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499호

2017년 9월호

창조적 콜라보레이션의 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상품 전략 | 일본 푸드스퀘어 카스미의 MD 차별화 2017년 9월호 | 편집부

    내식에서 중식, 외식까지
    3단계 밀 솔루션 구현에 주력


    일본 슈퍼마켓 업체 카스미가 3,100㎡에 달하는 대형 슈퍼마켓을 개점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푸드스퀘어 카스미 아르코 코시가야점은 내식 및 중식은 물론, 대규모 이트인 매장을 구성해 매장에서 식사까지 해결하려는 고객들의 니즈를 모두 만족시키고 있다.





    일본 슈퍼마켓 업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점장 매니지먼트 | 실패 점장에게 배우는 성공 방정식 ⑤ 2017년 9월호 | 편집부

    행사 초과 달성은
    성공인가 실패인가



    일반적으로 할인행사가 성황리에 진행돼 계획한 물량보다 더 많이 판매됐다면 성공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할인행사는 집객을 위한 수단이므로 애초 계획했던 목표를 달성했는지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또한 처음부터 목표량을 잘못 설정한 것은 아닌지 반성해야 한다.



    점장과 부점장, 부문장들은 매주 판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카테고리별 판촉정보 2017년 9월호 | 편집부

    글 | 박재군·농협경제지주 청과사업국

    가을걷이로 숨가쁜 10월은 고사리 일손까지 아쉬울 만큼 일년 농사 중 가장 바쁜 시기이다. 동시에 추석 명절에 집에 남은 과일이 많아 추석 이후의 매출 하락을 고민해야 하기도 한다. 고민의 해결 방안으로 평상시 접해 보지 않은 품목이나 품종을 발굴해 새로운 구매욕을 자극해 보도록 한다.

    THEME 1 아삭...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판촉 캘린더 2017년 9월호 | 편집부

    10월 판촉캘린더

    10월의 Main Theme

    풍성한 한가위
    10월 초에는 하반기 최고 대목인 추석명절이 있다. 특히 올해는 개천절, 한글날이 명절 전후에 있어 연휴가 일주일 동안 이어진다. 정부의 ‘내수 불씨 살리기’ 일환으로 2일이 임시공휴일로 지정될 경우 최대 10일에 이르는 ‘황금연휴’가 이어질 전망이다. 여름 휴가철 이후 매출 견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고객 관리 | 사후 고객 관리 2017년 8월호 | 편집부

    대화 내용만 기록해도
    접객 만족도 상승

    한 번 매장을 이용한 고객이 다시 찾아오도록 하기 위해서는 판매 후 꾸준한 관리가 필요하다. 이때 고객의 취향, 정보 등을 기록한 ‘고객 명부’만 있다면 보다 효율적인 관리와 마케팅이 가능해진다. 일회성 고객을 단골로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IT기술이 발달하면서 고객관리 방법에도 많은 변화가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카테고리별 판촉정보 2017년 8월호 | 편집부

    숨막히게 뜨거웠던 여름의 하늘도 어느덧 높고 푸른 청명함을 품으며 가을로 접어들게 된다. 풍부한 일조량 덕에 당도는 높아지고 과육은 단단하게 여문다. 사과, 배, 복숭아, 자두, 포도 등 신선하고 다양한 햇과일을 9월 내 맛볼 수 있다. 10월 초에 있는 추석을 대비해 제수용 과일과 선물세트 수요를 예측, 일상품목과 더불어 명절선물세트로 매출을 견인하는 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인력관리 | 업무 개선을 위한 인재 매니지먼트 2017년 7월호 | 편집부

    실력 있는 베테랑 직원에게는
    채용 진행을 맡겨라



    다양한 사람이 모여 일하는 매장에는 각양각색의 직원이 있기 마련이다. 신입직원을 괴롭히는 직원, 수시로 거짓말을 하거나 변명만 늘어놓는 직원 등 문제 직원들은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지 그 해답을 찾아본다.





    누구나 긍정적인 성격과 부정적인 성격을 갖고 있기 마련이다. 매장 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카테고리별 판촉정보 2017년 7월호 | 편집부

    글|박재군 · 농협경제지주 청과사업국
    저장과일로 심심했던 입맛을 알기라도 하듯 햇사과, 햇배 등의 햇과실류가 출하되는 시기다. 윤달로 인해 금년 추석은 지난해보다 2주가량 늦은 10월 초에 있어 조생종 사과 및 원황배 등의 출하량이 8월부터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계절품목인 수박 등의 포지션 축소와 함께 햇과실류의 확대 진열을 동시에 추진하도록 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점장 매니지먼트 | 실패 점장에게 배우는 성공 방정식 ④ 2017년 7월호 | 편집부

    시장 점유율보다 중요한
    ‘고객 마음 점유율’


    매일 수많은 정보를 처리해야 하는 고객은 결정 장애를 유발하는 점포를 좋아하지 않는다. 따라서 과도하게 많은 상품을 제안하는 매장은 고객에게 혼란만 야기할 수 있다. 고객 입장에서 선택하기 쉽고 구입하기 쉬운 매장을 만들어야 고객 마음의 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


    ‘이달의 상품’, ‘이번 주 특...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판촉 캘린더 2017년 6월호 | 편집부

    7월 판촉캘린더

    7월의 Main Theme

    원기 충전, 보양식 모음전
    올해는 초복과 중복이 모두 7월에 있는 만큼 관련 매출도 이 시기에 가장 많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무더위와 장마가 계속되면서 해당 상품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는 시기므로 각 부문별로 복날 관련 행사를 적극 전개한다. 특히 복날 많이 찾는 상품 경우 전년 데이터 분석을 통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