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테일매거진
통권 538호

2020년 12월호

2021 유통 대전망 세미나 취재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문화공연 2020년 12월호 | 이제만 기자

    잊었던 꿈 일깨우는
    순수한 용기

    맨 오브 라만차
    스페인의 어느 지하 감옥, 신성 모독죄로 끌려온 세르반테스는 죄수들과 함께 감옥 안에서 즉흥극을 벌인다. 라만차에 살고 있는 알론조는 자신을 기사 돈키호테라고 착각하고 시종인 산초와 모험을 떠난다. 기이한 행동을 일삼던 돈키호테에게 하루는 거울의 기사들이 나타나 결투를 신청한다. 이때 알론조는 거울에...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신간소개 2020년 12월호 | 이제만 기자

    변화에 살아남는 법
    안정과 혁신의 동시 추구

    리드 앤 디스럽트
    찰스 오라일리·마이클 투시먼 지음ㅣ조미라 옮김ㅣ284쪽ㅣ1만 6,800원ㅣ처음북스ㅣ070-7018-8812

    찰스 오라일리 스탠퍼드 경영대학원 교수와 마이클 투시먼 하버드 경영대학원 교수가 10년간 글로벌 기업과 경영자들을 연구한 결과물이다. 두 저자는 변화를 맞이했을 때 기업의 생존...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기자 추천도서 2020년 12월호 | 이제만 기자

    MZ가 하는 것이
    메가트렌드가 된다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1

    도서명 밀레니얼-Z세대 트렌드 2021
    출간일 2020년 10월 29일
    출판사 위즈덤하우스
    지은이 대학내일20대연구소
    페이지 332쪽

    가 격 1만 7천 원

    지난해 통계청에 따르면 밀레니얼 세대와 Z세대(MZ세대)는 국내 전체 인구의 33.7%를 차지한다. 이들은 소비의...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이달의 신상품 2020년 12월호 | 편집부

    식이섬유 더하고 유당은 뺀 ‘속편한우유 플러스 저지방’
    서울우유협동조합이 고른 영양으로 온 가족이 함께 마시기 좋은 ‘속편한우유 플러스 저지방’을 출시했다. 신제품은 우유를 마셨을 때 느껴지는 배 아픔이나 속 더부룩함의 주요 원인인 유당 성분을 분해해 장을 편안하게 해주는 락토프리(Lactose-free) 우유다. 지방 함량을 기존 대비 반으로 낮춘 저지방...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영국 - 그린스토어 확산 트렌드 2020년 12월호 | 김샛별 · 영국 통신원

    친환경 니즈 확산에
    제로 웨이스트 배송 등장

    영국 유통업체들이 지속가능성에 관심이 높아진 고객들을 끌어들이기 위해 친환경 제품을 앞다퉈 내놓으며 경쟁하고 있다. 슈퍼마켓 아스다는 지난 10월 리필 스테이션을 주축으로 한 지속가능한 매장을 오픈하고 시범 운영에 들어갔으며, 테스코는 친환경 플랫폼 루프 앱과 파트너십을 맺고 제로웨이스트 서비스를 론칭했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일본 - 이케아의 도심 진출 전략 2020년 12월호 | 권윤정 · 일본 통신원

    퇴근 후 가볍게 들르는
    초도심형 이케아 확대

    이케아의 초도심형 매장 하라주쿠점이 지난 6월 문을 열었다. 교외형 매장 위주였던 이케아가 도시 중심지를 겨냥한 매장을 출점하며 도심 공략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도시민의 니즈를 반영한 하라주쿠점의 성공에 힘입어 시부야점도 출점할 예정이다.

    이케아는 일본 내 9개 매장을 운영하고 있다. 이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리테일 스타트업ㅣ모노랩스 2020년 12월호 | 정재학 경제경영 전문 작가

    나만의 건강을
    ‘정기구독’하다

    코로나 팬데믹 이후 개인들의 건강에 대한 관심이 부쩍 높아졌다. 면역력 강화를 위해 건강기능식품을 챙겨먹는 사람들이 늘어나면서 관련 제품 수요도 꾸준히 늘고 있다. 많은 사람들이 다양한 영양제를 챙겨 먹고 있지만 과연 자신에게 적합한 성분을 제대로 섭취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문이다. 건기식 경우 대용량 제품을 구매했다...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업태 진전ㅣ미국 SM의 위기 극복 사례 2020년 12월호 | 손대홍 · 미국 그랜와이즈 대표

    전통 슈퍼마켓의 단점 보완
    업스케일 전략으로 재도약 모색

    130년 역사의 애크미마켓은 과거 대규모 매장과 방대한 상품구색을 무기로 출점을 확대해왔지만, 인수합병을 통한 세력 확장에 지나치게 몰두한 나머지 쇠퇴의 길을 걷게 된다. 그러나 최근에는 자사 고유의 특징과 업스케일 매장의 강점을 합쳐 하이엔드 슈퍼마켓의 정체성 강화에 나서고 있다.

    ...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매장관리ㅣ실적 저하 요인 분석 2020년 12월호 | 편집부

    매출 저하 요인
    드릴다운 분석으로 파악

    다양한 카테고리와 상품으로 이뤄진 소매 매장 특성상, 매출에 문제가 생겼을 때 세부적인 상품별 매출 현황을 파악해야 한다. 특히 목표 매출·전년 매출 대비 달성률과 차액 모두 상세히 비교해야 한다. 이를 위해 드릴다운 분석법을 활용할 수 있다.

    점장은 매장 운영, 인력관리 등 매출에 직결되는 중요한 업...

  • 섬네일 새창으로열기 코로나19가 가져온 점포 개선 기회 ② 구입품목 수 중대방안 2020년 12월호 | 편집부

    가격 레인지를 좁혀야
    고객의 결정 장애 해소

    지난호에 이어 코로나19 사태를 점포 개선을 위한 기회로 삼을 수 있도록 개선 방안을 제안하겠다. 이번호에서 제안할 것은 구입품목 수 증대방안이다. 가격 레인지가 너무 넓어 다품목 소량상품을 취급하면 어떤 상품이 주력상품인지 알 수 없으므로 가격라인을 압축시켜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현재 고객들이 중시하는...