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14호

2018년 12월호

2019 유통 대전망 세미나 밀착 취재

시장동향
2018년 1월호
글로벌 신제품 트렌드 | 천연주스
북유럽에 부는
천연주스 혁신 바람

최근 소비자에게 섭취가 간편하고 풍부한 영양소를 갖춘 이상적인 식품으로 천연주스가 각광받고 있다. 소비자 니즈에 맞춰 혁신적인 천연주스 상품이 지속적으로 출시되며 시장을 확대해가고 있다.

현대 소비자들은 기능성을 갖춘 천연 식품에 높은 니즈를 보이고 있다. 건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하면서 간편하게 먹을 수 있는 식품에도 풍부한 영양소를 요구하게 된 것이다. 특히 바쁜 일상에 쫓기다 보니 포장 구매한 식품을 걸어 다니며 먹는 것이 보편화되었는데, 간편하게 구매해 섭취할 수 있는 천연주스는 영양소를 빠르게 섭취할 수 있는 간식이라 인기를 얻고 있다.

유럽시장 내 천연주스 출시율 4년간 6배 증가
<도표 1>을 통해 볼 수 있듯 유럽 시장에서 출시된 주스 가운데 천연주스의 출시율이 지난 4년 동안 6배가량 증가했다. 특히 덴마크를 필두로 한 북유럽 국가들은 천연주스 출시에 적극 나서고 있다(도표 2 참고). 전 세계에서 가장 건강한 나라로 통하는 북유럽 국가들은 영양식, 자연기능식에 대한 니즈가 높다. 소량의 병 패키지에 담긴 천연주스 제품이 보편적이기는 하나 북유럽 소비자들은 집에서도 섭취 가능한 대용량, 멀티팩 형태의 천연주스 상품 출시에도 큰 관심을 보이고 있다.
영국의 건강 샌드위치 전문점 프레트아맨저(Pret-AManger) 등 건강식품을 제공하는 외식 전문점의 주요 메뉴에도 포함된 천연주스는 최근 유통 분야에서 빠른 속도로 성장해가고 있는 카테고리다.

발효 과정 통해 유용 박테리아 담은 천연주스 각광
대부분의 천연주스는 과일, 채소, 식물 추출물, 허브 등을 다량 함유하고 있다. 이 상품들은 소비자의 건강과 웰빙에 대한 욕구를 채워주는 것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빠르게 영양소를 제공하면서 예방적 효능이 있을 뿐 아니라, 특정 건강 이슈를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되기도 한다. 면역력 강화 및 소화 보조뿐 아니라 숙취 해소와 감기증상 완화 등 건강 기능별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도표 3>은 천연주스 상품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성분을 정리한 것이다. 사용률이 57%에 달하는 생강은 혁신적인 천연주스 상품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재료다. ‘신비의 식물’로 간주되는 생강은 전 세계 웰빙족 식단에 빠지지 않고 들어가는데, 통증 및 근육통을 완화하고 혈압을 낮춰주는 등 여러 건강 증진 효과를 제공하기 때문이다.
핀란드의 주스 전문 제조업체 로버츠(Roberts)는 ‘바로 마시거나 들고 다니면서 마시는 음료’를 콘셉트로, 베리류를 주재료로 하는 다양한 천연주스를 출시하고 있다. 항산화 성분이 풍부한 베리는 특히 북유럽 식단에 많이 등장한다. 천연 건강 기능 강화 재료로 인정받고 있는 식재료이기 때문이다.

로버츠의 베리 주스는 북부지역에서 재배되는 야생 베리, 크랜베리, 블랙커런트, 라스프베리, 딸기 등을 함유하고 있다. 청정 라벨 디자인을 강조한 이 제품은 요거트 통을 연상시키는 디자인의 패키징을 사용하고 있어 흥미...기사전문보기
  정기구독신청하기
목록으로 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