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496호

2017년 6월호

한·중 전시회로 본 식품 트렌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일본 톱 기업들의 시장 선도 전략 ② 아쿠스·유나이티드·... 2017년 6월호 | 편집부

    합병 시너지 극대화하며
    신 성장동력 장착

    일본 슈퍼마켓 업계의 주요 업체들은 2017년 2월기 결산 기준 꾸준한 성장세를 달성한 것으로 나타났다. 유나이티드 슈퍼마켓 홀딩스는 지난 2015년 마루에츠, 가스미 등 3사가 통합되며 설립됐으며, 합병 시너지 극대화를 위한 전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쇼핑몰 업계 강자 이온몰은 적극적인 출점과 매장 활성화...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온라인 혁신 - 미국 온라인 식품 유통강자들의 전략 2017년 4월호 | 편집부

    온라인 식료품 판매의 얼리 어답터
    우버와 제휴하고, IoT 쇼핑 접목

    미국의 오프라인 유통강자들은 온라인 식품 시장에서 빅데이터와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하며 고객 기반 맞춤 서비스를 강화하고 있다. 특히 배송과 주문의 편의성을 강화해 식품 쇼핑객의 접근성과 구매 빈도를 높인 것이 특징이다.

    온라인쇼핑에서 식료품 거래는 오프라인에서 픽업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일본 톱 기업들의 시장 선도 전략 ① 전문점 - 니토리홀... 2017년 4월호 | 편집부

    소매 불황기를 이겨낸
    일본 소매기업들의 넥스트 스텝

    장기불황을 타개하기 위해 경기부양책에 힘써온 일본은 소비 침체, 디플레이션 등 여전히 불안한 경제상황을 보이고 있다. 그러나 이러한 악조건 속에서도 꾸준한 성장세를 이뤄내는 기업들도 있다. 이들은 위기 상황을 업태 내 세력 확장의 기회로 보고 한 단계 성장을 위한 다양한 전략을 전개해왔다. 위기를 극복...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테스코의 디지털 영수증 서비스 2016년 12월호 | 나문희·영국 통신원

    개인정보 유출 없이
    고객 구매패턴만 수집

    영국 테스코가 디지털 영수증 서비스 상용화를 위한 시범 사업을 시작했다. 그동안 간간히 시도돼 왔던 디지털 영수증 서비스의 상용화를 현실화한 테스코는 모바일 영수증으로 수집한 고객 구매패턴을 데이터화해 더욱 정교한 고객관리에 나설 예정이다.

    테스코가 잉글랜드의 중소도시인 할로우(Harlow)와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스페인 메르카도나의 성장의 원천 2016년 6월호 | 편집부

    고객은 우리의 ‘보스’
    고객 생활모습 관찰하며 PB 개발


    스페인 슈퍼마켓 메르카도나(Mercadona)는 해마다 60여 개의 신규점을 개점하며 성장의 끈을 놓지 않고 있다. 조만간 프랑스, 이탈리아, 포르투갈에도 진출할 계획이다. 지칠 줄 모르는 메르카도나의 성장의 원천은 무엇인지 알아보자.






    쾌속 성장으로 관심을 모으고 있는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일본 편의점의 이업태 제휴 전략 上 2016년 4월호 | 편집부

    온라인 및 철도 사업자와 손잡고

    편의점 경제 지형도 확장 중

    국내와 마찬가지로 일본의 편의점은 소매업태 중에서 나홀로 성장을 지속하는 업태다. 점포가 확대될수록 전국 곳곳에 뻗어있는 점포망을 활용하려는 이 업태의 러브콜도 끊이지 않는다. 이 업태와 손잡고 세력을 넓혀가고 있는 일본 편의점 업계의 이 업태 제휴 전략을 2회에 걸쳐 분야별로 집중분석...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ㅣICT 적용한 패션매장의 피팅룸 2015년 7월호 | 편집부

    미국, 스마트 피팅룸 시대로
    진입하다




    오프라인 매장 활성화를 위한 서비스 강화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특히 정보통신 기술의 발달로 ‘IT기술 융합’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가상현실 기반 피팅룸까지 늘어나고 있다. 유통업체들의 패션·의류 매장 서비스도 보다 전략적으로 진화할 때다.








    누구나 한번은 이런 경험이 있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미국 슈퍼마켓 업계의 개혁 바람 2015년 4월호 | 편집부

    알버트슨은 세이프웨이 품고,
    프레시앤이지는 부활 준비 중




    포맷 쇄신이나 점포 리뉴얼 등 매장 재창조로 활기를 되찾으려는 움직임은 국내뿐 아니라 미국 유통업계도 마찬가지다. 미국 슈퍼마켓 업체들은 단순히 매장 겉모습을 바꾸는 수준이 아니라 리노베이션에 가까운 리뉴얼을 실시하거나, 경쟁사 인수 후 매장을 재창조하는 방식으로 혁신적 변화를 꾀하고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미국 온라인쇼핑몰의 혁신 모델 2014년 11월호 | 편집부

    ‘쉐프 레시피 배송’, ‘아이디어 플랫폼’
    알짜 수익모델로 부상

    최근 미국에서는 단순히 돈 버는 플랫폼 구축에서 벗어나 저마다 특색 있는 커머스 모델로 승부하는 쇼핑몰이 뜨고 있다. 크라우드 소싱 기반의 공모 플랫폼으로 성공한 ‘퀄키’, 반품시 직원 파견이라는 파격 서비스를 도입한 ‘노보스베드’, SNS에서 유명한 패션 아이템을 찜할 수 있는 ‘킵’ 등...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일본 SPA 시마무라의 성공 전략 2014년 10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의류 슈퍼마켓, 시마무라
    ‘제2의 유니클로’ 꿈꾼다


    일본 의류시장에서 압도적 1위를 차지하던 유니클로를 업계 2위 시마무라가 무서운 속도로 추격하고 있다.
    저렴한 가격으로 유행 상품을 만날 수 있는 시마무라에 젊은 여성층이 몰리며 ‘제2의 유니클로’가 되는 날이 머지않아 보인다.





    시마무라는 교외 간선 도로변에 자리한 주부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