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1호

2017년 11월호

미리 보는 2018년 소매경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이론으로 배우는 체인스토어 경영기법 2017년 11월호 | 편집부

    가장 잘 나가는
    상권·상품에만 집중하라

    슈퍼마켓이나 대형마트, 전문점처럼 동일한 양식의 다수 점포를 단일 자본으로 운영하는 다점포 경영을 체인스토어 경영이라고 한다. 그동안 국내 체인스토어는 점포를 확대하며 다점포망을 구축해왔지만 현재는 성장세가 한풀 꺾인 상황. 이런 때일수록 초심으로 돌아가 체인스토어 경영의 기본기를 다져야 한다. 체인스토어 경영의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세븐일레븐 사례로 본 편의점 뉴 레이아웃 2017년 10월호 | 편집부

    가정 수요 확보 위해
    연관진열 및 신규상품 테스트

    사회 변화에 따라 고객이 편의점에 요구하는 바는 달라진다. 지난 봄, 일본의 세븐일레븐은 신규 카테고리를 육성하고 새로운 수요 창출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레이아웃 변경을 전격 단행했다. 새로운 레이아웃을 도입한 일본 세븐일레븐 3개 매장의 사례를 통해 뉴 레이아웃 설계법을 탐구해보자.

    일본 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비효율 업무 개선 전략 2017년 9월호 | 편집부

    가치 없는 습관에서 벗어나야
    능률도 오른다




    매일 현장에서 열심히 업무를 보는 데도 해야 할 일의 양이 줄지 않아 쉴 틈 없이 일하는 사람이 있다. 늦게까지 잔업을 하고 휴일을 반납하고 일하는 데도 말이다. 일 자체가 많아 그럴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파악해 개선할 필요가 있다.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매장 업무를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재고상품 완판 전략 2017년 8월호 | 편집부

    팔다 남은 상품,
    패자부활전으로 완판에 도전

    발주 실수나 가격 설정 오류, 기상이변 같은 불가항력 등 이유가 어찌됐든 매장에는 팔다 남은 재고상품들이 존재한다. 중요한 것은 이들을 투매, 완판하는 기술이다. 팔고 남은 상품을 사고 싶은 상품으로 회생시키는 투매의 심폐소생술을 알아보자.

    상품은 품질, 마케팅, 매장 연출, 접객, 프로모...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여성 고객이 즐거운 매장 만들기 2017년 7월호 | 편집부

    쇼핑을 ‘스트레스’ 아닌
    ‘힐링’의 순간으로 만들어라

    대부분의 여성은 쇼핑을 좋아한다. 하지만 매장에 따라서는 쇼핑이 노동이 되기도 한다. 매장을 돌아다니는 것만으로도 즐거운 매장, 매번 새로운 발견이 있는 매장, 저절로 구입하고 싶은 마음이 드는 매장, 여성 고객은 이런 매장을 원한다.

    여성 중에는 가사, 육아, 명절, 업무 등으로 쌓...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고객 맞춤형 매장 만들기 2017년 6월호 | 편집부

    고객 프로파일링 통해
    족집게 상품 제안

    객단가 향상을 위해 구입 개수를 늘려야 한다는 생각은 누구나 쉽게 할 수 있다. 하지만 현장에서 얼마나 잘 실현하고 있을까. 어떻게 해야 한 개 살 고객이 두 개 사게 만들 수 있을지 고민하는 매장의 실무자들을 위해 몇 가지 팁을 제공하겠다.

    매장에는 매일 수많은 상품들이 입고된다. 하지만 그와 반대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사각매대 활성화 방안 2017년 5월호 | 편집부

    고객 시점에서
    사각매대를 부활시켜라

    ‘고객을 위한 매장을 만들어야 한다’ 이는 유통업체들에게 가장 중요한 법칙이다. 하지만 과연 이를 실천하는 매장은 얼마나 될까. 만약 고객에게 외면 받고 있는 매대가 있다면 상품구성, 진열 위치, 연관진열 등 고객 시점에서 볼 때 문제가 있는 것이다. 고객 시점에서 침체된 매대의 활성화 방안을 강구하자.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직원 관리 | 퇴사율 낮추는 매장 만들기 2017년 4월호 | 편집부

    직원별 목표 할당으로
    조기 퇴사를 막아라

    직원관리에서 중요한 것 중 하나가 갓 들어온 신입직원을 정착시키는 것이다. 유통업계에서는 베테랑 직원보다 입사 3개월 내 신입직원의 퇴직률이 높은데,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신입직원들에게 구체적인 목표를 부여하는 방법이 있다. 목표를 달성해나가다 보면 보람을 느끼게 돼 퇴사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조...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매출과 이익 개선을 위한 진열대 분석법 2017년 4월호 | 편집부

    신상품은 무조건 최상단에?
    진열 선입견을 버려라


    편의점에서 팔림새가 좋지 않은 진열대를 활성화시키기 위해서는 단품의 움직임을 잘 살펴 진열 위치를 변경하고 페이스를 확대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정기적으로 데이터에 기초한 진열대 분석을 실시해야 한다.





    진열대 분석은 매장 내 각 진열대별 상품의 매출과 이익을 개선하고 상품...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점포 실적 올리는 아침조회 운영법 2017년 3월호 | 편집부

    직원과 점포의 변화를
    이끄는 매일 아침 15분


    점포에서는 아침조회를 실시하는데, 바쁘다는 이유로 건너뛰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아무리 바빠도 아침조회 생략은 금물이다. 오히려 바쁜 때일수록 직원들과 공유해야 할 사항이 많다. 또한 아침조회는 직원들의 동기부여를 높이고 팀워크를 향상시키는 중요한 시간이다.





    성수기철이나 중요한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