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3호

2018년 1월호

2018년 유통산업 보고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12월 판촉 아이디어 2018년 1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새해 복 부르는
    신년 장식물 '풍성'







    설날을 앞두고 각종 새해맞이 장식물들이 슈퍼마켓 매장에 등장했다. 12월에는 ‘길일’을 알리는 POP 문구를 여기저기서 볼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일본에서는 한국으로 치면 ‘손 없는 날’인 ‘대안’이 길일로 여겨진다. 이토요카도 매장에는 설날 복을 부르는 장식물도 길일에 설치하면 좋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중국 톱 소매기업 동향 | ④ RT마트 2018년 1월호 | 김지원 기자

    알리바바와 맞잡은 손
    중국 유통공룡 탄생을 알리다


    RT마트는 대만에 기반을 뒀으며, 중국 대륙 진출 초기 초저가 전략을 통해 시장을 장악해나간다. 지난해 11월 알리바바가 RT마트의 지분을 인수하게 되는데, 이는 마윈이 제창한 ‘신유통’의 일환이다. 이를 통해 RT마트 역시 그들이 추구하는 온·오프라인 융합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11월 판촉 아이디어 2017년 12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보졸레누보 인기 속
    한류 주류 매장도 눈길






    성탄절을 앞두고 일본 슈퍼마켓 업체들은 크리스마스 선물 및 파티 메뉴 판촉에 공을 들였다. 더불어 연말이 되면 대청소를 하는 일본인들의 습관을 반영해 이벤트 매장 중앙에는 청소용품을 모은 특설 매장도 배치했다.
    보졸레누보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뜨거운 일본에서는 올해도 변함없이 보졸레누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중국 톱 소매기업 동향 ③ 화룬완자 2017년 12월호 | 김지원 기자

    중국 최대 국영 유통사,
    솔루션 입고 첨단기업으로 발돋움


    화룬완자는 중국체인스토어&프랜차이즈협회가 발표한 ‘2016년 중국 100대 유통기업’ 3위에 올랐다. 전자상거래 활성화와 장기적인 불황으로 인해 오프라인을 주력으로 하는 화룬완자는 지난해 성장이 다소 주춤했다. 화룬완자는 이제 유통의 기술적인 측면으로 접근해 빅데이터 회사를 설립하고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7 아시아 국가별 유통시장 결산 2017년 12월호 | 편집부

    ‘콤팩트’, ‘스마트’해진 아시아,
    동남아 소비가 젊어졌다


    아시아 유통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변화 속도로 현대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 지역의 선두 유통업체들은 ‘양보다 질’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으며, 일부 개발 도상국에서도 고도화된 운영 기법도 볼 수 있다. 아시아 유통업체들은 물류 역량을 강화하고 점포 부지 면적을 확대해 까다로운 신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중국 톱 소매기업 동향 ② 궈메이리테일 2017년 11월호 | 김지원 기자

    가전 유통의 선구자
    토털 홈 솔루션 사업에 도전


    중국체인스토어&프랜차이즈협회가 발표하는 ‘2016년 중국 100대 유통기업’에서 2위에 오른 기업은 궈메이리테일이다. 쑤닝과 함께 중국 가전 유통시장을 이끌어왔던 궈메이전기는 지난 6월 사명을 궈메이리테일로 변경하고 리테일 전반을 아우르는 기업으로 또 한 번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그동안 가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인구 과소 상권 공략 전략 2017년 11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업태 초월한 소상권 경쟁
    경쟁업태의 강점도 흡수


    최근 일본 소매업계는 근거리 소비를 둘러싼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편의점 업체들은 상품, 서비스 면에서 슈퍼마켓을 대체하겠다며 관련 기능을 강화하고 있다. 드럭스토어 역시 신선식품의 취급품목을 확대하며, 슈퍼마켓 역할을 자처하고 있다.








    일본 내 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10월 판촉 아이디어 2017년 11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단풍나무로 물든 매장에
    가을 미각 ‘풍성’

    20℃에 가까운 날씨가 이어진 10월 도쿄에는 가을 단풍을 이미지화한 소품들이 매장에 등장했다. 일본은 한국보다 단풍이 늦기 때문에 아직 단풍이 들기에 이른 때다. 하지만 매장만큼은 벌써 알록달록 단풍잎들로 장식돼 성큼 다가온 가을을 알렸다.
    여기에 9월 중순부터 모습을 드러낸 국물 요리 매장도 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인도 편의점 ‘24세븐’ 2017년 10월호 | 편집부

    인도 유일의 편의점 ‘24세븐’
    토종 자본으로 시장 선점

    인도에서 24시간 영업을 기반으로 프랜차이즈 편의점 사업을 하는 업체로는 ‘24세븐(Twenty Four Seven)’이 유일하다. 24세븐은 인도의 ‘모디 엔터프라이즈(Modi Enterprises)’사가 자회사 형태로 운영하는 편의점 업체로, 인도 소비자에게 글로벌 편의점 못지않은 최신 매장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9월 판촉 아이디어 2017년 10월호 | 권윤정ㆍ일본 통신원

    ‘할로윈 요리·성탄 케이크’
    시즌 앞서가는 행사 제안

    아직 더위가 가시지 않은 9월 중순, 일본 매장들은 할로윈 분위기를 풍기며 가을색으로 옷을 갈아 입었다. 할로윈데이는 한 달도 더 남았지만 성급한 매장에서는 유령과 호박 등을 이용해 할로윈 시즌이 왔음을 알렸다.
    이온 슈퍼마켓 농산 매장에서는 ‘수제 할로윈 요리를 만들자’라는 콘셉트로 단호박 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