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1호

2017년 11월호

미리 보는 2018년 소매경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리 보는 2018년 소매경기ㅣ③ 온라인 유통 부문 - 이베이코리아 ... 2017년 11월호 | 정성욱, 박영임 기자

    ③ 온라인 유통 부문 - 이베이코리아 커뮤니케이션부문 홍윤희 이사


    온라인 패러다임
    ‘가격’에서 ‘차별화 상품’으로 이동


    최근 온라인유통 업계는 무차별적인 가격 공세에서 탈피해 혁신적인 고객구매환경을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이베이코리아 커뮤니케이션부문 홍윤희 이사는 IoT 기기 등 생활 속에 편재한 다양한 기기로 쇼핑하게 될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리 보는 2018년 소매경기ㅣ② 제조업계 부문 - 유한킴벌리 고객사... 2017년 11월호 | 박영임 기자

    ② 제조업계 부문 - 유한킴벌리 고객사업부문장 박상렬 전무


    저성장 기조 속에도
    신규 상품 기회는 있다


    저성장 기조가 고착화되고 있지만 소비자들의 크고 작은 불편에서 혁신 제품 개발 기회를 포착해야 한다고 말하는 유한킴벌리 고객사업부문 박상렬 전무. 이와 함께 안전성 문제로 위축된 상품군에 대해서는 정부 및 유통업체와 노력해 하루빨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리 보는 2018년 소매경기ㅣ① 오프라인 유통 부문 - 뱅크오브아메... 2017년 11월호 | 정성욱 기자

    ① 오프라인 유통 부문 -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 한영아 전무


    격차 벌리는 리딩기업들
    독보적 선두에 도전



    뱅크오브아메리카메릴린치 한영아 전무는 오프라인 유통업계의 콘텐츠 혁신 경쟁을 주시하며, 혁신 DNA를 갖춘 리딩업체들이 선두권에서 격차를 벌리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유통업의 구조적 패러다임이 바뀌고 있는 현 시대에서는 신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리 보는 2018년 소매경기ㅣ업계 설문 - 성장률 예측 및 소매경기... 2017년 11월호 | 정석욱 기자

    2018년 유통 이슈 1위
    ‘최저임금 인상에 따른 수익 악화’




    리테일매거진이 ‘2018 소매경기 전망’을 주제로 설문조사를 실시한 결과 업계 종사자의 95%가 내년도 소매시장 성장률을 4% 미만으로 예측, 뚜렷한 반등세를 기대하지 못했다. 소매 개혁기가 이어질 내년도 주목 업태로는 ‘복합몰’과 ‘편의점’이 꼽혔고, 업계 종사자들은 최저임금 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창간기념 책 속 부록 | 대륙별 글로벌 기업의 매장 혁신 트렌드 2017년 11월호 | 편집부

    대륙별 글로벌 기업의
    매장 혁신 트렌드








    PART Ⅰ 미국 기업 사례
    ① 월마트 ② 타깃 ③ 아마존 북스 ④ 세포라


    PART Ⅱ 일본 기업 사례
    ① 에디온 ② 마츠모토키요시 ③ 야마다전기 ④ 돈키호테 ⑤ 라이프코퍼레이션 ⑥ 아카짱 혼포


    PART Ⅲ 유럽 기업 사례
    ① 테스코 ② 까르푸 ③ 리들


    ***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 국내 체류형 쇼핑몰 사례 '스타필드 고양' | ② 쇼핑 테마파크... 2017년 10월호 | 정성욱 기자

    2 국내 체류형 쇼핑몰 사례 '스타필드 고양' - ② 쇼핑 테마파크 탐방



    스타필드의 ‘이유 있는 실험’
    고객을 집 밖으로 끌어내다


    신세계의 세 번째 쇼핑 테마파크 ‘스타필드 고양’이 더 강해졌다. ‘고객의 경험 점유율 향상’이라는 확실한 목표를 설정한 스타필드 고양은 한마디로 ‘쇼핑몰의 옷을 입은 놀이터’다. 복합 체류형 쇼핑몰에서 아침...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3. 일본 사례 - 지식주 쇼핑몰 '렉트' 2017년 10월호 | 편집부

    ‘지식주(知食住)’ 쇼핑몰의 탄생
    시간 소비형 공간 창출하다


    지난 4월 의식주를 넘어선 지식주(知食住) 콘셉트의 실험적 복합쇼핑몰 ‘렉트(LECT)’가 일본 히로시마 지역에 개점했다. 본래 일본 쇼핑몰은 의식주를 바탕으로 테넌트 믹스를 전개했지만, 상품보다 경험을 중시하는 시대를 맞아 ‘지식주’라는 색다른 소비경험을 제공한 것이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5. 중국 사례 - 인타이 센터 in 99 등 2017년 10월호 | 김지원 기자

    실내 클라이밍에 대형 워터파크까지
    액티비티 공간으로 탈바꿈




    중국의 쇼핑몰은 이커머스 시장의 폭발적 성장으로 급변의 시기를 맞이하고 있다. 과거에는 화려한 쇼윈도를 갖춘 럭셔리 브랜드로 승부했다면 최근 쇼핑몰들은 ‘놀이터’를 자처하며 엔터테인먼트를 확대하고 있다. 아이들을 위한 놀이 및 교육 시설과 어른도 함께 즐길 수 있는 액티비티 시설을 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4. 미국 사례 - 10대 쇼퍼테인먼트 몰 2017년 10월호 | 편집부

    만족과 경험을 파는 쇼핑몰
    찾을 이유를 만들어라

    미국의 쇼핑몰들은 경쟁사들보다 신선한 쇼핑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다양한 시도를 하고 있다. 스포츠와 패션쇼처럼 화려하고 짜릿한 경험뿐 아니라 소박한 맛이 있는 지역민들의 커뮤니티 공간까지. 이곳을 찾는 것만으로도 기분이 좋아지는 미국의 우수 쇼핑몰 10곳을 소개한다.

    지난해 미국 라스베이거스에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 국내 체류형 쇼핑몰 사례 ‘스타필드 고양’ | ① 엔터테인먼트 ... 2017년 10월호 | 정성욱 기자

    1 국내 체류형 쇼핑몰 사례 '스타필드 고양' - ① 엔터테인먼트 체험 코스




    체험의 강도가 다른
    ‘락(樂) 테마파크’




    성공한 혁신은 박수를 받지만, 실패한 혁신은 외면 받는다. 지난달 개점한 스타필드 고양은 신세계가 오랜 기간 디자인해 온 혁신의 결과물로, 유통의 주도권이 온라인으로 넘어가는 현 상황에서 최신 오프라인 트렌드를 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