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499호

2017년 9월호

창조적 콜라보레이션의 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창조적 콜라보레이션의 힘ㅣ⑥ 프랑스 사례 - 레 두 오 꾸앙·몸비니 2017년 9월호 | 민지선·프랑스 통신원

    식물원·아틀리에
    힐링 카페로 변신하다

    파리에서는 하나의 공간에 여러 업종이 공존하며 복합적 기능을 하는 매장이 늘어나고 있다. 특히 파리 곳곳에서 볼 수 있는 카페에 다른 업종이 융합된 사례는 자주 찾아볼 수 있다. 이 가운데서도 아틀리에 공간을 결합한 키즈 프렌들리 카페는 아기가 있는 가족이 편하게 쉴 수 있어 초보 엄마, 아빠들에게 인기를 끌고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창조적 콜라보레이션의 힘ㅣ⑤ 영국 사례 - 테드 그루밍 룸·더블유 호... 2017년 9월호 | 나문희·영국 통신원

    뷰티 살롱 들여온 패션 매장
    호텔 펍은 도서관과 결합

    영국의 패션 브랜드들은 뷰티, 그루밍, 헤어 스타일링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콜라보레이션 매장을 선보이고 있다. 패션과 뷰티에 관심이 많은 이들에게 두 가지를 한 번에 해결할 수 있다는 점이 인기 요소다. 셰익스피어의 본고장인 만큼 문학을 사랑하는 런더너들을 위해 술을 즐길 수 있는 도서관도 등장했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창조적 콜라보레이션의 힘ㅣ④ 일본 사례 - 무지호텔·모스도·루미네, ... 2017년 9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호텔에서 무인양품
    쇼핑을 체험하다

    일본 소매기업들은 최근 이업태와의 협업에 높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 다이어트 전문기업과 손을 잡은 편의점, 햄버거와 도넛 매장의 만남, 호텔 안에 들어온 라이프스타일숍 등 업태 간 경계를 허문 콜라보 매장들은 기존에 볼 수 없었던 신개념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일본 소매업계에서는 이업종 간 협업으로 새로운 제품과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창조적 콜라보레이션의 힘ㅣ③ 미국 사례 - 웨스트엘름·쉬놀라·타코벨,... 2017년 9월호 | 황지영·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 마케팅부 교수

    가구매장 안에
    에어비앤비 숙소 재현하다




    최근 미국 유통업계에서는 이업종 간 융합이 활발히 전개되고 있다. 가구매장 안에 홀푸드마켓 코너가 들어서고, 라이프스타일숍과 타투 전문점이 결합하는 등 다양한 형태로 나타나고 있다. 기존에 주로 선보였던 단순한 숍인숍 형태에서 보다 진화된 것으로, 전혀 다른 업종의 기업과 매장이 결합하며 보다 새롭고 흥...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창조적 콜라보레이션의 힘ㅣ② 최신 콜라보레이션 상품 트렌드 2017년 9월호 | 박영임 기자

    이 조합, ‘좋아요!’
    국민 브랜드들의 이유 있는 변신




    유명 아이스크림을 연상시키는 수세미와 칫솔, 장수 브랜드 과자의 이미지를 새긴 티셔츠와 가방 등 새롭지만 어딘가 눈에 익은 콜라보레이션 제품들이 최근 봇물 터지듯 쏟아지고 있다. 콜라보레이션 제품 자체가 하나의 시장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는 것이다.




    최근 진화한 콜라보레이션 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창조적 콜라보레이션의 힘ㅣ① 융합형 매장과 콜라보 상품의 진화 2017년 9월호 | 정성욱 기자

    영역 파괴한 믹스 앤 매치
    ‘뭉치면 흥한다’

    최근 등장한 컨버런스 매장과 콜라보 상품들은 단순히 양자 간 부족한 부문을 보완해주는 수준을 넘어 창조적 융합을 키워드로 새로운 고객 가치를 창조해내고 있다. 기존에 교차점이 없던 분야의 브랜드나 매장들이 장르·공간의 벽 허물고 긴밀한 유대관계를 맺으며 상호 간 강점을 부각시켜주는 방향으로 콜라보레이션 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지역 토종 소매기업 집중분석 | ⑥ 프랑스 사례 - 세인트 제임스, ... 2017년 8월호 | 민지선·프랑스 통신원

    ‘메이드 인 노르망디’
    지역 특산품으로 승부




    대형 유통업체들이 장악하고 있는 프랑스 유통시장 내에서도 로컬 매장들은 지역 상권에서 자신의 힘을 과시하며 상권 내 유력 쇼핑장소로 거듭나고 있다. 프랑스 북서부의 노르망디 지역에서 지역에 대한 애정을 바탕으로 고품질의 상품을 제공하고 있는 로컬 전문점들을 소개한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지역 토종 소매기업 집중분석 | ⑤ 영국 사례 - 에딘버러 울른 밀,... 2017년 8월호 | 나문희·영국 통신원

    역사와 전통 문화에 초점
    지역민들의 자부심 키우다




    대형 유통업체가 강세를 보이고 있는 영국에도 각 지역마다 다른 특색을 갖고 있는 로컬 매장들이 존재하고 있다. 특히 전문점에 집중된 로컬 매장들은 독특한 문화를 형성하며 지역 내 사랑방 역할까지 하고 있다. 각양각색의 개성을 가진 영국 주요 도시의 로컬 전문점들을 소개한다.




    런던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지역 토종 소매기업 집중분석 | ④ 미국 사례 - 얀센즈·올리버스·하... 2017년 8월호 | 편집부

    지역 커뮤니티 스토어
    로컬 상권을 접수하다


    미국에서 로컬 슈퍼마켓은 지역 소비자들의 니즈를 근거리 상권에서 필요한 시점에 빠르게 충족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다. 특히 지역 커뮤니티 장소로서 지역민들의 소비 선호도에 발빠르게 대응하며 로컬 상권에 특화된 경쟁력을 확보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미국의 식료품 전문지 프로그레시브 그로서가 선정한 올해의 독...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지역 토종 소매기업 집중분석 | ③ 일본 사례 - 다이킨, 헤이와도,... 2017년 8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철저한 현지 밀착 경영
    ‘지역민의 심부름꾼’ 자처




    일본 지방 슈퍼마켓 업체들은 철저한 현지 밀착형 서비스를 제공하며 지역민들의 민심을 얻고 있다. 고령자의 만능 심부름꾼을 자처하거나, 아침 식사 배달 서비스 제공 등을 통해 상권 내 핵심 고객층의 마음을 사로잡고 있다.









    일본의 로컬 슈퍼마켓들이 각 지역별로 성황을 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