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496호

2017년 6월호

한·중 전시회로 본 식품 트렌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한 ·중 전시회로 본 식품 트렌드 | ③ 아시아 최대 식음료 전문 전... 2017년 6월호 | 윤은영 기자

    3 아시아 최대 식음료 전문 전시회 ‘시알 차이나 2017’

    급증하는 중산층,
    프리미엄과 영유아 시장 노려라


    아시아 최대 규모의 식음료 전시회인 ‘시알 차이나(Sial China)’가 지난 5월 17~19일까지 3일간 중국 상하이 신국제전시센터(SNIEC)에서 개최됐다.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사드발 한중 갈등이 수그러들 시점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한 ·중 전시회로 본 식품 트렌드 | ② 2017서울국제간편식 · H... 2017년 6월호 | 정성욱 기자

    2 2017서울국제간편식 · HMR 전시회 현장 취재


    맛 인정받은 HMR
    뉴 트렌드는 ‘프리미엄 건강식’


    기존의 식품산업과 달리 ‘식사’를 판매하는 가정간편식(HMR) 시장은 사회 구조적 변화와 함께 본격적인 성장궤도에 오르고 있다. 지난달 열린 ‘서울국제간편식 · HMR전시회’는 식품 시장에서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 된 HMR의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한 ·중 전시회로 본 식품 트렌드 | ① 2017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 ... 2017년 6월호 | 정성욱 기자

    1 2017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 현장 취재

    혁신 상품 가득한 서울푸드
    트렌드 키워드는 ‘천연·이색·전통’


    지난달 열린 서울국제식품산업대전은 유통 바이어를 비롯한 업계 종사자들에게 국내외 식품업계의 트렌드 상품을 파악하고, 시장 통찰력을 얻을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대세 트렌드인 ‘간편식·디저트의 다양화’는 물론 ‘내추럴 원료의 부각...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인구 변화와 유통업계 대응 전략 | 3. 일본 슈퍼마켓에서 배우는 소... 2017년 5월호 | 편집부

    4 요쿠베니마루

    이트인 코너·간편식 정비하며
    재방문율 향상 총력

    후쿠시마현을 중심으로 슈퍼마켓 체인을 전개 중인 요쿠베니마루는 2016년 상반기 매출 목표를 달성했다. 하반기 경우 8, 9월에 다소 부진한 실적을 보였으나 10월부터 다시 증가세를 회복했다. 이처럼 상하반기 모두 안정적인 실적을 달성하며 전년 대비 3% 정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인구 변화와 유통업계 대응 전략 | 3. 일본 슈퍼마켓에서 배우는 소... 2017년 5월호 | 편집부

    3 후지

    쇼핑 힘든 고객 위해
    찾아가는 이동식 슈퍼 도입

    후지는 시코쿠를 중심으로 슈퍼마켓을 전개하는 기업이다. 시코쿠 중에서 중부 지역은 인구감소 및 고령화 진행이 급격해 웬만한 전략으로는 기존 실적도 유지하기 어렵다. 특히 의류 부문은 실적 악화가 심각해 취급품목을 정리하고 있다. 하지만 후지의 오자키 히데오 대표는 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인구 변화와 유통업계 대응 전략 | 3. 일본 슈퍼마켓에서 배우는 소... 2017년 5월호 | 편집부

    2 간사이슈퍼마켓

    감소하는 고객 수
    EDLP 전략으로 보완

    간사이슈퍼마켓은 일본 효고현, 나라현, 오사카부를 중심으로 식품 슈퍼마켓을 전개하고 있다. 지난해 결산을 살펴보면 상반기 부진을 극복하고 8월부터 매출 회복세를 기록, 하반기에는 당초 계획을 뛰어넘는 매출을 내는 데 성공했다. 이같은 매출 성장세에는 기존점의 리뉴얼...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인구 변화와 유통업계 대응 전략 | 3. 일본 슈퍼마켓에서 배우는 소... 2017년 5월호 | 편집부

    1 유나이티드 슈퍼마켓 홀딩스

    ‘신선식품 델리화’로
    젊은층 이탈 막다

    유나이티드 슈퍼마켓 홀딩스는 2015년 2월, 이온 계열 슈퍼마켓 3사(마루에츠, 가스미, 맥스밸류 간토)를 통합하며 탄생했다. 지난해 마루에츠는 비교적 선방했지만, 가스미의 수익성은 악화됐다. 이에 대해 유나이티드 슈퍼마켓 홀딩스의 우에다 마코토 대표는...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인구 변화와 유통업계 대응 전략 | 2. 전문가 인터뷰 ② GS리테일... 2017년 5월호 | 정성욱 기자

    전문가 인터뷰 - 인구 감소기, 미래 유통 생존 전략
    ② GS리테일 수퍼1부문장 김시엽 전무


    ‘업태 슬림화’로 소비절벽 피해간다


    인구 변화로 가구가 분화되고 단신 세대가 증가하면 근거리 쇼핑의 편리함을 추구하는 고객은 늘기 마련이다. 이러한 면에서 근린형 업태의 원조인 슈퍼마켓은 업태 스펙트럼을 넓히며 인구절벽 시대를 피해갈 수 있지만,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인구 변화와 유통업계 대응 전략 | 2. 전문가 인터뷰 ① 노무라종합... 2017년 5월호 | 정성욱 기자

    전문가 인터뷰 - 인구 감소기, 미래 유통 생존 전략
    ① 노무라종합연구소 부동산·유통·서비스 산업부문 최자령 전무




    일본의 ‘서바이벌 전략’ 배워라


    ‘물건을 사지 않는 일본인’이라는 말이 유행했던 일본처럼 우리나라도 모든 소비 계층이 돈을 쓰지 않는 소비절벽 시대를 우려할 때가 됐다. 소득과 소비의 주체인 생산가능인구 감소는 내수의 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인구 변화와 유통업계 대응 전략 | 1. 인구구조 변화와 소비절벽 ... 2017년 5월호 | 서용구·숙명여대 경영학부 교수

    무너지는 주력 소비층
    ‘인구의 저주’ 풀어라

    한국 경제의 주체인 생산가능인구 감소는 소비절벽으로 이어져 일본의 잃어버린 20년 못지않은 복합 불황을 몰고 올 수 있다. 인구가 늘고 소비가 왕성해지면서 경제가 성장하는 시대가 아니라 그 반대 현상이 지배하는 세상을 살게 되는 것이다. 주력 소비층 감소로 인한 ‘인구 오너스(onus ; 저주)’를 견뎌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