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9호

2018년 7월호

2018 상반기 결산·하반기 전망 인터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6월 판촉 아이디어 2018년 7월호 | 권윤정 · 일본 통신원

    매실의 싱그러운 이미지,
    초여름 도래 알려






    지난달 일본 매장에서는 ‘매실’의 싱그러운 이미지가 초여름이 왔음을 알렸다. 과일, 잡화, 주류 등을 한데 모아 매실주, 매실주스를 만드는 행사매대는 6월달 소매 매장에서 가장 좋은 자리를 차지한다.
    매실 시즌이 지나면 우산, 비옷, 장화 등이 등장하는 장마철이 돌아온다. 일본에서는...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중국 유통시장의 파괴적 미래 혁신 ① 사회 변화에 따른 유통시장의 현... 2018년 7월호 | 편집부

    몰려든 이주민, 고령화로
    근린형 쇼핑 수요 확대


    중국 소비자들은 핵가족화와 고령화로 인해 근린형 업태와 소포장 상품에 대한 선호도가 높아지고 있다. 도시화에 따라 점포 접근성이 높아졌고, 구매력 있는 소비층 유입도 빨라졌다. 그러나 상대적으로 저소득층인 도시 이주민도 늘어나며 양극화가 심화되는 상황이라 소득수준이나 각 소수민족의 특성을 고려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일본 업태별 최신 동향 ② 백화점, 이커머스, 홈센터 2018년 7월호 | 편집부

    리테일보다 부동산에 주력
    탈(脫) 백화점 움직임 확대


    일본 e커머스 시장은 아마존재팬, 라쿠텐, 야후재팬 3사의 공격적인 전략에 힘입어 성장일로를 걷고 있다. 반면 일본 백화점 업계는 성장 정체기에서 탈피하기 위해 적자 사업 정리에 나서고 있다. 홈센터 업계는 지난 2년에 걸쳐 인수합병을 통한 업계 재편이 활발히 진행됐다. 이 같은 움직임은 앞...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독일 - 레베의 차세대 성장엔진 '레베투고' 2018년 7월호 | 편집부

    출근길에 레베투고에서
    식사 한 팩


    독일 및 해외 사업 모두 순풍에 돛단 듯 순항하고 있는 레베그룹. 그들이 최근 확대하고 있는 포맷은 테이크아웃용 조리식품을 판매하는 레베투고다. 레베투고가 레베그룹의 성장 바통을 이어줄 비장의 카드가 될 지 귀추가 주목된다.





    ‘신발을 벗고 열심히 달린 해’. 독일의 대형 유통업체 레베그룹의 라...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5월 판촉 아이디어 2018년 6월호 | 권윤정 · 일본 통신원

    상큼한 미각으로
    성큼 다가온 여름 알려







    1. 맥주 모형이 설치된 맥주 매장.
    2. 일본에서 여름을 상징하는 젤리, 라무네(청량음료의 일종), 수분 보충 제품들이 진열돼 있다.
    3, 4. 산지 직송 코너에는 여름 채소가 진열돼 있다.


    5월 도쿄의 날씨는 30℃...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업태별 최신 동향 ① 슈퍼마켓, 편의점, 드럭스토어 2018년 6월호 | 편집부

    한계 없는 인수합병,
    업태 초월한 ‘재편 도미노’ 이어져


    지난해 8월 합계 매출액이 4조 엔을 상회하는 ‘유니 훼미리마트 – 돈키호테 연합’이 탄생하며, 일본 유통업계 제3의 세력으로 부상했다. 두 업체의 자본 제휴를 계기로 일본 슈퍼마켓, 편의점, 드럭스토어 등 유통업계 전반적으로 업태를 초월한 재편의 기운이 고조되는 분위기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4월 판촉 아이디어 2018년 5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어린이날 상징하는 ‘잉어’로
    매장 장식

    일본의 어린이날은 5월에 있는 남자 어린이날, 3월에 있는 여자 어린이날로 나뉜다. 5월 5일은 남자 어린이 날로,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커다란 잉어를 집 밖에 장식한다.
    벚꽃놀이 시즌이 끝난 4월 매장은 어린이날을 타깃으로 한 매장으로 재빨리 옷을 갈아 입으며, 매장 곳곳을 잉어로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중국 톱 소매기업 동향 ⑦ 부부가오그룹 2018년 5월호 | 김지원 기자

    중남부 지역의 유통강자,
    프리미엄 마켓으로 성장 드라이브 걸다

    부부가오그룹은 중국 중남부 지역인 후난성과 장시성을 거점으로 중소 도시를 공략해나갔다. 2015년부터 운영해왔던 직구몰을 폐쇄한 대신, 온·오프라인 융합 서비스를 강화하고 프리미엄 슈퍼마켓인 센슬옌이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

    부부가오그룹(Bubugao Group)은 후난성 지역 1...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 | 일본 - 게이오백화점의 고객 차별화 전략 2018년 5월호 | 김창주·일본 통신원

    ‘시니어 백화점’ 게이오
    젊은층도 품에 안다

    60세 이상이 즐겨찾는 ‘시니어 백화점’으로 유명한 게이오백화점 신주쿠점이 리뉴얼을 통해 젊은층까지 사로잡는 매장으로 탈바꿈했다. 게이오백화점은 ‘백화점 격전지’인 신주쿠에서 살아남기 위해 새로운 도전을 이어가고 있다.

    게이오백화점 신주쿠점은 60세 이상이 즐겨찾는 ‘시니어 백화점’으로 유명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일본 트라이얼, 스마트 스토어 오픈 2018년 5월호 | 편집부

    일본판 아마존고?
    매장 자동화 시대 활짝

    일본 트라이얼컴퍼니가 스마트 카메라 및 스마트 카트를 도입한 실험 매장을 선보여 업계 이목을 집중시키고 있다. IT 및 AI 기술 발전에 인력 부족 현상까지 더해져 매장 자동화가 빠르게 진전되고 있는 상황이다. 만약 스마트 스토어가 고객 편의성과 마케팅 효과까지 높인다면 확산은 더욱 빨라질 것이다. 트라이얼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