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3호

2018년 1월호

2018년 유통산업 보고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산업 보고서 - PART 2 글로벌 결산 및 전망 ⑥ 중... 2018년 1월호 | 주진영·중국 통신원

    옴니스토어·프리미엄 슈퍼
    온·오프라인 성장을 이끌다

    중국 유통업계는 2017년을 새로운 소매 패러다임의 원년이라고도 표현하고 있다. 알리바바와 징동으로 대표되는 온라인 유통업체는 대규모로 오프라인 시장에 침투하며 온·오프라인 융합을 이끌었다. 전통적인 오프라인 업체 역시 온라인 플랫폼과 결합한 혁신매장을 선보이며 소비자 호응을 얻었다.

    중국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산업 보고서 - PART 2 글로벌 결산 및 전망 ⑤ 프... 2018년 1월호 | 민지선·프랑스 통신원

    아마존 영향력 확대 속
    드라이브 스루·도심형 매장으로 대응

    아마존 프레시 이용객이 늘고 있는 프랑스에서도 기존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의 어려움은 계속되고 있다. 온라인 채널에 대응한 프랑스 주요 유통업체들은 드라이브 스루 서비스를 활성화하는 한편, 배송 경쟁력을 갖추는 데 집중하고 있다. 이와 함께 레스토랑식 서비스를 제공하는 도심 근거리 매장을 늘리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산업 보고서 - PART 2 글로벌 결산 및 전망 ④ 영... 2018년 1월호 | 나문희·영국 통신원

    매출 올라도 점유율 하락
    빅4 슈퍼마켓 흔드는 알디·리들

    2017년 영국 유통시장을 한 단어로 표현한다면 ‘불확실성(uncertainty)’이다. 브렉시트의 여파가 불안정한 정치·경제적 상황이 이어졌고, 실제 주요 유통업체들의 실적은 부진했다. 이에 대응해 영국 유통업체들은 오프라인보다 온라인 부문에 역량을 집중해 매출 하락을 최소화하는 데 힘썼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산업 보고서 - PART 2 글로벌 결산 및 전망 ③ 일... 2018년 1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절대강자 세븐일레븐 ‘흔들’
    틈새 노리는 드럭스토어

    일본 유통업계에서는 지난 하반기 편의점 절대강자의 아성이 흔들린 것이 주요 이슈였다. 세븐일레븐의 기존점 매출이 2012년 7월 이후 63개월만에 전년 실적을 밑도는 등 일본 유통시장을 선도하는 편의점 업계의 지위가 흔들리자, 그 틈새를 드럭스토어가 파고들고 있다.

    일본 프랜차이즈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산업 보고서 - PART 2 글로벌 결산 및 전망 ② 미... 2018년 1월호 | 황지영·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 마케팅부 교수

    드럭스토어 점령까지 나선 온라인
    위기의 백화점은 줄폐점




    지난해 미국 유통시장에는 그 어느 해보다 큰 사건이 많았다. 토이저러스 몰락이 전문점의 위기를 시사한 가운데, 아마존은 홀푸드마켓 인수에 이어 의약품 판매 허가까지 받으며 또 다른 영역파괴에 나섰다. 아마존이 처방약 시장으로까지 진출하자 드럭스토어 CVS헬스는 민간 보험회사인 에트나(Ae...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산업 보고서 - PART 2 글로벌 결산 및 전망 ① 2... 2018년 1월호 | 편집부

    아마존 독무대 없다
    ‘오프라인 온니’로 반격 본격화




    구글홈과 아마존 알렉사는 고객의 집에서 쇼핑 도우미 역할을 하고 애플 시리는 사용자와 대화하며 필요한 정보를 찾아준다. 점포의 역할을 신기술이 대체해나가자 오프라인 유통업체들은 점포 규모를 줄이는 대신, 매장에 와서만 누릴 수 있는 쇼핑경험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2018년 글로벌 유통시장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산업 보고서 - PART 1 업태별 결산 및 전망 ⑦ 헬... 2018년 1월호 | 김지원 기자

    올리브영 독주 속 부츠 가세
    체험형 플래그십으로 차별화 경쟁

    오프라인 업태의 부진 속에서도 헬스&뷰티스토어 시장은 성장을 거듭해가고 있다. 국내 헬스&뷰티스토어 시장은 지난해 시장규모 1조 8천억 원대로 추정되며, 올해는 2조 원을 넘길 것으로 보인다. 지난해 부츠가 새로이 진입하며 업체들의 관심을 끌었고, 기존 업체들은 뷰티 체험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산업 보고서 - PART 1 업태별 결산 및 전망 ⑥ 친... 2018년 1월호 | 박영임 기자

    푸드 포비아·케미 포비아
    시장 확대를 위한 절호의 기회

    지난해 살충제 계란 파동으로 계란 대란이 발생했을 당시 친환경 전문점은 밀려드는 고객 수요에 비해 공급이 달려 고객별 한정판매를 실시해야 했다. 소위 푸드 포비아·케미 포비아 현상으로 일반 고객들의 발길이 증가해 친환경 전문점이 발군의 기량을 발휘하고 있다.

    지난 한해는 연초부터 먹거리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산업 보고서 - PART 1 업태별 결산 및 전망 ⑤ 무... 2018년 1월호 | 김윤태·한국온라인쇼핑협회 부회장

    적자 늪 여전한 소셜
    IT기업은 커머스 사업 확장

    2017년에도 온라인쇼핑 시장의 두 자릿수 성장은 이어졌다. 중장년층의 모바일쇼핑이 늘어나며, 모바일쇼핑시장은 30% 이상의 고성장세를 이어갈 수 있었다. TV홈쇼핑은 반대로 중장년층에서 젊은층으로 타깃을 확대했다. 한편, 기존 온라인 기업들이 수익성 악화로 고전하는 사이 네이버나 카카오 같은 IT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8 유통산업 보고서 - PART 1 업태별 결산 및 전망 ④ 편... 2018년 1월호 | 장소형 기자

    역대급 출점에 4만점 목전,
    점당 매출 회복이 핵심 과제




    지난해에도 편의점 업계는 최근 3년간 이어온 두 자릿수 성장세를 유지했다. PB 개발, 이종업계와 콜라보레이션을 통해 상품 경쟁력을 강화한 데다가, 1인 가구 증가로 근거리 쇼핑에 대한 니즈가 더욱 커진 것이 성장세를 뒷받침했다. 올해는 ‘최저임금 인상’, 시장 과점화로 인한 ‘점당 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