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3호

2018년 1월호

2018년 유통산업 보고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리빙 편집숍 | 엘리든홈 잠실점 2018년 1월호 | 김지원 기자

    작은 사치로 꾸미는
    심플 라이프에 주목하다

    하루를 마치면 우리는 집으로 돌아간다. 집은 가장 아늑하고 따뜻한 공간이다. 소품으로 조금만 변화를 줘도 집이라는 공간에서는 행복감이 배가 된다. 롯데백화점의 엘리든홈은 여기에서 브랜드의 가치관을 찾았다. 엘리든홈은 혼자 살아도 나만의 안락한 공간을 원하는 1인 가구가 앞으로 엘리든홈의 주요 소비자가 될 것...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H&B스토어 | 올리브영 강남본점 2018년 1월호 | 장소형 기자

    체험형 H&B숍의 완성판
    뷰티 쇼핑에 지루할 틈 없다

    올리브영이 서울 강남 상권에 ‘라이프스타일 트렌드 큐레이션’을 콘셉트로 쇼핑과 놀이, 문화 요소가 어우러진 세 번째 플래그십스토어를 선보였다. ‘뷰티 마니아’층을 끌기 위해 디지털 기기를 전면 배치하고, 오프라인에서만 경험할 수 있는 체험 기회를 넓힌 강남본점은 체류형 뷰티 매장의 진수를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홈퍼니싱 전문점ㅣ이케아 고양점 2017년 12월호 | 정성욱 기자

    ‘불편함 넘은 친근함’
    한국식 주거문화를 담다




    이케아가 광명점 개장 이후 3년 만인 지난 10월 19일 경기도 고양시에 고양점을 선보였다. 1호점을 운영하며 한국식 주거문화를 이해하는 데 주력한 이케아는 2호점에서 국내시장에 특화된 쇼룸을 선보였고, 고양점의 최대 특징으로 ‘지역밀착화’를 꼽았다. 이케아 특유의 불편한 쇼핑은 유지하며, ‘청소...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화장품 전문점 | 아리따움 명동 플래그십스토어 2017년 12월호 | 김지원 기자

    ‘눈치보지 마세요’
    혼자여도 즐거운 뷰티 몰링

    최근 뷰티 매장을 찾는 고객들은 소비의 주체가 ‘나’라고 생각하며 구매의 과정과 경험을 중시한다. 이러한 트렌드를 반영, 아리따움은 명동 플래그십스토어를 통해 고객들이 눈치보지 않고 제품을 마음껏 체험해볼 수 있는 코너와 색다른 서비스를 선보였다. 불편한 시선이 없는 ‘뷰티 놀이터’는 아리따움의 차세대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외식 전문점 | SPC플레이 청담점 2017년 11월호 | 김지원 기자

    푸드테인먼트로 구현한
    식도락 그 이상의 즐거움


    이제 ‘식(食)’은 하나의 라이프스타일로 진화해가고 있다. 외식 기업들은 변화하는 트렌드에 맞춰 오감을 만족시키는 공간을 선보이고 있다. 지난 9월 개점한 SPC플레이는 SPC그룹이 외식 고객의 라이프스타일 니즈를 겨냥해 식사와 체험을 동시에 즐길 수 있는 공간을 표방하며 선보인 플래그십스토어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편의점ㅣ이마트24 삼청로점 2017년 11월호 | 장소형 기자

    이마트24의 특화 매장 실험
    편의점에 한옥을 입히다

    위드미에서 이름을 바꾼 이마트24가 특화 편의점 실험으로 승부를 걸고 있다. 지난 8월에는 서울 삼청동 관광 특수입지에 한국 전통의 미를 담은 ‘한옥형 편의점’ 삼청로점을 개점했다. 전통카페에 좌식형 이트인 공간까지 갖춰 기존 편의점의 틀을 깬 이곳에서 이마트24는 편의점 포맷의 무한 변신을 시도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주방 전문점 | 윌리엄스 소노마 목동점 2017년 10월호 | 박영임 기자

    현대리바트, 주부들의 워너비
    미국 주방 브랜드 국내 사업 박차

    홈퍼니싱 사업을 핵심 성장동력으로 육성하고 있는 현대백화점그룹이 현대리바트를 통해 미국의 홈퍼니싱 브랜드 윌리엄스 소노마를 들여왔다. 글로벌 식문화를 전파하는 윌리엄스 소노마의 국내 진출은 최근 급성장하고 있는 리빙 시장을 더욱 뜨겁게 달구는 계기가 됐다.

    요리 좀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H&B스토어 | 롭스 가로수길점 2017년 10월호 | 김지원 기자

    에너제틱 H&B숍 ‘롭스’
    뷰티 일상을 해시태그하다

    지난 8월 롭스 가로수길점이 재단장을 마쳤다. 일상 속 언제나 들를 수 있는 친근한 매장으로 리브랜딩한 것. SNS로 공유하기 좋은 포토존에 오렌지 컬러로 곳곳에 포인트를 줘 더 젊어지고 더 싱그러워진 롭스의 감성을 표현했다. 롭스의 미니 플래그십스토어라고 불러도 좋을 만큼 단독으로 운영하는...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뷰티 편집숍ㅣ시코르 강남점 2017년 9월호 | 장소형 기자

    신세계가 선보인 뷰티 놀이터
    화장품 쇼핑의 즐거움 선사

    신세계백화점의 뷰티 편집숍 ‘시코르’가 최근 뷰티계의 핫플레이스로 떠오르고 있다. 머리부터 발끝까지 뷰티 관련제품을 한번에 쇼핑할 수 있는 시코르에서는 고객들이 메이크업 셀프바, 헤어 셀프바 등 체험 공간을 자신의 방화장대처럼 쓸 수 있다. 자신의 개성에 맞는 제품을 마음껏 테스트해볼 수 있어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 점포 | 일본 진출한 프랑스 ‘피카드’ 2017년 8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프렌치 레스토랑 맛 그대로
    일본에 ‘냉동식품 바람’ 일으키다




    프랑스 냉동식품 전문점 ‘피카드’가 일본에 로드숍 1호점을 오픈했다. 프랑스인의 식생활을 변화시킨 피카드는 일본 소비자들의 식생활에도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어 일본 유통업계는 피카드가 주도하는 ‘냉동식품 혁명’에 주목하고 있다.












    지난해 11월 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