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497호

2017년 7월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6월 판촉 아이디어 2017년 7월 | 권윤정·일본 통신원

    무더위보다 먼저 찾아온
    여름 보양 음식




    우리나라와 달리 일본은 어머니의 날(5월 둘째 주 일요일)과 아버지의 날을 따로 기념하고 있다. 아버지의 날은 6월 셋째 주 일요일인데 대표 선물은 맥주다. 올해 아버지의 날에는 새로운 패키지로 출시된 맥주 선물세트들이 인기를 얻었다.
    또한 6월부터는 7월에 있을 ‘장어 먹는 날’에 대비해 사전예약...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중국 상위 소매기업 동향 ① 쑤닝윈샹그룹 2017년 7월 | 김지원 기자

    O2O 비즈니스의 확대,
    온·오프라인 가전시장 동시 장악


    전자제품 유통을 기반으로 하는 쑤닝윈샹그룹은 클라우드 상거래를 통해 온라인과 오프라인 통합적 운영을 구축하는 데 전력을 다하고 있다. 온라인 쇼핑몰을 체험할 수 있는 오프라인 체험관뿐만 아니라 최근에는 O2O 기술이 집약된 은행을 설립하며 중국의 O2O 시장을 리드해가고 있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중국 신규 출점 쇼핑몰 동향 2017년 6월호 | 편집부

    쇼핑부터 휴양까지
    엔터테인먼트 단지화되는 중국 쇼핑몰

    대륙의 규모를 자랑하듯 중국의 쇼핑몰은 외적으로 화려하고 웅장하면서 내적으로는 명확한 테마를 갖고 있다. 문화활동과 여가를 즐길 수 있어야 한다는 체험식 쇼핑의 확대는 최근 쇼핑몰의 대형 엔터테인먼트 단지화로까지 이어지고 있다.

    중국 내 5개점 이상을 운영 중인 유통업체는 10만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태국 유통시장 전망 2017년 6월호 | 편집부

    중진국 탈피 위한 4차산업 육성
    동남아 이커머스 선점할까?

    높은 모바일 보급률과 태국 정부의 적극적인 4차산업 육성 정책은 태국 이커머스 성장에 불을 지피고 있다. 태국 소비자에게는 아직까지 오프라인 쇼핑이 익숙한 만큼 온라인 시장 진출을 오프라인과 연계해 시도한다면 더 나은 결과를 기대해볼 수 있을 것이다.

    여행자들과 ‘쇼핑의 천국...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5월 판촉 아이디어 2017년 6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10주년 맞은 ‘세븐프리미엄’
    신선식품으로 세력 확장







    지난 5월 ‘세븐프리미엄’ 출시 10주년을 기념해 새로운 PB 전략을 발표한 세븐&아이홀딩스가 자체 브랜드 라인에 신선식품을 추가해 화제를 모았다. 브랜드명은 ‘세븐프리미엄 후레쉬’로 육류와 생선, 채소 등을 전개할 예정이다. 세븐프리미엄은 현재 식품을 중심으로 주거용...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4월 판촉 아이디어 2017년 5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부활절, 유통업체 부활의
    신호탄 될까?

    새로운 이벤트를 찾는 유통업체 레이더에 올해 포착된 것은 ‘부활절’. 이온이 부활절을 밸런타인데이나 할로윈과 같은 대형 이벤트로 키우겠다는 포부를 밝히고 올해 처음 대대적인 행사를 전개했다. 이온에 자극받은 라이프슈퍼마켓, 패미리마트, 로손 등의 유통업체들도 부활절 행사를 진행했다.
    부활절을 상징하는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글로벌 H&B업계 6대 트렌드 2017년 5월호 | 편집부

    혁신 기술 탐내는 H&B업계
    커스터마이징 혁신 나서다

    최근 미국, 유럽 등 글로벌 헬스&뷰티업계는 인수합병을 주요 성장 전략으로 채택하며, 새로운 성장기회를 모색하고 있다. 또한 친환경 뷰티 패키지와 개인별 맞춤 화장품 증대 등 최근 트렌드 변화를 읽고, 이에 대응하기 위한 상품 및 서비스 개선에도 힘쓰고 있다.

    2016년 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월마트의 디지털 성장 비전 2017년 5월호 | 편집부

    네이버후드부터 샘스클럽까지
    디지털 통합으로 온·오프 재단장

    월마트가 디지털로의 전환을 강조하며 전자상거래 사업을 활성화하고 있다. 미국과 해외시장에서 다양한 부문의 온라인 업체와 협력 혹은 인수를 시도했고, 스캔앤고 같은 O2O 서비스를 확대했다. 이러한 노력은 전자상거래 부문의 가시적 성과로 드러났다. 앞으로 전자상거래 전문성 강화를 위해 월마트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일본 50대 소매기업 동향 2017년 5월호 | 편집부

    8조 엔 매출 돌파한 이온
    세븐앤아이와 격차 벌리다


    최근 일본 유통업계 동향을 세 가지 키워드로 정리하면 ‘객수 감소’, ‘과점화’, ‘그룹화’라고 할 수 있다. 50대 소매기업의 매출 실적과 순위를 살펴보고 일본 소매업계 내 두드러지게 나타난 변화 양상을 살펴본다.














    최근 일본 유통업계의 경...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3월 판촉 아이디어 2017년 4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벚꽃으로 물든 일본 매장
    고객 마음도 설레다

    일본에서는 3월 말부터 벚꽃이 피기 시작한다. 일본인들의 벚꽃 놀이에 대한 관심은 지대하다. 전국 벚꽃 명소들은 꽃놀이 인파들로 인산인해를 이루고, 유통매장들도 덩달아 상춘객들을 잡기 위해 분주한 시간들을 보냈다.
    3월 중순부터 일본 유통매장은 벚꽃 명소를 소개하는 안내문을 설치했으며, 벚꽃 놀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