점 2018년 8월호 | 박영임 기자

    우유의 무한 변신,
    유제품 디저트 카페로 우유 소비 확대

    최근 제조업계에서 자사 제품을 원료로 한 외식사업을 활발히 전개하고 있다. 서울우유도 지난 6월 신선한 원유를 활용해 다양한 유제품 디저트 메뉴를 선보이는 밀크홀1937 로드숍을 열었다. 이를 통해 서울우유는 감소하는 우유 소비를 촉진하다는 계획이다.







    종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Storeㅣ건강식품 전문점 - 뉴오리진 IFC몰점 2018년 7월호 | 장소형 기자

    건강식품+레스토랑의 만남,
    식품의 본질을 담다


    유한양행이 건강식품 브랜드 ‘뉴오리진’을 론칭한 데 이어, 여의도 IFC몰에 체험형 매장 ‘뉴오리진 IFC몰점’을 선보였다. 건기식 체험매장으로 꾸민 이곳은 ‘건강기능식품은 중장년층이 먹는 것’이라는 통념을 깨고 젊은층을 끌어들이기 위해 레스토랑과 결합을 시도한 것이 특징이다. 유한양행은 테스트 매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