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6호

2020년 10월호

밀레니얼·Z세대 확보 방안

커버스토리
2019년 7월호
1. 주목해야 할 리테일테크ㅣ매장 인사이트 솔루션 – 씨프로 ‘리테일트렌드 서비스’
퓨처스토어 주역, IT 유망주

넥스트 커머스의 중심
리테일테크에 있다

기술 혁명 시대, 넥스트 커머스를 준비하고 있는 유통업체들 사이에서 유망 IT 기술을 확보한 리테일 스타트업을 품으려는 경쟁이 뜨겁다. IT 혁신으로 산업 구조의 패러다임이 근본적으로 바뀌고 있는 현 시대에 기존 기술의 한계를 뛰어넘는 파괴적 기술을 육성하는 기업만이 미래를 보장받을 수 있기 때문이다.
지금 당장은 큰 변화가 보이지 않는 듯해도 소매업계 디지털 유통 혁명은 순식간에 몰려올 것이다. 따라서 급변하는 IT 융합 환경에 맞춰 유통업체들은 자사 환경에 맞는 핵심 기술 및 솔루션 확보에 적극 나서야 혁신을 꾀할 수 있다. 신기술 플랫폼의 중요성이 재차 강조되는 상황에서 리테일 스타트업을 통해 유통업과 IT의 연결고리를 찾는 기업은 퓨처스토어 패권에 도전할 수 있을 것이다.

1 주목해야 할 리테일테크

IT 유망주들이 만드는 리테일의 미래

최첨단 기술은 더욱 스마트해진 고객에게 편리하고 새로운 쇼핑 경험을 선사한다. 자동화, 무인화가 유통업계의 막을 수 없는 흐름이 되면서 신기술 적용 매장들은 점차 늘어나고 있다. 인공지능, 사물인터넷, 빅데이터, 컴퓨터 비전 같은 기술이 유통업과 만나며 리테일테크는 발전을 거듭하고 있다. 이러한 가운데 유통업계는 스타트업, IT업체와 협업하거나 독자적으로 신기술 개발에 적극 나서고 있다. IT 기술 확보로 경쟁자를 제치고 혁신 기업으로 자리매김하기 위해서다.
한치 앞을 알 수 없는 미래에 차세대 커머스를 책임질 리테일테크 기업들을 소개하며, 이들이 만드는 퓨처스토어는 어떤 모습일지 엿본다.

1 주목해야 할 리테일테크ㅣ매장 인사이트 솔루션 – 씨프로 ‘리테일트렌드 서비스’

똑똑해진 ‘지능형 영상센서’
매장 브레인 되다

‘금주 행사 매대에 관심을 보인 고객은 몇 명이며, 실제 구매전환율은 얼마나 될까?’ 온라인쇼핑에 맞서고 있는 오프라인 기업들의 고민을 해결해주는 솔루션이 주목 받고 있다. 씨프로의 ‘리테일트렌드 서비스’는 유통업체 MD나 제조사 마케터가 필요로 하는 점내 특정 매대에 대한 고객 관심도를 데이터로 제공, 소매 현장에 유용한 핵심 지표로 활용할 수 있다.

웹 분석 툴로 다양한 데이터를 분석할 수 있는 이커머스 사업자들과 달리 오프라인에서는 고객 행동을 분석할 수 있는 별다른 툴이 없다. 그러나 최근 네트워크 카메라의 성능 향상으로 오프라인에 최적화된 리테일테크 기술을 활용해 효율적 매장 관리가 가능한 혁신적 툴을 찾아낼 수 있게 됐다.

지능형 솔루션으로 전 방위 점포 컨설팅
1996년 영상 보안 시스템 제조기업으로 출발한 씨프로는 지난해 ‘리테일트렌드(Retail Trend)’라는 솔루션명으로 리테일테크 시장에 진출했다. CCTV 제조와 수출을 통해 국내 및 북미 시장에서 인지도를 쌓은 씨프로는 클라우드 기반의 리테일 빅데이터 분석 서비스로 사업 영역을 확대했다. 순수 국내 기술 기반의 하드웨어 영상 센서를 바탕으로 유통시장에 최적화된 ...기사전문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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