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497호

2017년 7월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인력관리 | 업무 개선을 위한 인재 매니지먼트 2017년 7월 | 편집부

    실력 있는 베테랑 직원에게는
    채용 진행을 맡겨라



    다양한 사람이 모여 일하는 매장에는 각양각색의 직원이 있기 마련이다. 신입직원을 괴롭히는 직원, 수시로 거짓말을 하거나 변명만 늘어놓는 직원 등 문제 직원들은 어떻게 관리하면 좋을지 그 해답을 찾아본다.





    누구나 긍정적인 성격과 부정적인 성격을 갖고 있기 마련이다. 매장 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카테고리별 판촉정보 2017년 7월 | 편집부

    글|박재군 · 농협경제지주 청과사업국
    저장과일로 심심했던 입맛을 알기라도 하듯 햇사과, 햇배 등의 햇과실류가 출하되는 시기다. 윤달로 인해 금년 추석은 지난해보다 2주가량 늦은 10월 초에 있어 조생종 사과 및 원황배 등의 출하량이 8월부터 확대될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계절품목인 수박 등의 포지션 축소와 함께 햇과실류의 확대 진열을 동시에 추진하도록 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점장 매니지먼트 | 실패 점장에게 배우는 성공 방정식 ④ 2017년 7월 | 편집부

    시장 점유율보다 중요한
    ‘고객 마음 점유율’


    매일 수많은 정보를 처리해야 하는 고객은 결정 장애를 유발하는 점포를 좋아하지 않는다. 따라서 과도하게 많은 상품을 제안하는 매장은 고객에게 혼란만 야기할 수 있다. 고객 입장에서 선택하기 쉽고 구입하기 쉬운 매장을 만들어야 고객 마음의 점유율을 높일 수 있다.


    ‘이달의 상품’, ‘이번 주 특...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판촉 캘린더 2017년 6월호 | 편집부

    7월 판촉캘린더

    7월의 Main Theme

    원기 충전, 보양식 모음전
    올해는 초복과 중복이 모두 7월에 있는 만큼 관련 매출도 이 시기에 가장 많이 일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무더위와 장마가 계속되면서 해당 상품에 대한 니즈가 높아지는 시기므로 각 부문별로 복날 관련 행사를 적극 전개한다. 특히 복날 많이 찾는 상품 경우 전년 데이터 분석을 통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매장관리 | 소형점의 점포력 향상 방안 2017년 6월호 | 편집부

    기본에만 충실해도
    매장의 생산성 높아진다

    매장이 바쁠수록 반드시 강화해야 하는 부분은 매장 내 기본 체계를 구축하는 것이다. 기본 체계를 구성하는 3가지로는 접객, 상품, 조직의 생산성을 꼽을 수 있다. 이와 같은 기본 체계를 다져놓는다면 매장 운영력이 향상되면서 매출도 더욱 높일 수 있다.

    매장 내 생산성을 높이고 싶다면 바로 실천할 수 있는...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점장 매니지먼트ㅣ실패 점장에게 배우는 성공 방정식 ③ 2017년 6월호 | 편집부

    점장은 걸음걸이가 느려야 성공한다?

    신임 점장의 걸음걸이를 보면 앞으로 좋은 점장이 될 수 있을지 가늠할 수 있다. 빠른 걸음으로 매장을 종횡무진 하는 점장은 작업자로서는 훌륭할지 모르나 관리자로서는 실격이다. 점장의 임무는 직원들의 작업과 매장 상황을 관찰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아직 현장 작업 습관에서 벗어나지 못한 신임 점장은 빠른 걸음으로 매장...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카테고리별 판촉정보 2017년 6월호 | 편집부

    글 | 박재군· 농협경제지주 청과사업국

    극심한 무더위 속에서도 다양한 과일들이 출하되는 시기다. 특히 자연상태의 노지재배 품목들이 속속들이 모습을 드러낸다. 초복과 중복에는 수박의 수요가 늘어나는데, 수박의 작황상황에 따라 복숭아와 자두의 매출 역시 변동폭을 보이므로 상황을 주의깊게 살피도록 한다.

    THEME 1 피부미인이 사랑한 복숭아
    주력상품 복...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고객관리ㅣ신규고객 유입 전략 2017년 5월호 | 편집부

    지나친 관찰, 재빠른 접객이
    신규고객을 떠나게 한다




    신규고객 내점률이 낮다면 매장 외관부터 고객응대까지 여러 부문에 걸쳐 개선점을 찾아야 한다. 신규고객의 내점을 막는 요소를 분석해보고 이를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본다.









    매장을 처음 방문한 고객은 새로운 환경에 대한 기대감도 있는 반면 불신감도 갖고 있기 마련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점장 매니지먼트 | 실패 점장에게 배우는 성공 방정식 ② 2017년 5월호 | 편집부

    무턱대고 대책 마련?
    원인부터 규명하는 것이 순서




    실패 점장들이 범하기 쉬운 실수 중 하나가 문제를 인식했으니 바로 대책을 마련하면 된다고 생각하는 것이다. 문제를 인식했으면 우선 원인부터 철저하게 따져야 정확한 대책을 마련할 수 있다. 원인을 규명할 때는 풍부한 비교 대상과 관찰 포인트를 지니고 있어야 한다.




    지난호에서 실패하는...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카테고리별 판촉정보 2017년 5월호 | 편집부

    글 | 박재군·농협중앙회 청과사업단 과일부


    여름의 문턱에 접어드는 6월은 한층 뜨거워진 햇살만큼 출하 상품이 다양해지며 상품 선택의 폭이 넓어진다. 반면 하루가 다르게 치솟는 기온 때문에 선도관리에 유념해야 하는 시기기도 하다. 주간 단위의 일기예보를 토대로 물동량과 품위 예측을 통해 세심한 판매계획을 세우도록 한다


    Theme 1 쓰임새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