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497호

2017년 7월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유통인물 | 롯데슈퍼 과일팀 김도연 MD 2017년 7월 | 박영임 기자

    미니 수박 돌풍의 주인공
    ‘애플수박’이 탄생하기까지


    애플수박, 블랙망고수박, 흑미수박 등 요즘 다양한 미니 수박들이 고객들의 눈과 입을 사로잡고 있다. 2015년 애플수박으로 업계에 미니 수박 바람을 일으킨 롯데슈퍼퍼 시범재배 기간 동안 이런저런 문제들을 극복한 끝에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할 수 있게 됐다. 롯데슈퍼 김도연 MD를 만나 애플수박...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포스트 쇼핑몰의 차별화 전략 | ⑦ 중국 쇼핑몰 혁신 사례 2017년 7월 | 주진영·중국 통신원

    예술 담은 쇼핑파크
    ‘힐링 쇼핑몰’로 진화

    중국인들의 소비욕구가 다양화, 개성화되면서 단순히 규모 늘리기에 급급했던 쇼핑몰 업태도 변화의 길을 모색하고 있다. 새로운 쇼핑몰 포맷이 끊임 없이 등장하고 있는 것. K11, 따위에청, 팡차오띠는 색다른 소비체험 공간을 선보이며, 중국 쇼핑몰 업태의 선구자로 꼽히고 있다. 이들은 쇼핑몰과 예술을 접목했다는...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포스트 쇼핑몰의 차별화 전략 | ⑥ 일본 쇼핑몰 혁신 사례 2017년 7월 | 권윤정·일본 통신원

    ‘긴자식스’의 도심재생 프로젝트
    쇠락한 도쿄 쇼핑가 살려내다

    고급 백화점과 명품 브랜드들이 즐비한 도쿄 중심 긴자. 긴자는 일본 전통의 쇼핑 1번지이면서, 관광 명소로 통한다. 지난 4월 도쿄 긴자에 문을 연 ‘긴자식스’는 쇼핑에 아트를 접목해 차별화를 꾀했다. 일본 전통 예술을 현대적 감각의 쇼핑몰 안에 도입해 이곳에서만 체험할 수 있는 유니크한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포스트 쇼핑몰의 차별화 전략 | ⑤ 영국 쇼핑몰 혁신 사례 2017년 7월 | 나문희·영국 통신원

    런던 벗어난 메가 쇼핑몰
    문화 품격을 높이다

    런던을 중심으로 대형 쇼핑몰이 밀집해 있었다면, 최근에는 영국 전역 주요 도시에 쇼핑몰들이 확산되고 있다. 쇼핑몰들은 유럽의 역사가 오래된 만큼 리뉴얼을 통해 역사적 정취과 현대적 감각을 동시에 전하고 있다. 특히 지역 주민들의 문화·여가 생활 구역으로 탈바꿈하며 쇼핑과 휴식을 즐길 수 있는 열린 광장으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포스트 쇼핑몰의 차별화 전략 | ④ 프랑스 쇼핑몰 혁신 사례 2017년 7월 | 민지선·프랑스 통신원

    상권 특색 담은 지역 특화몰
    관광투어 프로그램도 운영

    프랑스 쇼핑몰들은 인근 지역들의 지역적 특색을 연계한 테마를 활용하고 있다. 라빌레트 과학관 옆에 문을 연 쇼핑몰은 과학체험 시설을 선보이며 가상 우주여행도 즐길 수 있다. 과거 대규모 와인거래 지역이었던 파리 12구의 쇼핑몰은 와인투어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경기침체로 인한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포스트 쇼핑몰의 차별화 전략 | ③ 미국 쇼핑몰 혁신 사례 2017년 7월 | 황지영·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 마케팅부 교수

    뉴욕·LA의 ‘뉴 랜드마크 몰’
    디자인으로 쇼핑몰 가치 높이다

    미국인의 삶을 떠올릴 때 쇼핑몰은 빠질 수 없는 요소이지만, ‘미국에는 쇼핑몰이 지나치게 많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대체적 의견이다. 온라인쇼핑 등과의 경쟁으로 쇼핑몰 방문 인구가 줄어들자, 최근 미국 쇼핑몰들은 단순한 쇼핑을 넘어 경험과 가치를 소비하는 공간으로 탈바꿈하고 있다. 또한 앵...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포스트 쇼핑몰의 차별화 전략 | ② 한국형 쇼핑몰의 혁신 사례 2017년 7월 | 정성욱 기자

    미리 보는 ‘포스트 쇼핑몰’ 3선

    ‘쇼핑몰의 넥스트 패러다임이 무엇이냐’고 묻는다면, 아직까지 명쾌한 답을 내놓을 사람은 많지 않다. 다만, 오늘날 쇼핑몰은 소비자들의 취미이자 휴식공간이며, 엔터테인먼트이자 소셜 네트워킹 수단이다. 이에 따라 최근 개점한 쇼핑몰들은 단순한 쇼핑 목적성 공간이 아니라 차별화된 문화 경험을 선사하며 몰링족들이 ‘편하게 놀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포스트 쇼핑몰의 차별화 전략 | ① 차세대 쇼핑몰 진화 트렌드 2017년 7월 | 정성욱 기자

    ‘포스트 쇼핑몰’의 키는
    컬처 + 디자인 + α

    바야흐로 쇼핑몰 시대다. 최근 1년 사이 스타필드 하남부터 롯데몰 은평점, 현대시티몰 가드파이브점까지 유통 3사의 이슈 쇼핑몰이 연이어 등장했고, 국내 소비자들에게 복합몰이라는 개념은 더 이상 낯설지 않다. 유통가의 미래 청사진인 포스트 복합몰 시대를 맞아 쇼핑몰 사업자들은 세상에서 단 하나뿐인 ‘온니원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한 ·중 전시회로 본 식품 트렌드 | ③ 아시아 최대 식음료 전문 전... 2017년 6월호 | 윤은영 기자

    3 아시아 최대 식음료 전문 전시회 ‘시알 차이나 2017’

    급증하는 중산층,
    프리미엄과 영유아 시장 노려라


    아시아 최대 규모의 식음료 전시회인 ‘시알 차이나(Sial China)’가 지난 5월 17~19일까지 3일간 중국 상하이 신국제전시센터(SNIEC)에서 개최됐다. 새 정부 출범과 함께 사드발 한중 갈등이 수그러들 시점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한 ·중 전시회로 본 식품 트렌드 | ② 2017서울국제간편식 · H... 2017년 6월호 | 정성욱 기자

    2 2017서울국제간편식 · HMR 전시회 현장 취재


    맛 인정받은 HMR
    뉴 트렌드는 ‘프리미엄 건강식’


    기존의 식품산업과 달리 ‘식사’를 판매하는 가정간편식(HMR) 시장은 사회 구조적 변화와 함께 본격적인 성장궤도에 오르고 있다. 지난달 열린 ‘서울국제간편식 · HMR전시회’는 식품 시장에서 거스를 수 없는 시대의 흐름이 된 HMR의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