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11호

2018년 9월호

커머스의 신 권력 소셜 인플루언서 잡아라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프랑스 - 명품과 스타트업의 제휴 트렌드 2018년 9월호 | 배혜진·프랑스 통신원

    명품업계의 피지털(phygital) 바람
    샤넬도 스타트업과 손잡다

    2018년 프랑스 유통업계의 핵심 키워드는 ‘피지털(phygital)’로, 물리적 매장의 디지털화에 나선 유통업체들이 신생 스타트업 사들이기에 한창이다. 샤넬 같은 럭셔리 업체와 백화점 봉마르셰 등도 온라인 스타트업과의 시너지 효과를 기대하며 기존 명품 브랜드에 디지털을 입히고 있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저당질 식품 확산 2018년 7월호 | 권윤정 · 일본 통신원

    식품시장의 구세주
    '당질 제한식'으로 건강 따진다

    일본에서는 과거 당뇨병 환자들이 주로 먹던 당질 제한식이 일반 소비자들에게도 큰 인기를 얻고 있다. ‘당과의 전쟁’을 선포한 소비자들이 빵, 커피, 맥주 등도 저당질 제품을 선택하면서 편의점을 중심으로 한 유통업계에 당질 제한식이 구세주로 등장했다.



    생활 습관병 예방을 위해 당질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한큐오아시스의 그로서란트 마켓 분석 2018년 6월호 | 김창주 · 일본 통신원

    7가지 다른 테마로 즐기는
    미각의 '오아시스'



    한 매장에서 7가지 서로 다른 콘셉트의 코너를 즐길 수 있는 그로서란트형 매장이 오사카에 오픈했다. 식품 슈퍼마켓 한큐오아시스의 새로운 전략이 도입된 ‘키친&마켓’ 매장으로, 식품 슈퍼마켓과 레스토랑의 경계가 없는 듯한 융합형 그로서란트형 매장을 지향하고 있다.





    4...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 | 일본 - 게이오백화점의 고객 차별화 전략 2018년 5월호 | 김창주·일본 통신원

    ‘시니어 백화점’ 게이오
    젊은층도 품에 안다




    60세 이상이 즐겨찾는 ‘시니어 백화점’으로 유명한 게이오백화점 신주쿠점이 리뉴얼을 통해 젊은층까지 사로잡는 매장으로 탈바꿈했다. 게이오백화점은 ‘백화점 격전지’인 신주쿠에서 살아남기 위해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게이오백화점 신주쿠점은 60세 이상이 즐겨찾는 ‘시니어 백...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프랑스 - 그린 슈퍼마켓 ‘프랑프리 노아’ 2018년 2월호 | 민지선·프랑스 통신원

    카지노의 신개념 그린 슈퍼마켓
    와인도 세제도 덜어서 판매

    카지노그룹의 도심형 슈퍼마켓인 프랑프리는 거주지역, 건강, 일상을 중심으로 소비패턴 변화가 나타나고 있는 프랑스인들을 겨냥해 도심 속 그린 슈퍼마켓 ‘프랑프리 노아’를 선보였다. 이곳은 고객들에게 취급하는 신선식품들이 올바르게 길러졌다는 점을 강조하며 ‘책임감 있는 소비’를 하도록 유도하고 있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슈퍼마켓 야오코의 지속 성장 비결 2018년 2월호 | 김창주·일본 통신원

    야오코 MD 솔루션,
    ‘식(食)’으로 통한다

    야오코는 버블경제 붕괴 후 이어진 장기불황에도 흔들림 없이 28년간 성장을 거듭해왔다. 2017년 3월 결산 기준 154개의 매장을 운영했으며, 3,274억 엔의 매출을 올린 것으로 집계됐다. 이 같은 성장의 배경에는 정규직과 비정규직 구분 없이 자율성을 보장한 직원관리 제도와 식품 관련 모든 니즈에 대응하는...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 | 일본 - 온라인 중고품 시장 활성화 2017년 12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벼룩시장형 프리마켓 앱
    일본 중고 시장을 흔들다


    최근 일본에서는 스마트폰을 이용, 개인 간에 중고 의류나 잡화 등을 거래하는 애플리케이션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메루카리’로 대변되는 온라인 중고 거래 업체들이 급성장하며 ‘북오프’를 비롯한 오프라인 매장들이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젊은층과 여성을 중심으로 급성...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연금일 겨냥한 실버 마케팅 2017년 11월호 | 김창주·일본 통신원

    할인율 높이고, 고품질 상품 확대
    시니어 수요를 잡아라


    2016년 10월 기준, 일본의 고령자 비율은 전체 인구의 27.3%로, 총 인구 4명 중 1명 이상이 고령자에 해당한다. 연금은 짝수 달 15일에 지급되며, 해당 일 시니어층 수요를 잡기 위한 일본 소매업계 각사의 판촉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소매업계의 매출 성장률 분석 결과 직장인들의 일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 – 토이저러스 파산과 오프라인의 위기 2017년 11월호 | 황지영·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 마케팅부 교수

    토이저러스 파산,
    전문점 몰락의 신호탄 되나

    지난 9월 완구 전문점 토이저러스의 파산 보호 신청이 미국 유통업계에 충격을 안겼다. 이를 두고 전통적인 유통업계 몰락의 티핑 포인트로 보는 시각도 생겨났다. 토이저러스 외에도 고전을 면치 못하고 매장을 철수하는 오프라인 기반 유통업체들이 점차 증가해, 2008년 경제위기 때 기록을 상회하는 폐점률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 | 일본 - 그로서리 전문점 ‘키타노에이스’ 2017년 8월호 | 김창주·일본 통신원

    카레 종류만 500개
    희귀상품 가득한 그로서리 슈퍼

    일본의 그로서리 전문점 키타노에이스는 일반 슈퍼마켓에서 볼 수 있는 흔한 가공식품 취급에 주력하지 않는다. 경쟁점에서 취급하지 않는 독특한 상품만 구색해 획일화된 상품 전개에서 벗어난 키타노에이스의 성장전략은 개성 있는 그로서리 상품개발 역량에 있다.

    키타노에이스는 1962년 창립해 식료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