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13호

2018년 11월호

미리보는 2019년 소매경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무인양품의 본격적인 영역 확장 2018년 11월호 | 김창주·일본 리츠메이칸대학 교수

    식품 매장으로 변신한 무인양품
    슈퍼마켓을 통째로 구현

    무인양품이 진화를 거듭하고 있다. 지난 3월 리뉴얼 오픈한 무인양품 사카이키타하나다점은 식품 매장을 과감하게 도입함으로써 앞으로의 방향성을 직접적으로 보여줬다. 식품 소매업계에 대한 무인양품의 야심찬 도전이 시작된 것이다.

    2010년 개점한 무인양품 이온몰 사카이키타하나다점이 대변신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유통 격변기 호조 기업의 성장 비결ㅣ마지막 야오코·웰시아 2018년 11월호 | 편집부

    인구감소 및 고령사회를
    맞는 우수 기업의 자세

    업계 전반적으로 고전을 면치 못하고 있는 상황 속에서도 증수증익을 달성하고 있는 슈퍼마켓 야오코와 드럭스토어 웰시아홀딩스. 야오코는 인구감소 시대에 맞서 소상권 고빈도 내점 전략과 도심형 매장을 추진하고, 웰시아는 고령사회에 대응해 조제병설형 매장을 확대하고 있다.

    지난 2017년 인건비 상승으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10월 판촉 아이디어 2018년 11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따뜻한 국물요리에 제격
    맥주 제친 신개념 술은?

    쌀쌀해진 날씨에 어울리는 따뜻한 국물요리를 제안하는 매장이 늘었다. 라이프 슈퍼마켓은 따뜻한 나베(한국으로 치면 찌개) 요리에 넣어 먹을 수 있는 라면, 그리고 따뜻한 국물요리와 궁합이 좋은 맥주를 연관제안했다. 요쿠베니마루, 세이유도 나베에 들어가는 고기, 버섯, 당면 등을 확대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글로벌 선도기업 사례에서 배우는 신 성장해법ㅣ2. 일본 선도기업 - ... 2018년 11월호 | 편집부

    신선식품 온라인 서비스에 집중
    편의점은 2만 점 돌파

    세븐앤아이홀딩스의 2018년 2월 결산에 따르면, 총 매출은 전년 결산 대비 3.5% 증가한 6조 378억 엔을 달성했다. 이 같은 성장세는 편의점, 슈퍼마켓 사업의 매출 호조에 따른 것이다. 반면 종합슈퍼, 백화점 사업은 전년 대비 각각 2.5%, 9.8% 감소한 매출을 기록했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글로벌 선도기업 사례에서 배우는 신 성장해법ㅣ2. 일본 선도기업 - ... 2018년 11월호 | 편집부

    GMS 회복세, 해외 사업 흑자 힘입어
    선두자리 유지

    일본 최대 유통기업 이온은 2018년 2월 결산 기준, 전년 대비 2.2% 성장한 8조 3,900억 엔의 매출을 올렸다. 종합슈퍼 부문이 재성장세로 돌아선 데 이어 해외 사업의 흑자 전환 등 전 사업의 흑자화를 실현하며, 8기 연속 최고 매출을 갱신했다.

    지난해 이온의 종합슈퍼 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글로벌 선도기업 사례에서 배우는 신 성장해법ㅣ2. 유럽 선도기업 - ... 2018년 11월호 | 편집부

    숏타임 쇼핑 니즈 높아질수록
    알디만의 진가 발휘

    소형 규모에서 한정된 품목을 취급하는 알디가 본국인 독일을 넘어 유럽과 대형매장이 주도하는 미국 시장에서도 순항하고 있다. 현대 고객들은 신속하게 쇼핑을 마치길 원한다. 꼭 필요한 상품만 선별해 저가에 판매하는 알디의 전략이 다양한 국가에서 지지를 받고 있는 이유다.

    여성의 사회진출 증...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글로벌 선도기업 사례에서 배우는 신 성장해법ㅣ1. 미국 선도기업 - ... 2018년 11월호 | 편집부

    아마존 편입 후 매출 회복세
    프라임 회원 확대 창구로 전환

    홀푸드마켓이 아마존에 인수된 지 1년이 지났다. 아마존이 홀푸드마켓을 인수한 진짜 목적은 무엇일까. 그리고 그 목적을 달성했을까. 양사는 통합 프로모션 기획이나 할인 서비스 등을 전개하고 있는데, 이러한 활동을 통해 아마존이 홀푸드마켓을 인수한 의도를 짐작할 수 있다.

    201...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글로벌 선도기업 사례에서 배우는 신 성장해법ㅣ1. 미국 선도기업 - ... 2018년 11월호 | 편집부

    상품 검색 서비스, 밀키트 등
    미래 먹거리 시장 발굴 중

    미국 최대 슈퍼마켓 기업인 크로거가 새로운 방향으로 경영전략을 선회했다. 최신 테크놀로지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는 동시에, 상품개발이나 온라인 사업 강화로 체질을 개선하고 있다. 크로거의 최종 목표는 이를 통해 시장 점유율을 확대하는 것이다.

    지난 6월 크로거는 5월로 완료된 2...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글로벌 선도기업 사례에서 배우는 신 성장해법ㅣ1. 미국 선도기업 - ... 2018년 11월호 | 편집부

    오프라인으로 확대 중인
    아마존 체험의 장

    온라인 최대 기업인 아마존이 오프라인 영역에 진출한 뒤 가속도를 더욱 높이고 있다. 지난해 인수한 홀푸드마켓뿐 아니라 아마존고로 대표되는 오프라인 거점을 확대해 고객과 직접 접촉하려는 움직임이 포착되고 있다.

    아마존이 지난 7월 26일에 발표한 실적을 살펴보면 2018년 2사분기 매출은 전기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글로벌 선도기업 사례에서 배우는 신 성장해법ㅣ1. 미국 선도기업 - ... 2018년 11월호 | 편집부

    연매출 5천억 달러 돌파
    디지털 투자로 성장행진 이상 무

    월마트는 2017년 매출 5천억 달러를 돌파해 전세계에서 최대 매출을 자랑하는 1위 유통업체의 위상을 유감없이 보여줬다. 현재 월마트는 지속성장을 꾀하기 위해 오프라인에서 온라인으로, 선진국에서 개발도상국으로 사업을 재편하고 있다.

    월마트의 2017년 매출은 5,003억 4,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