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7호

2018년 5월호

간편식의 진화, 밀키트 시장 트렌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4월 판촉 아이디어 2018년 5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어린이날 상징하는 ‘잉어’로
    매장 장식

    일본의 어린이날은 5월에 있는 남자 어린이날, 3월에 있는 여자 어린이날로 나뉜다. 5월 5일은 남자 어린이 날로,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기를 바라는 마음을 담아 커다란 잉어를 집 밖에 장식한다.
    벚꽃놀이 시즌이 끝난 4월 매장은 어린이날을 타깃으로 한 매장으로 재빨리 옷을 갈아 입으며, 매장 곳곳을 잉...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중국 톱 소매기업 동향 ⑦ 부부가오그룹 2018년 5월호 | 김지원 기자

    중남부 지역의 유통강자,
    프리미엄 마켓으로 성장 드라이브 걸다

    부부가오그룹은 중국 중남부 지역인 후난성과 장시성을 거점으로 중소 도시를 공략해나갔다. 2015년부터 운영해왔던 직구몰을 폐쇄한 대신, 온·오프라인 융합 서비스를 강화하고 프리미엄 슈퍼마켓인 센슬옌이 육성에 주력하고 있다.

    부부가오그룹(Bubugao Group)은 후난성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글로벌 유통업태별 10대 기업 분석 ② 편의점·멤버십 홀세일 클럽·이... 2018년 5월호 | 편집부

    근린형 채널 강세 속
    빅 리테일러들은 업태 혁신 시도

    가파르게 성장하는 이커머스의 영향으로 오프라인 빅 리테일러들은 이커머스 업체와 제휴를 통해 정체된 성장을 만회하려는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편의점 업체들은 도시 곳곳으로 파고들며 성장했지만, 멤버십 홀세일 클럽과 캐시앤캐리는 포화된 시장을 넘어 신흥시장으로 진출하며 새로운 길을 모색했다. 메트로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3월 판촉 아이디어 2018년 4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화이트데이부터 벚꽂놀이까지
    설레임 가득한 이벤트

    화이트데이를 앞둔 3월 초 일본 유통매장에는 초콜릿 제품들이 대대적으로 이벤트 매장을 차지했다. 이온스타일 경우 자사 PB 초콜릿을 강화한 진열을 선보이며 소비자들의 눈길을 끌었다.
    3월 중순부터는 일본 남쪽 지방부터 벚꽃 개화 소식이 전해지면서 상춘객을 의식한 진열들로 고객을 사로잡았다. 벚꽃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ㅣ중국 톱 소매기업 동향 ⑥ 렌화슈퍼마켓 2018년 4월호 | 김지원 기자

    중국 토종 슈퍼마켓
    물류 첨단화하고, 카테고리킬러 육성

    롄화슈퍼마켓은 ‘소매업계의 불도저’라는 별명을 갖고 있지만 최근 온라인 시장의 성장에 몇 년째 매출 하락을 겪고 있다. 어려움을 극복하기 위해 알리바바와 협약을 맺고 물류 및 결제 시스템을 향상시키고 중국 최대 포털 기업과 첨단 기술 매장을 선보였다.

    롄화슈퍼마켓(Lianhua Super...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ㅣ유럽 소매 기업 탐방 - 루마니아 2018년 4월호 | 편집부

    까르푸·오샹, 소형 포맷으로
    루마니아 시장 공략

    루마니아가 글로벌 소매기업들에게 매력적인 시장으로 바뀌어 가고 있다. 서유럽 기반의 글로벌 소매업체들은 루마니아 등 동유럽에서 경쟁 우위를 차지하기 위한 시장 확대 전략을 지속적으로 내놓고 있으며, 이들에 의한 로컬 기업 인수열풍은 앞으로도 더욱 열기를 더해 갈 전망이다.

    유럽 각국의 소매업과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ㅣ일본 유통업계 업태 진화론 마지막 - 편의점, 가전 전문점 2018년 4월호 | 편집부

    옴니스토어로 진화한 편의점
    가전 전문점은 홈센터 영역 진출




    일본 유통업계 업태 진화론 마지막으로는 일본 편의점과 가전 전문점의 진화 과정에 대해 살펴본다. 일본 유통시장을 선도해 온 편의점은 가사·구매 대행부터 옴니채널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혁신 업태로 진화했으며, 가전 전문점은 최근 홈센터 영역을 넘보며 주거생활 전반을 아우르는 업태로 발전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싱가포르 진출한 일본 돈키호테 2018년 3월호 | 편집부

    싱가포르에서도
    돈키호테 신화는 계속된다

    일본 돈키호테 홀딩스가 싱가포르에 아시아 1호점인 ‘돈돈돈키 오차드센트럴점’을 개점했다. 이로써 돈키호테의 글로벌 진출 프로젝트가 본격 가동됐다. 주로 일본 상품을 판매하는 오차드센트럴점은 파격적인 가격정책과 24시간 영업으로 싱가포르 소비자들에게 큰 반향을 일으키고 있다.

    일본 돈키호테 홀딩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중국 톱 소매기업 동향 ⑤ 용후이 슈퍼스토어즈 2018년 3월호 | 김지원 기자

    텐센트와 협력 나선 용후이
    프리미엄 O2O 슈퍼로 영역 확장

    용후이 슈퍼스토어즈는 푸저우시에 기반을 둔 로컬 업체로 신선식품을 내세워 성장해나갔으며, 이후 충칭으로 진출해 거점도시에서 전국으로 사업을 확장했다. 최근에는 브라보YH, 슈퍼 스피시즈와 같은 프리미엄 슈퍼마켓을 중심으로 성장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슈퍼 스피시즈는 O2O 기반으로 운영되는...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2월 판촉 아이디어 2018년 3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여자 어린이날 기념 축제
    매장은 온통 ‘분홍색’









    일본에서 3월 3일은 ‘히나마츠리’로, 여자 아이가 건강하게 자라기를 비는 날이다. 히나마츠리를 앞두고 여자 아이가 있는 집에서는 복숭아 꽃과 인형을 장식하고, 단술을 마시는 풍습이 있다. 복숭아에 잡기를 쫓는 힘이 있고, 단술인 ‘히로자케(白酒)’을 마시면 부정을 쫓는 효력이 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