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3호

2018년 1월호

2018년 유통산업 보고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12월 판촉 아이디어 2018년 1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새해 복 부르는
    신년 장식물 '풍성'







    설날을 앞두고 각종 새해맞이 장식물들이 슈퍼마켓 매장에 등장했다. 12월에는 ‘길일’을 알리는 POP 문구를 여기저기서 볼 수 있는 것도 특징이다.
    일본에서는 한국으로 치면 ‘손 없는 날’인 ‘대안’이 길일로 여겨진다. 이토요카도 매장에는 설날 복을 부르는 장식물도 길일에 설치하면 좋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중국 톱 소매기업 동향 | ④ RT마트 2018년 1월호 | 김지원 기자

    알리바바와 맞잡은 손
    중국 유통공룡 탄생을 알리다


    RT마트는 대만에 기반을 뒀으며, 중국 대륙 진출 초기 초저가 전략을 통해 시장을 장악해나간다. 지난해 11월 알리바바가 RT마트의 지분을 인수하게 되는데, 이는 마윈이 제창한 ‘신유통’의 일환이다. 이를 통해 RT마트 역시 그들이 추구하는 온·오프라인 융합을 강화할 수 있게 됐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벤치마킹 | 일본 유통업계 업태 진화론 ① 이커머스, 종합슈퍼 2018년 1월호 | 편집부

    이커머스에 빼앗긴 비식품 시장
    논푸드 개혁으로 맞서다


    소매업은 한 시대의 교통, 통신, 물류수단 및 라이프스타일 등 다양한 요소가 결합해 변화하며, 짧은 시간에 완전히 판이 바뀔 수 있는 특징을 갖기도 한다. 향후 다가올 변화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과거 업태가 어떤 변곡점을 거쳐왔고, 어떤 부분의 대응력이 미흡했는지 아는 것이 큰 힘이 될 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진으로 보는 일본 유통매장 11월 판촉 아이디어 2017년 12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보졸레누보 인기 속
    한류 주류 매장도 눈길






    성탄절을 앞두고 일본 슈퍼마켓 업체들은 크리스마스 선물 및 파티 메뉴 판촉에 공을 들였다. 더불어 연말이 되면 대청소를 하는 일본인들의 습관을 반영해 이벤트 매장 중앙에는 청소용품을 모은 특설 매장도 배치했다.
    보졸레누보에 대한 관심이 여전히 뜨거운 일본에서는 올해도 변함없이 보졸레누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동향 | 중국 톱 소매기업 동향 ③ 화룬완자 2017년 12월호 | 김지원 기자

    중국 최대 국영 유통사,
    솔루션 입고 첨단기업으로 발돋움


    화룬완자는 중국체인스토어&프랜차이즈협회가 발표한 ‘2016년 중국 100대 유통기업’ 3위에 올랐다. 전자상거래 활성화와 장기적인 불황으로 인해 오프라인을 주력으로 하는 화룬완자는 지난해 성장이 다소 주춤했다. 화룬완자는 이제 유통의 기술적인 측면으로 접근해 빅데이터 회사를 설립하고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해외통신 | 일본 - 온라인 중고품 시장 활성화 2017년 12월호 | 권윤정∙일본 통신원

    벼룩시장형 프리마켓 앱
    일본 중고 시장을 흔들다


    최근 일본에서는 스마트폰을 이용, 개인 간에 중고 의류나 잡화 등을 거래하는 애플리케이션이 큰 인기를 끌고 있다. ‘메루카리’로 대변되는 온라인 중고 거래 업체들이 급성장하며 ‘북오프’를 비롯한 오프라인 매장들이 큰 타격을 받고 있다.





    젊은층과 여성을 중심으로 급성...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2017 아시아 국가별 유통시장 결산 2017년 12월호 | 편집부

    ‘콤팩트’, ‘스마트’해진 아시아,
    동남아 소비가 젊어졌다


    아시아 유통시장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변화 속도로 현대화 작업이 진행되고 있다. 이 지역의 선두 유통업체들은 ‘양보다 질’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으며, 일부 개발 도상국에서도 고도화된 운영 기법도 볼 수 있다. 아시아 유통업체들은 물류 역량을 강화하고 점포 부지 면적을 확대해 까다로운 신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중국 톱 소매기업 동향 ② 궈메이리테일 2017년 11월호 | 김지원 기자

    가전 유통의 선구자
    토털 홈 솔루션 사업에 도전


    중국체인스토어&프랜차이즈협회가 발표하는 ‘2016년 중국 100대 유통기업’에서 2위에 오른 기업은 궈메이리테일이다. 쑤닝과 함께 중국 가전 유통시장을 이끌어왔던 궈메이전기는 지난 6월 사명을 궈메이리테일로 변경하고 리테일 전반을 아우르는 기업으로 또 한 번의 도약을 준비하고 있다. 그동안 가전...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연금일 겨냥한 실버 마케팅 2017년 11월호 | 김창주·일본 통신원

    할인율 높이고, 고품질 상품 확대
    시니어 수요를 잡아라


    2016년 10월 기준, 일본의 고령자 비율은 전체 인구의 27.3%로, 총 인구 4명 중 1명 이상이 고령자에 해당한다. 연금은 짝수 달 15일에 지급되며, 해당 일 시니어층 수요를 잡기 위한 일본 소매업계 각사의 판촉 경쟁이 가열되고 있다. 소매업계의 매출 성장률 분석 결과 직장인들의 일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미국 – 토이저러스 파산과 오프라인의 위기 2017년 11월호 | 황지영·미국 노스캐롤라이나주립대 마케팅부 교수

    토이저러스 파산,
    전문점 몰락의 신호탄 되나

    지난 9월 완구 전문점 토이저러스의 파산 보호 신청이 미국 유통업계에 충격을 안겼다. 이를 두고 전통적인 유통업계 몰락의 티핑 포인트로 보는 시각도 생겨났다. 토이저러스 외에도 고전을 면치 못하고 매장을 철수하는 오프라인 기반 유통업체들이 점차 증가해, 2008년 경제위기 때 기록을 상회하는 폐점률을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