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9호

2018년 7월호

2018 상반기 결산·하반기 전망 인터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 트렌드ㅣ⑦ 시니어 시대로의 구조적 산업 변화 2018년 7월호 | 이철 AT커니 이사

    은퇴하지 않는 소비자
    ‘시니어노믹스’에서 기회 찾아라

    글로벌 선진시장을 중심으로 고령화 시대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다. 한국은 이미 초고령화 사회에 진입한 일본에서 돌파구 프로젝트를 배우고 있고, 미국 및 EU도 고령화의 그늘에서 자유롭지 않다. 최대 인구 대국인 중국조차 고령화가 가속화되고 있는 가운데 세계 주요국들은 잇달아 시니어노믹스 정책을 내놓고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의 본질 | ② 로마제국에서 본 '업의 본질' 2018년 7월호 | 장중호·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비즈니스의 본질 잃으면
    ‘천년의 제국’도 몰락한다


    벤처기업과 로마제국의 공통점은 무엇일까. 지금의 벤처기업들이 IT·테크놀로지를 기반으로 미지의 비즈니스에 뛰어든다면, 2200년 전 당시 로마제국은 칼과 무기를 들고 아무도 모르는 미지의 땅으로 정복을 떠났다는 차이만 있다. 리스크를 감수하고 입성한 미지의 세계에서는 엄청난 부를 얻을 수 있지만,...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 트렌드ㅣ⑥ 동남아시아 유통 및 소비재 시장 변화 2018년 6월호 | 신엽 AT커니 이사

    디지털 비즈니스의 새로운 요지
    ‘동남아 스타트업’에 투자 몰린다

    동남아가 디지털 스타트업의 새 둥지가 되고 있다. 소프트뱅크는 동남아판 우버로 불리는 ‘그랩’의 주요 투자자로 나섰고, 싱가포르 전자상거래 기업 ‘라자다’는 알리바바로부터 17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받았다. 스타트업 천국인 미국 실리콘밸리처럼 동남아 지역 국가들이 IT 스타트업을 신성장 동...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의 본질 | ① 본질적인 차별화에 들어가며 2018년 6월호 | 장중호·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차별화의 ‘본질’ 잃으면
    업의 존재가치가 사라진다


    날로 치열해지는 유통시장에서 기업들은 사업 전반을 재정비하며, 유통업의 본질적 가치가 무엇인지 되새기고 있다. ‘어려울수록 본질에 집중하는 차별화’만이 살길이라고 여기며 업의 본질에 충실한 생존 전략을 마련하는 것이다.
    홈플러스 전략마케팅부문장 장중호 전무가 이번 달부터 연재하는 기고문에서는 ‘업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트렌드 - ⑥ 동남아시아 유통 및 소비재 시장 변화 2018년 6월호 | 신엽·AT커니 이사

    디지털 비즈니스의 새로운 요지
    ‘동남아 스타트업’에 투자 몰린다


    동남아가 디지털 스타트업의 새 둥지가 되고 있다. 소프트뱅크는 동남아판 우버로 불리는 ‘그랩’의 주요 투자자로 나섰고, 싱가포르 전자상거래 기업 ‘라자다’는 알리바바로부터 17억 달러 이상의 투자를 받았다. 스타트업 천국인 미국 실리콘밸리처럼 동남아 지역 국가들이 IT 스타트업을 신성...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 트렌드ㅣ⑤ 고객생애가치를 활용한 마케팅 페러다임 전환 2018년 5월호 | 정석·AT커니 이사

    기업 수명을 늘리고 싶은가?
    그럼, 고객을 차별화하라

    무조건적인 ‘고객지상주의’ 시대는 지났다. 평생 동안 기업에 가져다 줄 가치의 합이 큰 고객, 다시 말해 생애주기가치가 높은 고객을 찾아내 그들에게 마케팅을 최대한 집중하는 전략이 필요하다. 기업에 장기적으로 높은 수익을 안겨주는 고객에 집중하라는 뜻으로, ‘누가 가치 있는 고객인가’라는 마케터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트렌드 | ④ 복합쇼핑몰의 미래 2018년 4월호 | 심태호 · AT커니 파트너

    '포스트 쇼핑몰'
    교감과 엔터테인먼트가 숨 쉰다


    전 세계 복합쇼핑몰 발전 역사를 보면 쇼핑몰 또는 쇼핑센터는 ‘스트리트형’, ‘개방형’, ‘폐쇄형’으로 구분돼왔다. 그러나 시대가 바뀌며 이 같은 소매공간의 집합체로 쇼핑몰을 구분하는 것은 더 이상 의미가 없어졌다. 2030년까지 이커머스가 글로벌 소매 매출의 3분의 1을 차지할 것으로 예상되는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 트렌드 | ③ 글로벌 소비재 및 유통산업의 인수합병 동... 2018년 3월호 | 심태호 · AT커니 파트너

    글로벌 인수합병 시장의 호황기
    올해도 ‘메가딜 향연’ 이어진다


    소비재 및 유통산업에서 인수합병은 메가톤급 딜을 동력으로 시장 기대치가 최고조에 달한 상황이다. 2016년 이후 글로벌 소비재·식품회사의 인수합병 건수가 46% 증가하며 글로벌 인수합병 시장의 확장을 주도하고 있고, 1조 원 이상의 대형 거래도 금융위기 이후 최고치를 기록 중이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 트렌드 | ② 소비재 시장의 뉴 경쟁 패러다임 2018년 2월호 | 심태호·AT커니 파트너

    슬림하고, 유연하게…
    강소기업의 생태계 배워라

    최근 몇 년 사이 글로벌 소비재 시장에서 작지만 강한 브랜드들이 급격한 성장세를 보이며 기존 골리앗 기업들을 위협하고 있다. 대형 소비재 기업들이 일명 ‘피라냐 기업’으로 불리는 강소기업들의 공략을 피하려면 리스크를 두려워 않는 비즈니스 모델을 갖추고, 신상품 론칭 프로세스를 최소화해야 할 것이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새로운 유통전쟁의 시작 | ⑬ 생태계를 만드는 자 2018년 1월호 | 장중호·GS홈쇼핑 마케팅부문장

    실리콘밸리도 K뷰티도…
    플랫폼 승자가 산업 생태계 주도

    4차 산업혁명의 핵심은 AI나 로봇이 아니며, 바로 ‘플랫폼’과 ‘생태계’다. 글로벌 기업들이 한국의 화장품 기업에게 투자하는 이유도 K뷰티라는 국내 뷰티산업의 생태계가 세계 최고 수준이라고 인정하기 때문이다. 향후 비즈니스 환경에서는 하나의 생태계 안에서 서로 윈윈할 수 있는 주체들이 모여 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