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11호

2018년 9월호

커머스의 신 권력 소셜 인플루언서 잡아라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점포 생산성 향상 혁명ㅣ마지막 사례 분석 2018년 9월호 | 편집부

    불경기도 이겨낸
    인시 생산성 증대 전략

    이번호에서는 일본 유통업체 가운데 생산성을 증대시키는 데 성공한 기업들의 사례를 소개하겠다. 대표적인 모범 사례의 주인공들은 의류 전문점 시마무라, 슈퍼마켓 벨크, 드럭스토어 코스모스약품이다. 이들이 어떻게 생산성을 증대시켰는지 살펴보자.

    점포 생산성을 향상시킨 유통업체들의 공통점은 철저한 효율화와 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가격 정책│가격 인상의 설득 기술 2018년 8월호 | 편집부

    가치를 올리면
    가격도 올라간다


    보통 유통업체는 가격 인상에 대해 거부감을 갖고 있다. '가격 인상 = 고객 이탈'이라는 인식을 가지고 있기 때문인데, 이러한 고정관념은 버리는 것이 바람직하다. 구색한 상품의 가치가 높다면 가격이 인상돼도 고객의 인정을 받을 수 있다. 이는 매장 가치를 높일 수 있는 기회이기도 하다. 즉, 상품 가격 인상 전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점포 생산성 향상 혁명│② 작업 개선 방법 2018년 8월호 | 편집부

    쓸데없는 걸음만
    줄여도 생산성 대폭 향상


    만약 작업 도중 걸음이 발생한다면 작업에 문제가 있다는 신호로 받아들여야 한다. 현장에서 문제를 발견하는 좋은 방법 중 하나는 '작업자들의 걸음이 왜 발생했는가'라는 관점에서 관찰하는 것이다. 이번호에서는 문제를 발견하는 법과 작업 할당표를 통해 작업을 개선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매장관리 | 체험 제안형 매장 설계 2018년 7월호 | 편집부

    반품률 낮추고 연관구매
    이끄는 체험의 힘


    최근 고객이 원하는 상품을 마음껏 체험해볼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는 매장이 증가하고 있다. 체험은 말로 설명하기 어려운 상품의 가치를 고객이 직접 느낄 수 있게 하는 기능이 있다. 체험 후 상품을 구매할 경우 매출 증가 효과는 물론, 반품률 감소 효과까지 가져올 수 있다.




    체험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점포 생산성 향상 혁명 | ① 현장 문제점 분석 2018년 7월호 | 편집부

    일 없을 땐 전출작업?
    인력배치에 구멍 있다는 증거


    얼어붙은 소비심리에 시장 경쟁이 심화되고 있는 상황에서 인건비 상승이라는 비용 증가 요소까지 더해져 유통업체 수익 확보에 비상이 걸렸다. 어느 때보다 생산성 향상이 중요한 과제로 부상했다. 전통적으로 생산성이 낮은 산업으로 알려진 유통업계의 생산성 증대 방안을 강구해보자.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매출총이익 개념 및 마진믹스 2018년 5월호 | 편집부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예상 이익액부터 확보해야

    실적은 매출보다 이익으로 평가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매출총이익액 목표를 명확히 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목표를 달성하려면 실제 매출총이익액뿐 아니라, 예상 매출총이익액부터 확보해야 하며, 가격인하로 하락한 매출총이익액은 마진믹스를 통해 만회해야 한다.

    기업에서 상정한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점포 운영 | 매장 경쟁력 높이는 PDCA 전략 2018년 5월호 | 편집부

    초고속으로 성과를
    올리는 PDCA

    PDCA란 매장에서 업무 추진과 관련한 올바른 순서를 말한다. PDCA가 제대로 운영되는 매장은 빠른 시간 내에 다양한 성과를 올릴 수 있다. 간단한 일상 업무부터 대형 프로젝트까지 비즈니스에 선순환을 가져오는 사이클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런 최강의 사이클인 PDCA를 실천하지 않는 기업과 팀도 많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이론으로 배우는 체인스토어 경영기법 마지막 - 인시생산성 향상법 2018년 4월호 | 편집부

    점내 필수 작업은
    진열, 계산, 청소뿐

    총 5회에 걸친 체인스토어 경영기법 연재를 마치며 마지막으로 인시생산성 향상법을 알아보겠다. 인시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매출총이익액을 높이거나 총 인시 수를 낮춰야 한다. 이 중 단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총 인시 수를 낮추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점내 작업을 최대한 간소화시켜야 한다.

    직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이론으로 배우는 체인스토어 경영기법 | ④ 수익 증대 방안 2018년 3월호 | 편집부

    ‘매출’보다 ‘수익’
    모델 점포의 연쇄효과를 노려라

    체인스토어가 이익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수익 모델 점포부터 구축해야 한다. 그런 다음 이익을 확보할 수 있는 수익 모델 점포의 개혁안을 전 점포로 확산시켜야 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전점이 안정적으로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유통업체 직원들은 매출이라는 단어를 가장 중...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이론으로 배우는 체인스토어 경영기법 ③ㅣ필수품목 및 규모 확대 원리 2018년 2월호 | 편집부

    요리를 하지 않는 사람에게
    조미료는 필수품이 아니다

    체인스토어는 보통의 생활인이 일상생활에서 일반적으로 필요로 하는 상품을 제공하는 곳이다. 즉, 폭넓은 고객층이 자주 사용하는 상품 위주로 구색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체인스토어가 취급해야 할 상품과 취급하지 말아야 할 상품의 기준이다. 단, 시대에 따라 생활방식이 변화하므로 필수품의 범위도 달라져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