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1호

2017년 11월호

미리 보는 2018년 소매경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매장관리 | 사례로 보는 비식품 매장의 진열 원칙 2017년 11월호 | 편집부

    실생활 접목한 진열에
    컬러 포인트 더하라

    오프라인 소매업계는 매장 진열에 심혈을 기울일 수밖에 없다. 색다르면서도 상품 특징에 적합한 진열을 전개할 경우 고객의 쇼핑 욕구를 불러일으켜 객수 및 매출을 높이는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비식품 매장에서는 고객 일상의 한 장면을 담아낸 듯한 생활제안형 진열로 고객 쇼핑 편의성을 제고하고 있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카테고리별 판촉정보 2017년 11월호 | 편집부

    글 | 박재군·농협경제지주 청과사업국

    한 해가 저물어가는 12월은 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며 몸도 마음도 움츠러드는 시기다. 각종 모임으로 1년을 되돌아볼 틈도 없이 바빠지기도 하므로 자기관리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마무리 시기이기도 하다. 과거 데이터를 철저히 분석해 품목별 출하시기에 맞는 신년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도록 한다.

    THEME 1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판촉캘린더 2017년 11월호 | 편집부

    12월 판촉캘린더

    12월의 Main Theme

    한 해를 마무리하는 연말연시

    한 해의 마지막 달 12월은 이벤트 요소가 많은 달이다. 크리스마스부터 망년회, 새해맞이 등 시기에 맞게 주력상품을 제안하고 매장 분위기 및 코너 위치를 변경한다. 월초부터 중반까지는 크리스마스 관련 상품에 초점을 맞춰 매장을 전개한다. 최근 파티 문화가 확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인력관리 | 커뮤니케이션 능력 제고하기 2017년 11월호 | 편집부

    고객 말만 잘 들어도
    클레임 대응력 향상

    직장에서는 상사, 고객 등 상대의 말을 듣고 의미를 얼마나 정확히 파악하는가에 따라 업무 실적이 달라질 수 있다. 더 나아가 들은 내용을 다른 사람에게 정확히 전달하는 능력도 업무 성과에 영향을 준다. 커뮤니케이션 기술을 익힐수록 판매하고자 하는 상품 가치 또한 높일 수 있기 때문에 관련 능력을 높이기 위해 꾸준...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점장 매니지먼트 | 실패 점장에게 배우는 성공 방정식 (마지막) 2017년 10월호 | 편집부

    점장의 ‘좋은 질문’이
    직원을 성장시킨다

    지난 5회에 걸쳐 점장들이 범하기 쉬운 실수나 실패 사례를 통해 점포 운영시 주의할 점 및 성공 전략을 살펴봤다. 이번호로 연재를 마치며, 점장 및 예비 점장들에게 성공 경험과 실패 경험을 차곡차곡 쌓아 자신만의 성공 방정식을 정립해나가길 당부한다.

    좋은 매장을 만들기 위해 가장 중요한 것은 점장과 직...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카테고리별 판촉정보 2017년 10월호 | 편집부

    글ㅣ박재균 농협경제지주 청과사업국


    낙엽이 지기 시작하며 가을이 깊어가는 11월은 수확이 끝나고 느긋한 분위기에 젖는 시기이다. 그러나 곧 다가올 겨울을 대비해 김장이라는 최대 이벤트가 시작되는 시기이기도 하다. 김장에 사용되는 배 등의 출하 동향을 면밀히 살피고, 겨울 과일의 대명사인 딸기와 감귤류의 장기적인 판매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판촉캘린더 2017년 10월호 | 편집부

    11월 판촉캘린더

    11월의 Main Theme

    김장
    지역별로 차이는 있으나 11월 중순부터 본격적인 김장 시즌이 시작된다. 11월 초부터 절임 배추와 각종 채소, 젓갈뿐 아니라 고무장갑, 김장비닐, 대용량 김치통, 채칼 같은 생활용품 행사도 함께 전개해 고객 편의를 극대화한다.
    정육 코너에는 ‘김치와 잘 어울리는 상품’이라는 문구와 함...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상품 전략 | 일본 푸드스퀘어 카스미의 MD 차별화 2017년 9월호 | 편집부

    내식에서 중식, 외식까지
    3단계 밀 솔루션 구현에 주력


    일본 슈퍼마켓 업체 카스미가 3,100㎡에 달하는 대형 슈퍼마켓을 개점해 이목을 집중시켰다. 푸드스퀘어 카스미 아르코 코시가야점은 내식 및 중식은 물론, 대규모 이트인 매장을 구성해 매장에서 식사까지 해결하려는 고객들의 니즈를 모두 만족시키고 있다.





    일본 슈퍼마켓 업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점장 매니지먼트 | 실패 점장에게 배우는 성공 방정식 ⑤ 2017년 9월호 | 편집부

    행사 초과 달성은
    성공인가 실패인가



    일반적으로 할인행사가 성황리에 진행돼 계획한 물량보다 더 많이 판매됐다면 성공이라고 생각하기 쉽다. 하지만 할인행사는 집객을 위한 수단이므로 애초 계획했던 목표를 달성했는지 면밀히 검토해야 한다. 또한 처음부터 목표량을 잘못 설정한 것은 아닌지 반성해야 한다.



    점장과 부점장, 부문장들은 매주 판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카테고리별 판촉정보 2017년 9월호 | 편집부

    글 | 박재군·농협경제지주 청과사업국

    가을걷이로 숨가쁜 10월은 고사리 일손까지 아쉬울 만큼 일년 농사 중 가장 바쁜 시기이다. 동시에 추석 명절에 집에 남은 과일이 많아 추석 이후의 매출 하락을 고민해야 하기도 한다. 고민의 해결 방안으로 평상시 접해 보지 않은 품목이나 품종을 발굴해 새로운 구매욕을 자극해 보도록 한다.

    THEME 1 아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