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496호

2017년 6월호

한·중 전시회로 본 식품 트렌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 점포 | 미국 포크리프트 바이 너겟마켓 2017년 6월호 | 편집부

    투박한 창고형 마트에
    라이프스타일로 생기를 불어넣다

    포크리프트는 지역기반 창고형 마트로 캘리포니아주 우드랜드에서 탄탄한 성장세를 이어가고 있다. 대량 판매와 합리적 가격이라는 창고형 마트의 장점은 살리면서 라이프스타일 맞춤 특화존으로 매장에 활력을 불어넣었다. 각 상품 카테고리에 대해 전문성을 갖춘 인력 역시 포크리프트의 경쟁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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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전문 백화점 | 엘큐브 리빙 세종점 2017년 5월호 | 박영임 기자

    패션을 뺀 리빙 백화점
    30~40대 가족 고객 취향을 저격하다

    백화점에서 의류 매장이 없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렵다. 그런데 백화점 주력 부문인 의류를 과감하게 없앤 신개념 백화점 엘큐브 리빙 세종점이 등장했다. 세종점은 타 지역에 비해 30~40대 비중 및 인구 유입률이 높은 세종시 특성에 맞춰 리빙과 유아용품으로만 상품을 압축해 새로운 실험을 진행하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슈퍼마켓 | 하나로마트 고덕점 2017년 3월호 | 장소형 기자

    품격과 감각 모두 갖춘
    하나로마트의 차세대 모델

    하나로마트가 달라졌다. 하드웨어는 젊어지고 고급스러워졌으며, 소프트웨어는 보다 유연하되 치밀해졌다. 지난 1월 13일 개점한 하나로마트 고덕점은 달라진 쇼핑환경과 고객니즈에 맞게 변화하고 있는 농협유통의 전략을 잘 보여준다.

    하나로마트 고덕점은 농협유통이 광교점 이후 2년 10개월만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슈퍼마켓 | GS수퍼마켓 강남대치점 2016년 10월호 | 장소형 기자

    고급형 포맷으로 변신,
    프리미엄 슈퍼의 성공 가능성 엿보다



    롯데와 신세계에 이어 GS리테일의 가세로 강남권 고소득층을 겨냥한 고급 슈퍼마켓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GS수퍼마켓은 프리미엄 슈퍼 시장에 본격 진출하기 전, 프리미엄과 일반 매장의 완충형 포맷인 강남대치점에서 신규 포맷의 성공 가능성을 가늠할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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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백화점 | 신세계백화점 김해점 2016년 9월호 | 정성욱 기자

    지역색 담은 ‘몰형 백화점’
    중형 도시 침투에 나서다

    지역 밀착형 백화점 포맷 실험에 나선 신세계가 지방 중소 도시에 백화점과 쇼핑몰의 장점을 결합한 하이브리드 매장을 선보이기 시작했다. 인구 50만 도시에 들어선 김해점은 ‘최다’, ‘최대’ 등을 강조한 기존의 랜드마크형 대형 매장과 달리 중형 상권에 최적화된 몰형 콘텐츠 중심으로 전체 매장을 설계한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프리미엄 슈퍼마켓 | 롯데 프리미엄 푸드마켓 도곡점 2016년 8월호 | 장소형 기자·

    가치소구형 고급 슈퍼의 등장
    '대중적 프리미엄'으로 승부

    식품만은 프리미엄 전략이 통하는 시대에 슈퍼마켓의 고급화 버전이 속속 등장하고 있지만, 프리미엄 슈퍼가 반드시 소득 상위계층만 타깃으로 할 필요는 없다. ‘대중적 프리미엄’을 가치로 내세운 롯데슈퍼는 프리미엄과 일반 상품을 믹스매치해 전개하는 대신 서비스와 매장 하드웨어는 고급화하는 전략으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백화점 | 신세계백화점 강남점 2016년 4월호 | 박영임 기자

    전문관으로 포맷 변신,
    경험소비 시대의 ‘뉴버전’ 제시


    새단장한 신세계백화점 강남점이 지난 2월 26일 리뉴얼 오픈했다. 영업면적을 60% 확장, 서울 최대 규모의 백화점이 된 강남점은 전문관 형태로 과감하게 매장을 혁신해 눈길을 끌었다. 또한 라이프스타일형 매장으로 변신해 경험소비 시대의 백화점이 나아갈 길을 제시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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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백화점 | 현대백화점 판교점 2015년 10월호 | 정성욱 기자 ·sujeong@koca.or.kr

    현대의 야심찬 실험,
    ‘맛보고 즐기는 백화점’ 통하다

    총 투자비 9,200억 원, 건립 2년 반 만에 문을 연 현대 판교점이 백화점 혁신 실험의 성공작으로 평가받고 있다. 현대백화점그룹의 역량이 총집약된 판교점은 일찌감치 마케팅 전략의 핵심을 ‘고객 경험’으로 내세웠으며, 백화점 쇼핑객에게 새롭고 특별한 경험을 제공해 고정고객 증대와 상권 광역화를 이루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슈퍼마켓 | 하나로마트 수서점 2015년 9월호 | 장소형 기자

    20년 만의 리뉴얼로
    객수 34% 늘어

    개점한 지 20년이 넘은 하나로마트 수서점이 리뉴얼을 거쳐 새로운 매장으로 거듭났다. 한결 쾌적해진 매장과 상권에 최적화된 상품구색, 여기에 여성 점장의 섬세함이 더해진 맞춤형 서비스로 그동안 수서점을 지켜 준 고객들에게 보답하고 있다.

    지난 7월 13일 하나로마트 수서점이 한 달 반에 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점포 | 미국 슈퍼마켓 '프레시타임' 2015년 1월호 | 편집부

    '시카고' 표 로컬 푸드,
    파머스 마켓으로 날아오다


    미국 식품 소매업계에서 ‘지역 농산물 소싱(locally grown)’은 하나의 유행어처럼 쓰일 정도로 많이 활용되고 있다. 지역 농가와 강력한 파트너십을 맺고 로컬 직소싱 농산물 취급 비중을 높인 프레시타임은 시카고 내 대형 슈퍼마켓을 제치고 식품 소매업계 일인자로 등극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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