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7호

2018년 5월호

간편식의 진화, 밀키트 시장 트렌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일본 트라이얼, 스마트 스토어 오픈 2018년 5월호 | 편집부

    일본판 아마존고?
    매장 자동화 시대 활짝

    일본 트라이얼컴퍼니가 스마트 카메라 및 스마트 카트를 도입한 실험 매장을 선보여 업계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IT 및 AI 기술 발전에 인력 부족 현상까지 더해져 매장 자동화가 빠르게 진전되고 있는 상황이다. 만약 스마트 스토어가 고객 편의성과 마케팅 효과까지 높인다면 확산은 더욱 빨라질 것이다. 트라이얼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일본 유통업계 업태 진화론 ① 이커머스, 종합슈퍼 2018년 1월호 | 편집부

    이커머스에 빼앗긴 비식품 시장
    논푸드 개혁으로 맞서다


    소매업은 한 시대의 교통, 통신, 물류수단 및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요소가 결합해 변화하며, 짧은 시간에 완전히 판이 바뀔 수 있는 특징을 갖기도 한다. 향후 다가올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과거 업태가 어떤 변곡점을 거쳐왔고, 어떤 부분의 대응력이 미흡했는지 아는 것이 큰 힘이 될 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일본 3대 편의점 대해부 ② 훼미리마트 2017년 10월호 | 편집부

    경영통합으로 2위 등극
    그룹사 간 시너지 배가

    지난해 9월 서클K선쿠스를 운영하는 유니그룹 홀딩스와 경영통합을 선언한 훼미리마트. 2017년 2월 말 점포 수 기준으로 업계 2위로 부상했다. 그러나 경영통합에 따른 과제도 적지 않다. 우선 브랜드 전환을 최우선 과제로 삼고 경영체제를 정비하는 한편, 점포 경쟁력 향상에 주력하고 있다.

    서클K선...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글로벌 유통 전문가들의 오프라인 매장 미래 예측 2017년 7월호 | 편집부

    체험으로 혁신한 오프라인에
    종말은 없다


    이커머스 시장이 꾸준한 성장세를 이루며 전통 오프라인 유통업계를 위협하고 있다. 성장 정체기에 들어선 오프라인 유통업계는 심화되는 경쟁에 대응하기 위해 미래형 매장 구축에 전사적인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해외 유통 전문가들의 인터뷰를 통해 퓨처 스토어가 갖춰야 할 필수 요소는 무엇인지 살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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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일본 톱 기업들의 시장 선도 전략 ② 아쿠스·유나이티드·... 2017년 6월호 | 편집부

    합병 시너지 극대화하며
    신 성장동력 장착

    일본 슈퍼마켓 업계의 주요 업체들은 2017년 2월기 결산 기준 꾸준한 성장세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나이티드 슈퍼마켓 홀딩스는 지난 2015년 마루에츠, 가스미 등 3사가 통합되며 설립됐으며, 합병 시너지 극대화를 위한 전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쇼핑몰 업계 강자 이온몰은 적극적인 출점과 매장 활성화...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온라인 혁신 - 미국 온라인 식품 유통강자들의 전략 2017년 4월호 | 편집부

    온라인 식료품 판매의 얼리 어답터
    우버와 제휴하고, IoT 쇼핑 접목

    미국의 오프라인 유통강자들은 온라인 식품 시장에서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하며 고객 기반 맞춤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배송과 주문의 편의성을 강화해 식품 쇼핑객의 접근성과 구매 빈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온라인쇼핑에서 식료품 거래는 오프라인에서 픽업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일본 톱 기업들의 시장 선도 전략 ① 전문점 - 니토리홀... 2017년 4월호 | 편집부

    소매 불황기를 이겨낸
    일본 소매기업들의 넥스트 스텝

    장기불황을 타개하기 위해 경기부양책에 힘써온 일본은 소비 침체, 디플레이션 등 여전히 불안한 경제상황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악조건 속에서도 꾸준한 성장세를 이뤄내는 기업들도 있다. 이들은 위기 상황을 업태 내 세력 확장의 기회로 보고 한 단계 성장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전개해왔다. 위기를 극복...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글로벌 선두 소매기업들의 신 성장전략 l 마지막 - 홈디... 2017년 3월호 | 편집부

    글로벌 소매강자들
    업태 전환에서 답 찾다


    미국 홈디포와 CVS헬스, 프랑스 오샹, 독일 에데카 등 선진 유통업체들은 강력한 오프라인 채널을 기반으로 활발한 인수합병과 옴니채널 전략에 나서며 신 성장전략을 찾고 있다. 특히 유럽 전통 강호들은 기존 포맷의 다각화를 통해 변화무쌍한 소비자 니즈에 대응하며 국내외 신규 고객 확보에 주력하는 모습이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테스코의 디지털 영수증 서비스 2016년 12월호 | 나문희·영국 통신원

    개인정보 유출 없이
    고객 구매패턴만 수집

    영국 테스코가 디지털 영수증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시범 사업을 시작했다. 그동안 간간히 시도돼 왔던 디지털 영수증 서비스의 상용화를 현실화한 테스코는 모바일 영수증으로 수집한 고객 구매패턴을 데이터화해 더욱 정교한 고객관리에 나설 예정이다.

    테스코가 잉글랜드의 중소도시인 할로우(Harlow)와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스페인 메르카도나의 성장의 원천 2016년 6월호 | 편집부

    고객은 우리의 ‘보스’
    고객 생활모습 관찰하며 PB 개발


    스페인 슈퍼마켓 메르카도나(Mercadona)는 해마다 60여 개의 신규점을 개점하며 성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조만간 프랑스, 이탈리아, 포르투갈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지칠 줄 모르는 메르카도나의 성장의 원천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쾌속 성장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