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499호

2017년 9월호

창조적 콜라보레이션의 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8월 판촉 아이디어 2017년 9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단풍나무로 물든 매장
    ‘가을 미각전’으로 식욕 자극






    올해 도쿄는 ‘여름다운 여름’을 느낄 수 없었다. 8월 1일부터 19일까지 19일 연속 비가 내리는 기록을 세우며, 비와 함께 여름을 마감했다.
    그러나 유통 매장에서는 가는 여름을 아쉬워할 틈도 없이 벌써 가을 분위기가 만연하다. 입추가 지나자마자 매장에는 단풍나무가 등장, 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 동향 | 독일 리들의 미국 공세 2017년 8월호 | 편집부

    리들의 미국 출사표
    5가지 자신만만 노하우는?

    리들이 유럽에서의 거침없는 행보를 넘어 미국 침공의 야망을 실현했다. 미국 오프라인 소매기업들이 줄줄이 점포 문을 닫는 상황에서 현지 소매업체들은 바다를 건너온 독일 기업에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초저가 PB를 앞세운 독일 하드 디스카운터들이 기존 슈퍼마켓 체인을 위협할 경우 미국 시장에서 그 파급력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7월 판촉 아이디어 2017년 8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뜨거운 여름
    시원한 맥주 페스티벌 열전

    여름은 맥주 성수기이지만, 일본 맥주시장은 지난 2016년까지 12년 연속 매출 감소를 보이고 있다. 올해 역시 매출 감소세가 줄지 않고 있는 모습이지만, 시원한 맥주 마케팅을 포기할 수는 없다.
    각 슈퍼마켓 업체들은 맥주 성수기 여름을 맞아, 맥주 마니아들을 잡기 위한 이벤트에 대대적으로 나섰다. 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일본 3대 편의점 대해부 ① 세븐일레븐 재팬 2017년 8월호 | 편집부

    로열티 낮추고, 레이아웃 변경 등
    쇄신을 위한 과감한 행보

    5만 4천점이 넘는 일본 편의점 시장에 제동이 걸렸다. 일본 편의점 업체들은 2011년 연간 점포 증가율이 5%대로 상승한 이후 연간 2,500개 전후로 점포 수를 늘려왔다. 그러나 2015년 970개, 2016년 1,497개로 증가 수가 대폭 감소했다. 이제 일본 편의점 업체들은 전격적으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6월 판촉 아이디어 2017년 7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무더위보다 먼저 찾아온
    여름 보양 음식




    우리나라와 달리 일본은 어머니의 날(5월 둘째 주 일요일)과 아버지의 날을 따로 기념하고 있다. 아버지의 날은 6월 셋째 주 일요일인데 대표 선물은 맥주다. 올해 아버지의 날에는 새로운 패키지로 출시된 맥주 선물세트들이 인기를 얻었다.
    또한 6월부터는 7월에 있을 ‘장어 먹는 날’에 대비해 사전예약...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중국 상위 소매기업 동향 ① 쑤닝윈샹그룹 2017년 7월호 | 김지원 기자

    O2O 비즈니스의 확대,
    온·오프라인 가전시장 동시 장악


    전자제품 유통을 기반으로 하는 쑤닝윈샹그룹은 클라우드 상거래를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통합적 운영을 구축하는 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을 체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체험관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O2O 기술이 집약된 은행을 설립하며 중국의 O2O 시장을 리드해가고 있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중국 신규 출점 쇼핑몰 동향 2017년 6월호 | 편집부

    쇼핑부터 휴양까지
    엔터테인먼트 단지화되는 중국 쇼핑몰

    대륙의 규모를 자랑하듯 중국의 쇼핑몰은 외적으로 화려하고 웅장하면서 내적으로는 명확한 테마를 갖고 있다. 문화활동과 여가를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체험식 쇼핑의 확대는 최근 쇼핑몰의 대형 엔터테인먼트 단지화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중국 내 5개점 이상을 운영 중인 유통업체는 10만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태국 유통시장 전망 2017년 6월호 | 편집부

    중진국 탈피 위한 4차산업 육성
    동남아 이커머스 선점할까?

    높은 모바일 보급률과 태국 정부의 적극적인 4차산업 육성 정책은 태국 이커머스 성장에 불을 지피고 있다. 태국 소비자에게는 아직까지 오프라인 쇼핑이 익숙한 만큼 온라인 시장 진출을 오프라인과 연계해 시도한다면 더 나은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여행자들과 ‘쇼핑의 천국...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5월 판촉 아이디어 2017년 6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10주년 맞은 ‘세븐프리미엄’
    신선식품으로 세력 확장







    지난 5월 ‘세븐프리미엄’ 출시 10주년을 기념해 새로운 PB 전략을 발표한 세븐&아이홀딩스가 자체 브랜드 라인에 신선식품을 추가해 화제를 모았다. 브랜드명은 ‘세븐프리미엄 후레쉬’로 육류와 생선, 채소 등을 전개할 예정이다. 세븐프리미엄은 현재 식품을 중심으로 주거용...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4월 판촉 아이디어 2017년 5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부활절, 유통업체 부활의
    신호탄 될까?

    새로운 이벤트를 찾는 유통업체 레이더에 올해 포착된 것은 ‘부활절’. 이온이 부활절을 밸런타인데이나 할로윈과 같은 대형 이벤트로 키우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올해 처음 대대적인 행사를 전개했다. 이온에 자극받은 라이프슈퍼마켓, 패미리마트, 로손 등의 유통업체들도 부활절 행사를 진행했다.
    부활절을 상징하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