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1호

2017년 11월호

미리 보는 2018년 소매경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연금일 겨냥한 실버 마케팅 2017년 11월호 | 김창주·일본 통신원

    할인율 높이고, 고품질 상품 확대
    시니어 수요를 잡아라


    2016년 10월 기준, 일본의 고령자 비율은 전체 인구의 27.3%로, 총 인구 4명 중 1명 이상이 고령자에 해당한다. 연금은 짝수 달 15일에 지급되며, 해당 일 시니어층 수요를 잡기 위한 일본 소매업계 각사의 판촉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소매업계의 매출 성장률 분석 결과 직장인들의 일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 – 토이저러스 파산과 오프라인의 위기 2017년 11월호 | 황지영·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 마케팅부 교수

    토이저러스 파산,
    전문점 몰락의 신호탄 되나

    지난 9월 완구 전문점 토이저러스의 파산 보호 신청이 미국 유통업계에 충격을 안겼다. 이를 두고 전통적인 유통업계 몰락의 티핑 포인트로 보는 시각도 생겨났다. 토이저러스 외에도 고전을 면치 못하고 매장을 철수하는 오프라인 기반 유통업체들이 점차 증가해, 2008년 경제위기 때 기록을 상회하는 폐점률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 | 일본 - 그로서리 전문점 ‘키타노에이스’ 2017년 8월호 | 김창주·일본 통신원

    카레 종류만 500개
    희귀상품 가득한 그로서리 슈퍼

    일본의 그로서리 전문점 키타노에이스는 일반 슈퍼마켓에서 볼 수 있는 흔한 가공식품 취급에 주력하지 않는다. 경쟁점에서 취급하지 않는 독특한 상품만 구색해 획일화된 상품 전개에서 벗어난 키타노에이스의 성장전략은 개성 있는 그로서리 상품개발 역량에 있다.

    키타노에이스는 1962년 창립해 식료품,...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 | 일본 - 시마무라의 성장 비결 2017년 6월호 | 김창주·일본 통신원

    시마무라의 저비용 혁신
    재고율 0% 도전

    최근 시마무라는 이전부터 공략해온 30~40대 주부 등 중장년층뿐 아니라 젊은 세대로까지 타깃층을 확대하고 있다. 시마무라의 상품으로만 꾸미는 ‘시마라’라는 신조어가 10~20대 젊은층에서 생겨났을 정도로 인기를 얻고 있다.

    일본의 SPA 브랜드 시마무라는 주로 교외를 중심으로 출점하며 201...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 | 미국 - 아마존의 온디맨드 서비스 2017년 6월호 | 황지영·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 마케팅부 교수

    경계 없는 아마존의 온디맨드
    당일제조·당일배송 시대를 열다

    무형의 콘텐츠에서 유형의 상품까지 아마존은 거대한 물류 시스템을 활용해 온디맨드 서비스로 시장 지배력을 더욱 확대해나가고 있다. 최근 몇 년 간 PB와 온디맨드 서비스를 함께 개발해오며 지난 4월에는 온디맨드 의류 제조 시스템 특허까지 취득했다. 그날 제작한 맞춤 옷을 당일 받아볼 수 있게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 | 영국 - 브렉시트 이후 소매업계 변화 2017년 5월호 | 나문희·영국 통신원

    브렉시트 후폭풍
    유통업계 재앙인가 또 다른 기회인가




    EU에 남기를 원했던 반대자들의 시위에도 불구하고,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는 ‘브렉시트(영국의 EU 탈퇴)’ 결정을 번복하지 않았다. 올해 3월 영국 정부는 국민투표 이후 9개월 만에 EU에 탈퇴 방침을 공식 통보했다. 브렉시트가 영국 경제와 소매업계에 직접적으로 끼칠 영향은 무엇인지 살펴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 | 중국 – 유통업계의 포맷 다변화 2017년 4월호 | 주진영·중국 통신원

    이업종과 결합 나선 유통업계
    레스토랑 조리 서비스 접목

    중국 유통업계는 온라인의 강세와 오프라인 시장의 포화 등 위기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자사만의 경쟁요소를 갖추는 데 몰두하고 있다. 특히 이윤이 높은 외식 사업을 병행해 오프라인 매장의 수익구조를 개선하는 모습이다. 단순한 상품 판매에 그치지 않고 다양한 포맷을 전개해 소비자들에게 색다른 체험과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 | 프랑스 - 까르푸의 최신 도심형 포맷 2017년 4월호 | 민지선·프랑스 통신원

    맥주 바에 작업 라운지까지…
    도시 생활자에 최적화된 신규 포맷

    까르푸의 도심형 매장인 까르푸 마켓과 까르푸 시티는 안정적으로 자리를 잡았다. 하지만 시대 흐름에 따라 고객의 요구는 더욱 다양해지고 있다. 이러한 고객니즈에 대응하기 위해 파리와 이탈리아 밀라노에 새롭게 선보인 까르푸의 최신 포맷들을 소개한다.

    그동안 까르푸는 지역적 특성...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 | 베트남 - 2017년 유통산업 전망 2017년 2월호 | 윤병수·롯데마트 베트남 상품팀장

    오프라인 이어 온라인도 시장 재편
    알리바바 등 베트남 진출 가속화

    2016년과 마찬가지로 올해도 베트남 유통시장은 성장세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특히 전체 베트남 유통시장의 85%를 차지하는 재래시장이 현대적 유통시장으로 바뀌는 속도가 점점 빨라질 것이다. 이와 함께 대량구매 성향을 보이지 않는 베트남 소비자들의 특성상 소형점 및 온라인몰 영향력...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 | 미국 - 오프라인 서점의 변신 2017년 2월호 | 황지영·미국 통신원

    ‘레스토랑·문화시설’ 품은 서점,
    대통령도 방문하는 특화공간 되다

    독서 인구의 감소와 아마존을 비롯한 온라인 소매업계와의 경쟁 심화로 인해 미국 오프라인 서점들은 고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러한 상황을 타개하기 위해 일부 서점들은 레스토랑, 바, 문화공간을 마련하며 소비자에게 색다른 쇼핑 경험을 제공할 수 있는 콘셉트 스토어로 변신을 시도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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