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9호

2018년 7월호

2018 상반기 결산·하반기 전망 인터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매장관리 | 체험 제안형 매장 설계 2018년 7월호 | 편집부

    반품률 낮추고 연관구매
    이끄는 체험의 힘


    최근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마음껏 체험해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장이 증가하고 있다. 체험은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상품의 가치를 고객이 직접 느낄 수 있게 하는 기능이 있다. 체험 후 상품을 구매할 경우 매출 증가 효과는 물론, 반품률 감소 효과까지 가져올 수 있다.




    체험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점포 생산성 향상 혁명 | ① 현장 문제점 분석 2018년 7월호 | 편집부

    일 없을 땐 전출작업?
    인력배치에 구멍 있다는 증거


    얼어붙은 소비심리에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인건비 상승이라는 비용 증가 요소까지 더해져 유통업체 수익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어느 때보다 생산성 향상이 중요한 과제로 부상했다. 전통적으로 생산성이 낮은 산업으로 알려진 유통업계의 생산성 증대 방안을 강구해보자.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카테고리별 판촉정보 2018년 5월호 | 편집부

    박재군ㅣ농협경제지주 청과사업국 과장
    6월에는 높아지는 기온과 습도로 인해 품질관리가 매우 까다롭다. 특히 전국적으로 장기적인 장마가 이어진다면 꽤나 골치를 썩게 된다. 과일은 당도가 생명이므로 품질 변화를 수시로 체크해 산지 이동 시기를 신속하게 결정할 수 있는 혜안이 어느 때보다 중요하다.

    THEME 1 팔방미인 웰빙푸드, 매실
    주력상품 매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전단으로 다시 보는 온·오프라인 판촉행사 2018년 5월호 | 편집부

    지난해 오프라인 판촉행사

    지난해 온라인 판촉행사

    ① 옥션이 1인 가구 전문관 ‘에이싱글(A.SINGLE)’을 통해 1인 가구를 위한 여름 필수 상품을 할인 판매했다.

    ② 티몬이 생필품과 신선식품을 온라인 최저가 수준으로 판매하는 ‘슈퍼마트’를 리뉴얼하고 슈퍼예약배송 지역을 확대했다.

    ③ G9가 여름 휴가 및...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6월 판촉캘린더 2018년 5월호 | 편집부

    매장 운영 Point

    ① 매장관리
    월드컵 개막을 앞둔 시기로 ‘빨강’을 매장 전체 메인 색상으로 사용하고 초여름에 어울리는 배경 음악으로 활기 넘치는 분위기를 조성한다. 경기를 관람하면서 간단히 먹을 수 있는 스낵이나 안주류, 주류, 음료를 포함한 야식 메뉴 구색을 늘린다. 월드컵의 축제 분위기를 바캉스까지 이어갈 수 있도록 튜브, 비치모자, 샌들 등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매출총이익 개념 및 마진믹스 2018년 5월호 | 편집부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예상 이익액부터 확보해야

    실적은 매출보다 이익으로 평가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매출총이익액 목표를 명확히 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목표를 달성하려면 실제 매출총이익액뿐 아니라, 예상 매출총이익액부터 확보해야 하며, 가격인하로 하락한 매출총이익액은 마진믹스를 통해 만회해야 한다.

    기업에서 상정한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점포 운영 | 매장 경쟁력 높이는 PDCA 전략 2018년 5월호 | 편집부

    초고속으로 성과를
    올리는 PDCA

    PDCA란 매장에서 업무 추진과 관련한 올바른 순서를 말한다. PDCA가 제대로 운영되는 매장은 빠른 시간 내에 다양한 성과를 올릴 수 있다. 간단한 일상 업무부터 대형 프로젝트까지 비즈니스에 선순환을 가져오는 사이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최강의 사이클인 PDCA를 실천하지 않는 기업과 팀도 많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이론으로 배우는 체인스토어 경영기법 마지막 - 인시생산성 향상법 2018년 4월호 | 편집부

    점내 필수 작업은
    진열, 계산, 청소뿐

    총 5회에 걸친 체인스토어 경영기법 연재를 마치며 마지막으로 인시생산성 향상법을 알아보겠다. 인시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매출총이익액을 높이거나 총 인시 수를 낮춰야 한다. 이 중 단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총 인시 수를 낮추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점내 작업을 최대한 간소화시켜야 한다.

    직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카테고리별 판촉정보 2018년 4월호 | 편집부

    박재군ㅣ농협경제지주 청과사업국 과장
    여름의 길목인 5월은 과채류의 출하량이 급증하고, 시설 재배된 과실류가 새롭게 출하되는 시기다. 한창 성출하되고 있는 참외, 수박, 토마토 등의 판매 포지션은 넓히되, 산딸기, 포도, 복숭아, 자두, 살구 등 신규 구색상품의 조기 진열과 이색품종 판매로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도록 한다.

    THEME 1 추억을 부르는 새...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이론으로 배우는 체인스토어 경영기법 | ④ 수익 증대 방안 2018년 3월호 | 편집부

    ‘매출’보다 ‘수익’
    모델 점포의 연쇄효과를 노려라

    체인스토어가 이익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수익 모델 점포부터 구축해야 한다. 그런 다음 이익을 확보할 수 있는 수익 모델 점포의 개혁안을 전 점포로 확산시켜야 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전점이 안정적으로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유통업체 직원들은 매출이라는 단어를 가장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