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16호

2019년 2월호

지역 밀착형 스토어 분석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생활용품 전문점ㅣ무인양품 영풍종로점 2019년 2월호 | 정재학·경제경영 전문 작가

    무인양품
    서점 속으로 들어가다

    무인양품이 신촌점에 이어 또 한번 대형점을 출점했다. 이번에는 1,600㎡ 규모로, 지난해 2월 오픈했던 신촌점을 넘어섰다. 매번 신규점을 출점할 때마다 최대 규모 매장 기록을 경신하고 있는 무인양품의 대형화는 한동안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국내 무인양품 중 최대 규모인 영풍종로점은 서점 속에 들어간 라이프스타일숍을 특...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의류 전문점ㅣ랩101 홍대점 2019년 1월호 | 박영임 기자

    친절한 서비스는 사양,
    청바지도 ‘언택트 쇼핑’ 시대

    지난해는 다양한 분야에 무인스토어가 등장하면서 언택트 마케팅이 빠르게 확산된 해였다. 독창성과 실험정신을 중시하는 진 브랜드 ‘랩101’도 첫 번째 매장을 무인 스토어 형태로 열었다. 최신 ICT와 자유로운 쇼핑을 추구하는 밀레니얼 세대의 감성이 독특하게 어우러져 눈길을 끈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가구 전문점ㅣ데스커 시그니쳐 스토어 2019년 1월호 | 이제만 기자

    즐기며 체험하는 ‘오피스 쇼룸’
    스타트업 공간에 영감을 주다

    퍼시스그룹 일룸의 사내 벤처로 시작한 ‘데스커(Desker)’는 스타트업을 위한 가구 브랜드다. 한정된 자금으로 남들과 다르게 공간을 꾸미고 싶어하는 스타트업을 위해 컨설팅 서비스까지 실시하고 있다. 온라인 기반의 데스커가 이렇게 쌓은 스타트업과의 네트워크를 바탕으로 오프라인 매장에 진출했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리빙용품 전문점ㅣ플레이스 엘엘 2019년 1월호 | 정재학·경제경영 전문 작가

    뚜껑 연 락앤락,
    젊은 라이프스타일을 담다

    락앤락은 국내·외 140여 개 매장을 운영하며 글로벌 유통기업으로서 역량을 다져왔다. 하지만 국내에서는 단순히 제품을 판매하는 데 주력하면서 변화하는 소비자들의 니즈를 면밀하게 반영하지 못했다고 판단했다. 고객들과 소통하며 그들의 니즈를 충족시키고, 생활문화기업으로서 락앤락의 브랜드 가치를 느낄 수 있도록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화장품 전문점 | 아리따움 라이브 강남 2018년 12월호 | 임흥열 기자

    아리따움의 변신
    토털 뷰티 체험 전문매장으로 탈바꿈


    아모레퍼시픽이 국내 화장품 유통의 새로운 격전지 강남역에 ‘아리따움 라이브 강남’을 오픈했다. 원브랜드숍 시대가 저물고 H&B숍과 멀티숍이 대세로 떠오른 상황에서 아모레퍼시픽은 고객 체험 강화와 타사 브랜드 입점으로 차별화에 나섰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큐레이션 스토어 | 29CM STORE 2018년 12월호 | 이제만 기자

    온라인을 넘어 오프라인까지
    29CM 큐레이션의 진화


    하나은행 강남역지점에 들어서면 정면에 위치한 스크린과 라운지의 가구들이 시야에 꽉 찬다. 일반 은행들과 사뭇 다른 풍경에 놀라기도 잠시, 오른쪽에 위치한 은행 창구는 정상적으로 영업을 하고 있다. 은행과 마주 보는 곳엔 편의점이 자리잡았다. 편의점도 일반적이지 않다. 흔히 볼 수 있는 상품들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매장│미국 아마존 4-스타 2018년 11월호 | 손대홍 그랜와이즈 대표

    아마존,
    '정글'에서 '정원'으로


    오프라인을 향한 아마존의 야심이 갈수록 노골화되고 있다. 올해 1월 '아마존고(Amazon Go)' 1호점을 정식 개점한 데 이어 지난 9월 27일 뉴욕 소호 지역에 '아마존 4-스타(Star)'라는 이름의 새로운 매장을 선보인 것. 370㎡규모의 이 매장은 아마존 온라인에서 별 4개 이상의 평가를 받은 제품...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스포츠·레저용품 전문점│데카트론 송도점 2018년 11월호 | 정재학·경제경영 전문 작가

    스포츠 업계 '이케아'의
    인천상륙작전


    글로벌 스포츠·레저용품 브랜드 데카트론(Decathlon)이 지난 9월 15일 인천 송도에서 복합쇼핑몰 '트리플스트리트'에 국내 1호점을 열었다. 7,800㎡의 면적에 45개 종목 4천여 품목을 갖춘 국내 최대 규모의 체험형 스포츠·레저용품 전문 매장으로 데카트론은 2028년까지 매장을 49개까지 늘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SPA 매장│GU 롯데월드몰점 2018년 11월호 | 박영임 기자

    초저가 SPA 'GU' 진출,
    유니클로 신화 이을 것인가


    지난 9월 유니클로의 세컨드 브랜드인 GU가 서울 잠실 롯데월드몰에 국내 1호점인 '롯데월드몰점'을 개점했다. 유니클로에 비해 패션성 및 글로벌 트렌드를 내세우며 차별화를 꾀하는 한편, 시너지를 도모해 '따로 또 같이' 전략을 펼칠 것으로 전망된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편의점│스마트 GS25 2018년 11월호 | 이제만 기자

    무인 편의점의 진일보
    얼굴로 출입하고, 이미지 스캔으로 계산


    GS리테일이 지난 9월 17일 LG사이언스파크 내에 '스마트 GS25'를 선보였다. 이곳은 LG CNS와 함께 진행하는 퓨처 스토어 프로젝트 중 하나의 과정이며 스마트 스토어 솔루션 기술을 테스트하는 공간이다. 무인 점포로 운영되는 스마트 GS25에서 안면인식부터 이미지 스캔까지 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