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13호

2018년 11월호

미리보는 2019년 소매경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리 보는 2019년 소매경기│2. 소매경기 전망 인터뷰 - ③ 제조... 2018년 11월호 | 박영임 기자

    ② 소매경기 전망 인터뷰 - 제조업계 부문 유한 킴벌리 고객사업부문장 박상렬 전무


    인구구조 변화와 디지털화로
    제조업계 혁신 가속화


    저성장 기조 속에서도 디지털로의 전환이 빠르게 진행되고 있다. 특히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맞는 유통업계의 새로운 시도가 계속돼 제조업계도 이에 대비, 신속하게 상품 및 영업 전략을 수립해야 했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리 보는 2019년 소매경기│2. 소매경기 전망 인터뷰 - ② 유통... 2018년 11월호 | 정성욱 기자

    ② 소매경기 전망 인터뷰 - 유통업계 부문 롯데마트 MD본부장 남창희 전무


    상품 개혁으로 승부 갈린다
    극강의 PB 개발이 관건

    롯데마트 남창희 전무는 '생활의 답을 제안하는 소매업태'를 강조하며, 상품 개혁에 기반한 유통 혁신의 중요성을 피력했다. 고객의 생활 고민을 해결해주는 차별화 상품을 선보이는 기업만이 최종 선택을 받을 것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리 보는 2019년 소매경기│2. 소매경기 전망 인터뷰 - ① 경기... 2018년 11월호 | 정성욱 기자

    ② 소매경기 전망 인터뷰 - 경기전망 부문 딜로이트코리아 유통 · 소비재 담당 이상근 전무


    불안 요인 큰 2019
    최저임금발 후폭풍 여전


    딜로이트코리아 이상근 전무는 고용 부진에 따른 소비 둔화와 가계 구매력 감소로 내년도 소매경기가 침체일로를 거듭할 것으로 우려했다. 최저임금발 후폭풍이 이어질 2019년에는 오프라인 매장의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리 보는 2019년 소매경기│1. 업계 설문 - 성장률 예측 및 소... 2018년 11월호 | 정성욱 기자

    2019년 화두는
    이커머스 패권 경쟁


    2019년을 두 달 앞둔 유통업계가 어느덧 내년도 시장을 준비하고 있다. 창간 43주년을 맞은 리테일매거진은 내년도 소매경기를 미리 예측하기 위해 업계 종사자들을 대상으로 ‘2019 유통 예측 설문조사’를 실시하고, ‘소매경기 전망 인터뷰’를 진행했다.
    설문조사 결과 업계 종사자 가운데 65%가 올해 소...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문화공연 2018년 11월호 | 이제만 기자

    죽음도 반해버린
    매혹적인 황후

    엘리자벳
    어린 시절 활기 넘치던 엘리자벳은 외줄 타기를 하다 떨어져 처음 ‘죽음’과 마주하게 된다. 엘리자벳의 아름다움에 반한 죽음은 그녀를 살려준다. 이후 엘리자벳은 오스트리아 황제 프란츠 요제프와 결혼하는데 엄격한 황실 문화와 갈등을 겪는다. 그때마다 죽음은 진정한 자유를 주겠다며 엘리자벳을 유혹한다.
    뮤지컬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판촉캘린더 2018년 11월호 | 편집부

    12월의 Main Theme
    메리 크리스마스
    크리스마스는 월초부터 관련 상품 니즈를 발생시킨다. 크리스마스용품은 시기별 주력 상품군이 다르기 때문에 MD구성에 변화를 주는 전략이 필요하다. 크리스마스 1달 전부터는 트리용품, 1~2주 전에는 파티용품 그리고 크리스마스에 가까워질수록 선물용품 수요가 증가한다. 각각 주력상품을 파악하고 신속한 판촉을 실시할 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글로벌 선도기업 사례에서 배우는 신 성장해법ㅣ2. 유럽 선도기업 - ... 2018년 11월호 | 편집부

    ‘까르푸 2022’의 핵심 비전
    전략적 제휴와 이커머스 강화

    올 1월 까르푸는 ‘까르푸 2022’를 발표하며 그룹 차원의 비전과 계획을 발표했다. 글로벌 리딩기업으로서 시장 지배력을 공고히 하기 위한 움직임이다. 이 계획은 전략적 협업 및 투자를 통한 온라인 채널 강화와 오프라인 매장의 취사선택에 집중하겠다는 내용을 담고 있다.

    까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친환경 패키징 솔루션ㅣ⑥ 프랑스 사례 - 르끌레르, 까르푸, 오샹, ... 2018년 10월호 | 배혜진·프랑스 통신원

    ‘환경 위한 결단’
    에코 패키지 프로젝트 돌입

    지금까지 유통·제조업체들에게 친환경 경영은 기업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하나의 옵션 중 하나였다. 그러나 전세계적인 플라스틱 퇴출 움직임 이후 ‘친환경 소비’의 물결은 단순 유행을 넘어 ‘플라스틱 어택’ 같은 글로벌 소비자운동으로 나타나고 있다. 환경오염의 주범인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도록 기업을 압박하며, 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친환경 패키징 솔루션ㅣ⑤ 영국 사례 - 모리슨, 저스트잇, 아이슬랜드 2018년 10월호 | 김샛별·영국 통신원

    ‘환경 위한 결단’
    에코 패키지 프로젝트 돌입

    지금까지 유통·제조업체들에게 친환경 경영은 기업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하나의 옵션 중 하나였다. 그러나 전세계적인 플라스틱 퇴출 움직임 이후 ‘친환경 소비’의 물결은 단순 유행을 넘어 ‘플라스틱 어택’ 같은 글로벌 소비자운동으로 나타나고 있다. 환경오염의 주범인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도록 기업을 압박하며, 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친환경 패키징 솔루션ㅣ④ 일본 사례 - 훼미리마트, 세븐일레븐, 아사... 2018년 10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환경 위한 결단’
    에코 패키지 프로젝트 돌입

    지금까지 유통·제조업체들에게 친환경 경영은 기업 이미지를 높이기 위한 하나의 옵션 중 하나였다. 그러나 전세계적인 플라스틱 퇴출 움직임 이후 ‘친환경 소비’의 물결은 단순 유행을 넘어 ‘플라스틱 어택’ 같은 글로벌 소비자운동으로 나타나고 있다. 환경오염의 주범인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도록 기업을 압박하며,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