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13호

2018년 11월호

미리보는 2019년 소매경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고객 관리ㅣ충성고객 증대 전략 2018년 11월호 | 편집부

    직원 만족도가
    충성고객 증가로 이어진다

    오프라인 매장이 일회성 고객이 아닌 단골고객을 만들기 위해서는 세 가지 요건을 충족시켜야 한다. 첫째는 직원을 회사의 팬으로 만드는 것이며, 둘째는 직원이 고객 목소리에 항상 귀 기울일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하는 것, 마지막은 직원을 좋아하는 고객을 늘리는 것이다.

    최근 유통업계는 전환기를 맞이하고 있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호감형 점포 만들기 체크 리스트 70 2018년 11월호 | 편집부

    비호감에서 호감으로,
    고객이 찾는 매장으로 대변신

    고객이 몰리는 점포와 파리만 날리는 점포의 차이는 무엇일까. 체크 리스트를 통해 고객에게 호감을 갖게 하는 점포와 그렇지 못한 점포의 차이를 살펴보자. 아울러 고객이 좋아하는 점포가 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하면 좋을지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겠다.

    고객에게 호감을 사는 점포는 어떤 점포일까.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작지만 강한 고수익 근육질 체질 구축법 2018년 10월호 | 편집부

    강소업체 비결은
    씽크 스몰! 씽크 디퍼런트!


    '씽크 스몰(think small)', 이 말은 월마트의 창업자 샘 월튼이 한 말이다. '씽크 디퍼런트(think different)', 이 말은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가 한 말이다. 두 사람의 말은 중소업체에게 꼭 필요한 말이다. 상권과 고객, 상품을 좁고 깊게 한정하는 것이 고수익 근육질 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작지만 강한 고수익 근육질 체질 구축법 2018년 10월호 | 편집부

    강소업체 비결은
    씽크 스몰! 씽크 디퍼런트!


    '씽크 스몰(think small)', 이 말은 월마트의 창업자 샘 월튼이 한 말이다. '씽크 디퍼런트(think different)', 이 말은 애플의 창업자 스티브 잡스가 한 말이다. 두 사람의 말은 중소업체에게 꼭 필요한 말이다. 상권과 고객, 상품을 좁고 깊게 한정하는 것이 고수익 근육질 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점포 생산성 향상 혁명ㅣ마지막 사례 분석 2018년 9월호 | 편집부

    불경기도 이겨낸
    인시 생산성 증대 전략

    이번호에서는 일본 유통업체 가운데 생산성을 증대시키는 데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를 소개하겠다. 대표적인 모범 사례의 주인공들은 의류 전문점 시마무라, 슈퍼마켓 벨크, 드럭스토어 코스모스약품이다. 이들이 어떻게 생산성을 증대시켰는지 살펴보자.

    점포 생산성을 향상시킨 유통업체들의 공통점은 철저한 효율화와 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가격 정책│가격 인상의 설득 기술 2018년 8월호 | 편집부

    가치를 올리면
    가격도 올라간다


    보통 유통업체는 가격 인상에 대해 거부감을 갖고 있다. '가격 인상 = 고객 이탈'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 이러한 고정관념은 버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구색한 상품의 가치가 높다면 가격이 인상돼도 고객의 인정을 받을 수 있다. 이는 매장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즉, 상품 가격 인상 전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점포 생산성 향상 혁명│② 작업 개선 방법 2018년 8월호 | 편집부

    쓸데없는 걸음만
    줄여도 생산성 대폭 향상


    만약 작업 도중 걸음이 발생한다면 작업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야 한다. 현장에서 문제를 발견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작업자들의 걸음이 왜 발생했는가'라는 관점에서 관찰하는 것이다. 이번호에서는 문제를 발견하는 법과 작업 할당표를 통해 작업을 개선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매장관리 | 체험 제안형 매장 설계 2018년 7월호 | 편집부

    반품률 낮추고 연관구매
    이끄는 체험의 힘


    최근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마음껏 체험해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장이 증가하고 있다. 체험은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상품의 가치를 고객이 직접 느낄 수 있게 하는 기능이 있다. 체험 후 상품을 구매할 경우 매출 증가 효과는 물론, 반품률 감소 효과까지 가져올 수 있다.




    체험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점포 생산성 향상 혁명 | ① 현장 문제점 분석 2018년 7월호 | 편집부

    일 없을 땐 전출작업?
    인력배치에 구멍 있다는 증거


    얼어붙은 소비심리에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인건비 상승이라는 비용 증가 요소까지 더해져 유통업체 수익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어느 때보다 생산성 향상이 중요한 과제로 부상했다. 전통적으로 생산성이 낮은 산업으로 알려진 유통업계의 생산성 증대 방안을 강구해보자.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매출총이익 개념 및 마진믹스 2018년 5월호 | 편집부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예상 이익액부터 확보해야

    실적은 매출보다 이익으로 평가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매출총이익액 목표를 명확히 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목표를 달성하려면 실제 매출총이익액뿐 아니라, 예상 매출총이익액부터 확보해야 하며, 가격인하로 하락한 매출총이익액은 마진믹스를 통해 만회해야 한다.

    기업에서 상정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