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07호

2018년 5월호

간편식의 진화, 밀키트 시장 트렌드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매출총이익 개념 및 마진믹스 2018년 5월호 | 편집부

    목표 달성을 위해서는
    예상 이익액부터 확보해야

    실적은 매출보다 이익으로 평가해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는 매출총이익액 목표를 명확히 정하고 이를 실현하기 위해 노력해야 한다. 목표를 달성하려면 실제 매출총이익액뿐 아니라, 예상 매출총이익액부터 확보해야 하며, 가격인하로 하락한 매출총이익액은 마진믹스를 통해 만회해야 한다.

    기업에서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이론으로 배우는 체인스토어 경영기법 마지막 - 인시생산성 향상법 2018년 4월호 | 편집부

    점내 필수 작업은
    진열, 계산, 청소뿐

    총 5회에 걸친 체인스토어 경영기법 연재를 마치며 마지막으로 인시생산성 향상법을 알아보겠다. 인시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는 매출총이익액을 높이거나 총 인시 수를 낮춰야 한다. 이 중 단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방법은 총 인시 수를 낮추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점내 작업을 최대한 간소화시켜야 한다.

    직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카테고리별 판촉정보 2018년 4월호 | 편집부

    박재군ㅣ농협경제지주 청과사업국 과장
    여름의 길목인 5월은 과채류의 출하량이 급증하고, 시설 재배된 과실류가 새롭게 출하되는 시기다. 한창 성출하되고 있는 참외, 수박, 토마토 등의 판매 포지션은 넓히되, 산딸기, 포도, 복숭아, 자두, 살구 등 신규 구색상품의 조기 진열과 이색품종 판매로 고객의 시선을 사로잡도록 한다.

    THEME 1 추억을 부르는 새...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이론으로 배우는 체인스토어 경영기법 | ④ 수익 증대 방안 2018년 3월호 | 편집부

    ‘매출’보다 ‘수익’
    모델 점포의 연쇄효과를 노려라

    체인스토어가 이익을 증대하기 위해서는 수익 모델 점포부터 구축해야 한다. 그런 다음 이익을 확보할 수 있는 수익 모델 점포의 개혁안을 전 점포로 확산시켜야 한다. 이러한 방식으로 전점이 안정적으로 수익을 확보할 수 있는 체계를 구축해야 한다.

    유통업체 직원들은 매출이라는 단어를 가장 중...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이론으로 배우는 체인스토어 경영기법 ③ㅣ필수품목 및 규모 확대 원리 2018년 2월호 | 편집부

    요리를 하지 않는 사람에게
    조미료는 필수품이 아니다

    체인스토어는 보통의 생활인이 일상생활에서 일반적으로 필요로 하는 상품을 제공하는 곳이다. 즉, 폭넓은 고객층이 자주 사용하는 상품 위주로 구색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체인스토어가 취급해야 할 상품과 취급하지 말아야 할 상품의 기준이다. 단, 시대에 따라 생활방식이 변화하므로 필수품의 범위도 달라져야...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이론으로 배우는 체인스토어 경영기법 | ② 상품분류법 2017년 12월호 | 편집부

    원칙 없는 구색 확대는
    실패로 가는 지름길

    상품구색은 시대 변화에 얼마나 적절히 대응하고 있는가. 사양상품 발생을 막는다는 명목으로 인기상품만 중복 구성하지는 않았는가. 고객에게 편리함과 즐거움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그에 맞는 새로운 상품분류법을 도입해야 한다. 지난호에 이어서 체인스토어 경영기법을 연재하며, 상품 종합화의 방법 및 상품분류법을 알아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이론으로 배우는 체인스토어 경영기법 2017년 11월호 | 편집부

    가장 잘 나가는
    상권·상품에만 집중하라

    슈퍼마켓이나 대형마트, 전문점처럼 동일한 양식의 다수 점포를 단일 자본으로 운영하는 다점포 경영을 체인스토어 경영이라고 한다. 그동안 국내 체인스토어는 점포를 확대하며 다점포망을 구축해왔지만 현재는 성장세가 한풀 꺾인 상황. 이런 때일수록 초심으로 돌아가 체인스토어 경영의 기본기를 다져야 한다. 체인스토어 경영의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세븐일레븐 사례로 본 편의점 뉴 레이아웃 2017년 10월호 | 편집부

    가정 수요 확보 위해
    연관진열 및 신규상품 테스트

    사회 변화에 따라 고객이 편의점에 요구하는 바는 달라진다. 지난 봄, 일본의 세븐일레븐은 신규 카테고리를 육성하고 새로운 수요 창출에 박차를 가하기 위해 레이아웃 변경을 전격 단행했다. 새로운 레이아웃을 도입한 일본 세븐일레븐 3개 매장의 사례를 통해 뉴 레이아웃 설계법을 탐구해보자.

    일본 세...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비효율 업무 개선 전략 2017년 9월호 | 편집부

    가치 없는 습관에서 벗어나야
    능률도 오른다




    매일 현장에서 열심히 업무를 보는 데도 해야 할 일의 양이 줄지 않아 쉴 틈 없이 일하는 사람이 있다. 늦게까지 잔업을 하고 휴일을 반납하고 일하는 데도 말이다. 일 자체가 많아 그럴 수도 있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라면 그 이유가 무엇인지 파악해 개선할 필요가 있다. 어떻게 하면 효과적으로 매장 업무를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재고상품 완판 전략 2017년 8월호 | 편집부

    팔다 남은 상품,
    패자부활전으로 완판에 도전

    발주 실수나 가격 설정 오류, 기상이변 같은 불가항력 등 이유가 어찌됐든 매장에는 팔다 남은 재고상품들이 존재한다. 중요한 것은 이들을 투매, 완판하는 기술이다. 팔고 남은 상품을 사고 싶은 상품으로 회생시키는 투매의 심폐소생술을 알아보자.

    상품은 품질, 마케팅, 매장 연출, 접객, 프로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