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9호

2018년 7월호

2018 상반기 결산·하반기 전망 인터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Storeㅣ건강식품 전문점 - 뉴오리진 IFC몰점 2018년 7월호 | 장소형 기자

    건강식품+레스토랑의 만남,
    식품의 본질을 담다


    유한양행이 건강식품 브랜드 ‘뉴오리진’을 론칭한 데 이어, 여의도 IFC몰에 체험형 매장 ‘뉴오리진 IFC몰점’을 선보였다. 건기식 체험매장으로 꾸민 이곳은 ‘건강기능식품은 중장년층이 먹는 것’이라는 통념을 깨고 젊은층을 끌어들이기 위해 레스토랑과 결합을 시도한 것이 특징이다. 유한양행은 테스트 매장...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 점포ㅣ미국 하이비 새비지점 2018년 5월호 | 편집부

    미국 미네소타주 새비지 지역의 교외에 입지한 하이비는 고객맞춤 서비스를 전 부문에 확대했다. 취향대로 비누를 만들어주고 입맛대로 요리도 선보인다. 특히 다이닝 코너는 새비지가 주요 집객 요소로 가장 공 들인 곳이다.

    미국 미네소타주 새비지(Savage) 교외에 입지한 하이비(HyVee)의 신규 점포는 지속적인 신선·조리식품 코너 개발과 혁신적인 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문구 전문점ㅣ모나미 스토리 연구소 2018년 5월호 | 김지원 기자

    15가지 잉크로 ‘나만의 색’ 완성하는
    문구 마니아들의 성지

    문구 마니아라면 모나미 콘셉트 스토어인 ‘스토리 연구소’를 그냥 지나치기 어려울 것이다. 벽면 진열장에 가득한 펜과 마카, 비커에 담긴 형형색색의 잉크들. 다채로운 컬러 머천다이징이 문구 마니아의 마음을 사로잡는다. 연구소 콘셉트로 꾸며진 ‘잉크 랩’에서는 세상에 단 하나뿐인 나만의 컬러를...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편의점ㅣ하나로 미니 2018년 5월호 | 박영임 기자

    변화하는 농협,
    편의형 매장 사업에 도전

    농협하나로유통이 소비 트렌드 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기 위해 편의형 매장 ‘하나로미니’ 사업을 시작했다. 향후 하나로마트 소형 매장을 하나로미니로 전환하고, 농협주유소 및 농협은행에도 입점시켜 시너지를 높일 계획이다.

    농협하나로유통이 지난해 12월 편의형 매장을 선보였다. 점포명은 ‘하나로미니...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대형마트ㅣ롯데마트 경기양평점 2018년 5월호 | 정성욱 기자

    ‘지역 맞춤형 콤팩트 매장’
    가격파괴형 모델 도입

    도심 속 힐링 마트를 비롯해 지역 특성에 맞는 특화 매장을 선보이고 있는 롯데마트가 ‘콤팩트형 로컬 마트’를 선보였다. 지난 3월 오픈한 경기양평점은 수도권을 벗어난 농촌 소상권에 하드 디스카운터 모델을 도입, 지역 밀착 경영에 집중하며 ‘작지만 꽉 찬 매장’의 진면모를 보여주는 데 성공했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스포츠 전문점 | 아디다스 강남 브랜드센터 2018년 3월호 | 김지원 기자

    최첨단 미니 스포츠 테마파크
    ‘아디다스를 느껴라’

    스포츠 전문점들이 대형점을 열며 매장에서 즐길 수 있는 스포츠 체험과 브랜드 경험 요소를 확대하고 있다. 아디다스는 국내에서는 유일한 브랜드센터를 강남에 열며 그 대열에 합류했다. 아디다스의 신상품을 신고 축구와 농구를 즐길 수 있는 공간이 마련됐고, 스마트기기들은 고객이 원하는 상품 정보를 보여준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 점포ㅣ미국 웨그먼스 하노버점 2017년 9월호 | 손대홍·그랜와이즈 대표이사

    혁신 슈퍼마켓의 대명사
    HMR의 정수를 보여주다




    ‘명품’은 무엇과도 비교할 수 없는 고귀한 가치, 말로 표현할 수 없는 그 무언가를 갖고 있다. 슈퍼마켓에도 명품이 있다면 웨그먼스가 아닐까. 최근 문을 연 웨그먼스 하노버점은 웨그먼스의 노하우를 바탕으로 레디밀에 중점을 뒀다. 레스토랑에 버금가는 맛에 간편한 식사, 로컬상품을 내세운 유기농 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대형마트ㅣ롯데마트 서초점 2017년 9월호 | 정성욱 기자

    롯데마트가 차린 그로서란트 마켓
    ‘맛있게 힐링하다’




    롯데마트가 오프라인 매장 개혁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혁신하지 않으면 도태된다는 사실에 공감하며 조직 내부의 DNA가 바뀌고 있는 상황에서 유통 격전지만 골라 뉴 마트 포맷을 선보이고 있는 것. 서울 전통부촌인 서초·강남구에 첫 입성한 롯데마트는 도심 속 작은 숲으로 꾸민 힐링 마트 안에 식...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대형마트 | 롯데마트 양평점 2017년 6월호 | 정성욱 기자

    ‘쇼핑은 휴식이다’
    롯데마트의 힐링 마트 실험

    롯데마트가 그동안 보여주지 않았던 실험 요소들을 올해 첫 번째 점포이자, 12년 만의 서울 단독 점포인 양평점에 도입하며 오프라인 매장 개혁에 동참했다. 기존 마트 포맷과 선을 긋고 ‘1층 골든존 비우기’와 ‘체험형 마트 설계’ 등을 시도한 양평점은 소비자의 시간을 묶어두며 쇼핑객과 함께 호흡하는 공간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대형마트 | 홈플러스 파주운정점 2017년 2월호 | 정성욱 기자

    ‘뉴 홈플러스’,
    몰형 마트의 완성판

    기존점 리뉴얼 등으로 차세대 마트 포맷을 시험해 온 홈플러스가 드디어 신규점에서 ‘몰형 마트’의 완성판을 선보였다. 기존 오프라인 마트의 틀을 벗고 ‘홈플러스 몰’이라는 간판을 새롭게 내건 파주운정점은 리테일테인먼트 콘셉트를 지향하는 홈플러스의 미래 비전을 보여준다.

    홈플러스의 매장 혁신 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