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1호

2017년 11월호

미리 보는 2018년 소매경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슈퍼마켓 | 탑마트 대구점 2017년 10월호 | 정성욱 기자

    신선식품 강자 서원유통
    대구에 신선 전문마트 출점

    대구 지역 최대 슈퍼마켓으로 문을 연 탑마트 대구점은 대구·경북에서 생산하는 농산물을 우선으로 취급할 뿐아니라 지역민의 쉼터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신선식품만큼은 경쟁사가 따라올 수 없는 경쟁력을 갖춘 탑마트는 대구에서도 신선 특화 마트를 운영하며 지역민들의 신뢰를 얻겠다는 방침이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냉동식품 전문점 | 롯데프리지아 반포점 2017년 10월호 | 박영임 기자

    냉동 채소부터 달팽이 요리까지
    냉동식품의 신기원을 열다

    지속적으로 실험적인 신업태를 선보여온 롯데슈퍼가 이번에는 냉동식품 전문점을 출점했다. 냉동식품 이용률이 높은 유럽과 달리, 국내에서는 파격적인 시도다. 1인 가구 및 여성의 사회 진출 증가로 냉동식품 이용률이 증가할 것에 대비해 미리 선수를 친 것이다. 과연 고객들은 어떤 반응을 보일지 업계 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 점포 | 미국 브룩셔 브라더스 익스프레스 그레이프랜드점 2017년 7월호 | 편집부

    편의점 겸비한 슈퍼마켓
    드라이브스루 약국으로 편의성 제고




    ‘브룩셔 브라더스 익스프레스’는 신선식품과 그로서리부터 수제맥주와 식사까지, 고객들의 하루생활에 꼭 필요한 밀솔루션을 제공하는 작지만 강한 슈퍼마켓이다. 지역민들의 요청에 따라 입점시킨 약국은 간단한 헬스케어 서비스까지 제공하며, 드라이브 전용 창구를 이용하면 차에서 내리지 않고도 빠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 점포 | 미국 포크리프트 바이 너겟마켓 2017년 6월호 | 편집부

    투박한 창고형 마트에
    라이프스타일로 생기를 불어넣다

    포크리프트는 지역기반 창고형 마트로 캘리포니아주 우드랜드에서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대량 판매와 합리적 가격이라는 창고형 마트의 장점은 살리면서 라이프스타일 맞춤 특화존으로 매장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각 상품 카테고리에 대해 전문성을 갖춘 인력 역시 포크리프트의 경쟁력이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전문 백화점 | 엘큐브 리빙 세종점 2017년 5월호 | 박영임 기자

    패션을 뺀 리빙 백화점
    30~40대 가족 고객 취향을 저격하다

    백화점에서 의류 매장이 없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다. 그런데 백화점 주력 부문인 의류를 과감하게 없앤 신개념 백화점 엘큐브 리빙 세종점이 등장했다. 세종점은 타 지역에 비해 30~40대 비중 및 인구 유입률이 높은 세종시 특성에 맞춰 리빙과 유아용품으로만 상품을 압축해 새로운 실험을 진행하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슈퍼마켓 | 하나로마트 고덕점 2017년 3월호 | 장소형 기자

    품격과 감각 모두 갖춘
    하나로마트의 차세대 모델

    하나로마트가 달라졌다. 하드웨어는 젊어지고 고급스러워졌으며, 소프트웨어는 보다 유연하되 치밀해졌다. 지난 1월 13일 개점한 하나로마트 고덕점은 달라진 쇼핑환경과 고객니즈에 맞게 변화하고 있는 농협유통의 전략을 잘 보여준다.

    하나로마트 고덕점은 농협유통이 광교점 이후 2년 10개월만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슈퍼마켓 | GS수퍼마켓 강남대치점 2016년 10월호 | 장소형 기자

    고급형 포맷으로 변신,
    프리미엄 슈퍼의 성공 가능성 엿보다



    롯데와 신세계에 이어 GS리테일의 가세로 강남권 고소득층을 겨냥한 고급 슈퍼마켓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GS수퍼마켓은 프리미엄 슈퍼 시장에 본격 진출하기 전, 프리미엄과 일반 매장의 완충형 포맷인 강남대치점에서 신규 포맷의 성공 가능성을 가늠할 계획이다.





    G...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백화점 | 신세계백화점 김해점 2016년 9월호 | 정성욱 기자

    지역색 담은 ‘몰형 백화점’
    중형 도시 침투에 나서다

    지역 밀착형 백화점 포맷 실험에 나선 신세계가 지방 중소 도시에 백화점과 쇼핑몰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매장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인구 50만 도시에 들어선 김해점은 ‘최다’, ‘최대’ 등을 강조한 기존의 랜드마크형 대형 매장과 달리 중형 상권에 최적화된 몰형 콘텐츠 중심으로 전체 매장을 설계한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프리미엄 슈퍼마켓 |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 도곡점 2016년 8월호 | 장소형 기자·

    가치소구형 고급 슈퍼의 등장
    '대중적 프리미엄'으로 승부

    식품만은 프리미엄 전략이 통하는 시대에 슈퍼마켓의 고급화 버전이 속속 등장하고 있지만, 프리미엄 슈퍼가 반드시 소득 상위계층만 타깃으로 할 필요는 없다. ‘대중적 프리미엄’을 가치로 내세운 롯데슈퍼는 프리미엄과 일반 상품을 믹스매치해 전개하는 대신 서비스와 매장 하드웨어는 고급화하는 전략으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백화점 |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2016년 4월호 | 박영임 기자

    전문관으로 포맷 변신,
    경험소비 시대의 ‘뉴버전’ 제시


    새단장한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이 지난 2월 26일 리뉴얼 오픈했다. 영업면적을 60% 확장, 서울 최대 규모의 백화점이 된 강남점은 전문관 형태로 과감하게 매장을 혁신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라이프스타일형 매장으로 변신해 경험소비 시대의 백화점이 나아갈 길을 제시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