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3호

2018년 1월호

2018년 유통산업 보고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점포 경쟁력 향상 | 매출·영업이익 향상 전략 ② 벤치마킹 전략 2018년 1월호 | 편집부

    매출 부진 탈피할 묘책
    경쟁업태 찾아라


    매장의 매출 및 영업이익을 높이기 위해 상품 운영에 치밀한 전략이 수반돼야 한다. 매출이 하락하거나 성장이 정체됐다면 경쟁점을 벤치마킹하거나 내부의 상품 운영 방식에 문제점이 없는지 살펴볼 필요가 있다.






    벤치마킹을 위해 경쟁점 관찰시 빠지기 쉬운 함정은 ‘가격’에만 집중하게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카테고리별 판촉정보 2018년 1월호 | 편집부

    <과일>
    글 | 박재군·농협경제지주 청과사업국

    민족 최대의 명절인 설이 있는 2월이 다가왔다. 해를 거듭할수록 명절 특수가 사라지고 있다고 말하는 이들도 있지만 연간 매출에서 명절이 차지하는 중요성은 여전히 유효하다. 일상소비 품목과 선물세트 품목이 확연히 구분되도록 운용해 최대의 매출을 견인해야 한다.




    THEME 1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전단으로 다시 보는 온·오프라인 판촉행사 2018년 1월호 | 편집부

    Promotion Calendar

    지난해 오프라인 판촉 행사







    지난해 온라인 판촉 행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판촉캘린더 2018년 1월호 | 편집부

    판촉캘린더



    2월의 Main Theme


    설날
    2월에는 우리나라 최대 명절인 설날이 있다. 명절 선물세트 예약 행사 경우 보통 1월부터 전개하기 마련인데, 2월에 들어서는 규모를 더욱 확대하고, 예약시 제공되는 혜택에 대해서도 보다 적극적으로 홍보할 필요가 있다. 김영란법, 불황 등 이슈가 있는 만큼 실속형 제품을 중심으로 선물세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카테고리별 판촉정보 2017년 12월호 | 편집부

    글 | 박재군·농협경제지주 청과사업국

    1월은 연간 목표 달성을 위해 품목별 세부계획을 실행으로 옮기는 출발점이다. 동절기 최대 매출을 자랑하는 딸기와 감귤류는 판매 규격과 가격의 진폭 조정을 통해 기본 매출을 견인한다. 다가올 설을 대비해 사과, 배, 만 감류 등 선물세트를 일찌감치 진열하며 명절 분위기를 만들어본다.

    THEME 1 부드럽고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판촉캘린더 2017년 12월호 | 편집부

    판촉캘린더

    1월의 Main Theme
    추위 물리치는 겨울용품 기획전
    1월에는 겨울 추위가 절정에 이른다. 난방가전에 대한 소비자 니즈가 높아지는 만큼 히터, 온열매트 등 관련 상품을 모아 겨울 가전 모음전을 기획한다. 최근에는 1인용 난방가전부터 야외용 제품까지 색다른 제품들이 많이 출시되고 있으므로 꾸준히 관심을 두고 트렌드에 맞춰 상품을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점포 경쟁력 향상 | 매출·영업이익 증대 전략 ① 목표 대비 실적 분... 2017년 12월호 | 편집부

    부진 원인 파악하려면
    질문부터 구체적으로


    판촉, 진열 등 모든 노력을 총 동원해도 좀처럼 매출이 오르지 않을 때가 있다. 급한 마음에 가격 인하 등을 시행해도 지속적인 매출 견인으로 이어가기 어렵다. 이럴 때는 우선 가까운 곳에서부터 해결책을 찾아보자. 먼저 지난주 또는 지난해 매출을 면밀히 분석해 매출 견인 포인트를 찾아본다. 자사의 우량매장...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매장관리 | 사례로 보는 비식품 매장의 진열 원칙 2017년 11월호 | 편집부

    실생활 접목한 진열에
    컬러 포인트 더하라

    오프라인 소매업계는 매장 진열에 심혈을 기울일 수밖에 없다. 색다르면서도 상품 특징에 적합한 진열을 전개할 경우 고객의 쇼핑 욕구를 불러일으켜 객수 및 매출을 높이는 효과를 볼 수 있기 때문이다. 최근 비식품 매장에서는 고객 일상의 한 장면을 담아낸 듯한 생활제안형 진열로 고객 쇼핑 편의성을 제고하고 있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카테고리별 판촉정보 2017년 11월호 | 편집부

    글 | 박재군·농협경제지주 청과사업국

    한 해가 저물어가는 12월은 추위가 본격적으로 시작되며 몸도 마음도 움츠러드는 시기다. 각종 모임으로 1년을 되돌아볼 틈도 없이 바빠지기도 하므로 자기관리가 어느 때보다 중요한 마무리 시기이기도 하다. 과거 데이터를 철저히 분석해 품목별 출하시기에 맞는 신년 마케팅 계획을 수립하도록 한다.

    THEME 1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판촉캘린더 2017년 11월호 | 편집부

    12월 판촉캘린더

    12월의 Main Theme

    한 해를 마무리하는 연말연시

    한 해의 마지막 달 12월은 이벤트 요소가 많은 달이다. 크리스마스부터 망년회, 새해맞이 등 시기에 맞게 주력상품을 제안하고 매장 분위기 및 코너 위치를 변경한다. 월초부터 중반까지는 크리스마스 관련 상품에 초점을 맞춰 매장을 전개한다. 최근 파티 문화가 확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